대선 앞둔 美-경기침체 中, 고위급 협의 통해 갈등 관리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1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설리번-왕이 방콕서 이틀간 회동
美 “中에 北무기실험 등 우려 제기”
양안 문제 놓고 기존 입장 되풀이

방콕서 美中 만나고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오른쪽)과 왕이 중국공산당 중앙외사판공실 주임 겸 
외교부장이 26일 태국 방콕에서 미중 고위급 협의를 하기 전에 악수하고 있다. 양측은 27일까지 이틀 동안의 협의에서 북한 무기 
실험, 대만 문제 등을 논의하고 양국 정상 간 통화를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방콕=신화 뉴시스
방콕서 美中 만나고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오른쪽)과 왕이 중국공산당 중앙외사판공실 주임 겸 외교부장이 26일 태국 방콕에서 미중 고위급 협의를 하기 전에 악수하고 있다. 양측은 27일까지 이틀 동안의 협의에서 북한 무기 실험, 대만 문제 등을 논의하고 양국 정상 간 통화를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방콕=신화 뉴시스
미국과 중국의 ‘외교 책사’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왕이(王毅) 중국공산당 중앙외사판공실 주임 겸 외교부장(장관)이 26, 27일(현지 시간) 태국 방콕에서 고위급 협의를 했다. 11월 대선을 앞둔 조 바이든 미 대통령과 경기 침체 우려가 큰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자국 문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양국 갈등 관리에 나선 것이지만, 북한과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문제 등을 놓고 이견도 드러났다.

미국 정부 고위 당국자는 27일 양국 협의에 관한 브리핑에서 “미국은 최근 북한의 무기 실험과 북-러 관계 발전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깊이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우리는 중국이 북한에 미치는 영향력을 감안해 이러한 우려를 중국에 직접 제기했다”라고 전했다. 최근 위협과 도발 수위를 높이는 북한에 중국이 영향력을 행사해 줄 것을 촉구했다는 뜻이다.

이 당국자는 또 쑨웨이둥(孫衛東) 중국 외교부 부부장(차관)이 북한에 파견된 사실을 알고 있다면서 귀국 시 미국 측 대표와 쑨 부부장 간 전화 협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대만 총통 선거에서 집권 민주진보당 소속 친미, 반중 성향 라이칭더(賴淸德)의 당선으로 갈등 격화가 우려되는 양안 문제에 대해서도 논의가 이뤄졌다.

백악관에 따르면 설리번 보좌관은 ‘어느 한쪽의 일방적인 현상 변경에 반대하고 대만의 독립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뜻을 전달했다. 중국이 대만의 독립을 막으려고 전쟁을 일으키는 상황을 억지하기 위한 메시지다. 왕 부장은 “대만 문제는 중국 내정이며 대만 선거가 대만이 중국의 일부라는 기본 사실을 바꿀 수는 없다”고 밝혔다고 중국 외교부는 전했다.

이번 고위급 협의는 지난해 11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양국 정상회담에서 소통 채널을 유지하자는 합의의 일환으로, 이틀간 총 12시간에 걸쳐 진행됐다. 백악관은 올봄에 양국 정상 간 통화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펜타닐 단속을 위한 워킹그룹(실무그룹)도 30일 출범할 예정이다.

이기욱 기자 71wook@donga.com
#미국#중국#갈등 관리#설리번#왕이#회동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