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수능 SAT 고득점자 3명중 1명은 ‘0.1% 금수저’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0월 24일 14시 08분


코멘트

‘美SAT 상위 10%’ 가계소득 분석

3명 중 1명은 소득 상위 0.1%… 소득 하위 20%는 0.6% 그쳐
하버드·브라운·MIT 합동연구… NYT “첫 SAT-소득 연계분석”
전문가 “SAT 결함 때문은 아냐… 미취학기부터 정부가 개입해야”

미국 하버드대 연구진이 한국의 대학수학능력시험 격인 미국 SAT 시험에서 상위 약 10% 성적에 해당하는 1300점 이상을 받은 학생의 가계소득을 분석한 결과 33%는 소득 상위 0.1% 가정에 속했다. 고득점 학생 중 가계소득이 하위 20%에 속한 비율은 0.6%에 그쳤다.

뉴욕타임스(NYT)는 라지 체티 하버드대 경제학 교수 등 연구팀 ‘오퍼튜니티 인사이트(Opportunity Insights)’ 소속 교수들이 최근 발표한 연구를 23일(현지 시간) 조명했다. 연구팀은 2011, 2013, 2015년 SAT 점수를 학부모의 납세자료와 연결해 분석했다. 소득 상위 0.1% 가정의 연간 소득은 1130만 달러(약 153억 원) 이상으로 나타났다. NYT는 “SAT 점수와 가정 소득 수준을 연결해 구체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처음”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교육계 전문가들은 SAT 시험설계에 결함이 있다고 보지는 않았다. NYT는 “고소득층에서 고득점 비율이 높은 것은 SAT를 통해 문제가 드러난 것이지 SAT 자체가 문제인 것은 아니다”고 전했다. 그간 발표된 연구들에 따르면 고소득 가정의 자녀는 대학 입시 과정에서 대체로 자기소개서 점수도 높게 받았고 대학 입학 후 학점과 졸업 후 소득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전문가들은 학업 성취도가 본격적으로 벌어지기 전에 정부가 개입할 것을 제언했다. 필요한 정책으로는 무상 어린이집 운영, 저소득 지역 학교 예산 증액, 다양한 소득계층이 모여 사는 ‘소셜 믹스’ 강화 등을 꼽았다.

네이트 힐거 전 브라운대 경제학과 교수는 “18세 아이가 공교육에서 보낸 시간은 인생의 10%에 그친다”며 “나머지 90%에 속하는 유치원 입학 전 가정 교육, 방과 후 사교육, 방학 캠프 등을 통해 학력 차가 커지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NYT는 “소득에 따른 교육 격차를 줄이는 노력은 학생뿐 아니라 부모에게도 이롭다”고 평가했다. 불평등이 심한 사회일수록 아이가 실패했을 때의 피해가 클 거란 두려움에 부모는 경쟁적으로 양육하게 된다는 것이다. NYT는 “(정부의 사회적 지원이) 실패 시 리스크를 줄여준다면 대학 입시에 대한 걱정도 줄어들 것”이라고 봤다.

‘오퍼튜니티 인사이트’는 하버드대·브라운대·매사추세츠공대(MIT) 경제학과 교수들이 2018년 챈 저커버그 이니셔티브, 빌 앤드 멀린다 게이츠 재단 등의 지원을 받아 결성했다. 오퍼튜니티 인사이트는 우대 입학제가 부유층 자녀 선발에 활용돼 SAT 점수가 같아도 부모 소득이 상위 1% 안에 들면 평균 지원자보다 합격률이 34% 더 높았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기도 했다.

이지윤 기자 asap@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