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가 큰손들 “美 은행위기, 이제 시작”… 퍼스트리퍼블릭 여진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5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JP모건 인수로 급한 불 껐지만
지역은행 주가급락 등 추가 징후
“은행들 대출 줄일것” 잇단 경고
금리결정 앞둔 연준 행보에 촉각

1일(현지 시간) 오전 미국 뉴욕 맨해튼 센트럴파크 인근 퍼스트리퍼블릭 은행. 이날 새벽 미 규제당국이 압류한 뒤 JP모건체이스에 매각하는 등 하루아침에 은행 주인이 바뀌었지만 평소처럼 차분한 분위기로 영업 중이었다. 고급 상점가에 위치한 이 지점의 간판이나 현금자동입출금기(ATM)도 ‘퍼스트리퍼블릭’ 이름을 달고 있었다. 3월 한 달 동안 1000억 달러(약 130조 원) 이상 예금이 이미 빠져나간 탓인지 매각 소식을 듣고 추가로 예금을 인출하려는 행렬은 보이지 않았다.

미 연방예금보험공사(FDIC)는 이날 오전 3시 40분경 은행 폐쇄와 동시에 JP모건에 매각한다고 발표하는 등 월요일 영업 전에 발 빠르게 대응해 고객 혼란을 막았다. 그로부터 6시간여 뒤 개장한 뉴욕 증시도 대형주 중심의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가 0.04% 내려가는 등 소폭 하락으로 ‘블랙먼데이’를 피했다.

하지만 미 로스앤젤레스 기반 지역은행인 팩웨스트 주가가 10.6% 떨어진 데 이어 키코프, 자이언스 등도 4% 안팎으로 하락하는 등 여진이 이어졌다. 미 월가 투자자들은 “끝이 아닌 시작”이라며 추가 은행 위기 가능성을 경고하고 나섰다.

● 다이먼 “숨 쉬자”에 “이제 시작” 경고음
2008년 워싱턴뮤추얼에 이어 이날 퍼스트리퍼블릭 은행 인수로 미 역사상 파산 규모 1, 2위 은행을 모두 인수한 제이미 다이먼 JP모건 회장은 투자자들과의 콘퍼런스콜에서 “(실리콘밸리은행 파산이 부른) 은행 위기의 이번 파트는 이제 끝났다”며 “깊게 숨을 내쉬어도 된다”고 말했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이번 조치는 미국 금융이 강하고 건전하다는 의미”라며 “예금자들은 구했고, 납세자들에게 부담을 주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날 미 캘리포니아주 베벌리힐스에서 열린 밀컨 콘퍼런스를 찾은 대부분의 월가 큰손들은 “이제 시작”이라며 우려했다. 미 역사상 4대 최대 규모의 은행 실패 사례 중 3곳(퍼스트리퍼블릭, 실리콘밸리은행, 시그니처)이 최근 두 달 새 무너진 것은 분명한 위험 신호라는 것이다. 1조2000억 달러(약 1606조 원) 규모의 자산운용사 PGIM의 데이비드 헌트 최고경영자(CEO)는 “퍼스트리퍼블릭 문제가 해결돼 다들 안심하는 분위기 같다. 하지만 이제 막 미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시작되고 있는 것이다. 점점 대출 규제는 엄격해지고 결국 신용 공급이 줄어들 것”이라고 경고했다. 사모펀드 운용사 아폴로의 마크 로언 CEO도 “은행 위기는 끝나지 않았다. 두 번째 (위기) 물결이 올 것”이며 위험한 영역으로 상업 부동산 시장을 들었다.

● 연준, 인플레 vs 금융안전 또 갈림길
은행 위기 확전을 우려하는 이들은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1년여 동안 금리를 4.75%포인트 급격하게 올린 여파가 이제 드러나고 있다고 본다. 강력한 규제를 받고 있는 중량급 상업은행 3곳이 줄줄이 쓰러질 정도면 비금융기관이나 상업 부동산 시장은 더욱 곪아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2, 3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여는 연준은 이번에도 물가 억제와 금융 안정 사이에서 고민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직전 FOMC 정례회의도 은행 위기 한복판에서 열렸고 연준 인사들은 은행 위기가 아니었다면 베이비스텝(0.25%포인트 인상)이 아닌 빅스텝(0.5%포인트 인상)을 고려했었다고 밝힌 바 있다.

미 경제계에서는 연준이 숨고르기에 들어가야 한다는 의견이 높아지고 있지만 인플레이션이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만큼 이번에도 베이비스텝을 결정할 것이 유력하다. 다만 이번이 마지막 인상이 될 것인지 시장의 이목은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입에 쏠리고 있다.

뉴욕=김현수 특파원 kimhs@donga.com
#미국 은행위기#퍼스트리퍼블릭#블랙먼데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