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푸틴 62분 통화 ‘빈손’… 美 “우크라, 최악 시나리오 징후”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2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美, 대사관 직원 철수-비밀문서 파기
“우크라는 전쟁지대… 할 일 제한적”
3000명 추가병력 폴란드 투입

우크라 국민들 “러에 맞설 것”… 러, 벨라루스서 연합 군사 훈련 12일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의 한 다리 위에서 시민들이 러시아의 침공 위협을 규탄하며 영어로 ‘우크라이나인은 저항할 것’이란 플래카드를 내걸었다(위쪽). 러시아는 연일 벨라루스와의 연합 군사 훈련을 진행하며 우크라이나를 위협하고 있다. 러시아 국방부는 탱크를 이용해 벨라루스에서 양국 군이 훈련하는 사진을 10일 공개했다. 키예프=AP 뉴시스
우크라 국민들 “러에 맞설 것”… 러, 벨라루스서 연합 군사 훈련 12일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의 한 다리 위에서 시민들이 러시아의 침공 위협을 규탄하며 영어로 ‘우크라이나인은 저항할 것’이란 플래카드를 내걸었다(위쪽). 러시아는 연일 벨라루스와의 연합 군사 훈련을 진행하며 우크라이나를 위협하고 있다. 러시아 국방부는 탱크를 이용해 벨라루스에서 양국 군이 훈련하는 사진을 10일 공개했다. 키예프=AP 뉴시스
미국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임박했다는 판단하에 우크라이나 주재 미 대사관을 사실상 폐쇄하고 우크라이나를 ‘워존(War zone·전쟁 지대)’으로 칭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12일(현지 시간) 통화를 갖고 사태의 해법을 논의했지만 돌파구를 찾지 못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경고한 대로 3차 세계대전 위험이 높아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 우크라 美대사관 사실상 폐쇄
미 국무부는 이날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의 미 대사관 직원 대부분에게 철수를 명령하고 비밀문서 등을 파기하기 시작했다. 우크라이나군 훈련을 지원하던 미 플로리다주 경비대 소속 160명의 병력을 우크라이나에서 철수시킨다고도 밝혔다. 13일부터 미 대사관의 영사 업무 또한 중단된다. 11일 “우크라이나 내 모든 미국인은 48시간 이내 우크라이나를 떠나라”고 대피령을 내린 데 이은 추가 조치를 속속 내놓고 있는 것이다.

국무부 관계자는 “최악의 시나리오로 가고 있는 징후를 보고 있다. 현재 상황이 실질적인 충돌로 향해 가고 있다”며 “워존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매우 제한적”이라고 했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언제든 (러시아의) 침략이 시작될 수 있는 창구(window)에 서 있다”고 했다. 제이크 설리번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도 “언제라도 침략이 시작될 수 있다”고 가세했다.

특히 미 국방부는 러시아의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3000명의 추가 병력을 폴란드에 투입한다고도 밝혔다. 이들은 앞서 2일 폴란드에 배치된 1700명의 미 육군 82공수부대에 합류할 예정이다.

○ 바이든-푸틴, 돌파구 못 찾아
바이든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은 12일 62분간 통화했다. 당초 러시아는 14일 통화를 희망했지만 미국이 앞당길 것을 제안해 성사됐다. 두 정상은 지난해 12월 30일에도 우크라이나 위기 해소를 위해 50분간 통화를 했다. AP통신에 따르면 바이든 행정부 당국자는 “근본적인 변화는 없었다”고 전했다.

백악관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통화에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을 감행하면 미국은 동맹, 파트너와 함께 단호히 대응하고 러시아가 신속하고 심각한 대가를 치르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폴란드 정상,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NATO) 수장 등과도 통화하며 사태 해법을 논의했다.

러시아 크렘린궁은 미-러 정상 통화에 대해 “바이든 대통령이 러시아의 안전 보장 요구에 대한 구상을 밝혔지만 러시아의 핵심적 우려를 반영하지 못했다”고 했다.

미-러 정상 간 통화에 앞서 이날 블링컨 장관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교장관도 35분간 통화했다. 블링컨 장관은 “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외교적 경로를 찾기 위한 논의에 전념하고 있다”고 했다. 라브로프 장관 역시 러시아가 미국이 전달한 서면에 대한 답변을 마무리하고 있으며 “곧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도 100분 동안 통화했다. 7일 마크롱 대통령이 러시아 모스크바를 방문해 정상회담을 한 지 5일 만에 다시 대화에 나선 것이다. 두 정상은 우크라이나, 러시아, 우크라이나 내 친러 반군 등이 벨라루스 수도 민스크에서 2015년 맺은 휴전 협정을 제대로 이행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이 협정은 거의 지켜지지 않고 있다.

○ 우크라 주재 자국민에게 속속 대피 명령
세계 각국은 속속 자국민에게 “우크라이나를 떠나라”고 지시하고 있다. 한미일에 이어 프랑스 영국 네덜란드 이스라엘 등도 자국민에게 즉시 철수를 명령했다.

심지어 우크라이나를 위협하고 있는 러시아 또한 우크라이나에서 외교관 일부를 철수시켰다는 보도가 나왔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교부 대변인은 12일 “우크라이나 또는 제3국의 도발 가능성을 고려해 우크라이나 내 외교 공관을 최적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필요한 최소 인력만 남기고 외교관들을 우크라이나 현지에서 뺀다는 것이다.

우크라이나 국민들은 연일 반러 집회를 열고 러시아를 규탄했다. 가디언에 따르면 12일 수도 키예프 시민들은 도심 곳곳에서 국가를 부르는 한편 ‘우크라이나인은 저항할 것’ ‘우크라이나에 영광을’ 등을 외쳤다.


워싱턴=문병기 특파원 weappon@donga.com
파리=김윤종 특파원 zozo@donga.com
카이로=황성호 특파원 hsh0330@donga.com


#바이든#푸틴#우크라이나#우크라 침공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