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개표 완료 전 승리선언 가능성↑…“당일에 결과 나와야”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11월 2일 16시 24분


코멘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일(현지 시간) 대선 이후 개표가 끝나기도 전에 대선 승리를 선언할 수 있다는 전망이 점점 힘을 얻고 있다. 대선 당일 주요 경합주의 현장투표 결과 본인이 앞선다는 결과가 나오면 바로 자신이 승리했다고 공표하고, 선거일 이후 이어질 우편투표의 개표 결과는 인정할 수 없다고 버틸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인터넷 정치매체 액시오스의 1일(현지 시간)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당일 밤에 개표 상황에서 조금이라도 우세를 보이면 바로 승리 선언을 할 계획이라고 측근들에게 밝혔다. 통상 우편투표는 민주당 지지자들이 공화당 지지자보다 더 많이 참여한다. 이 때문에 선거 당일 집계는 트럼프 대통령이 우위를 점할 수 있어도 우편투표 개표가 진행될수록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빠르게 차이를 좁힐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이 아예 ‘조기 승리 선언’을 할 수 있다는 것.

트럼프 대통령의 이런 계획이 성공하려면 일단 플로리다와 텍사스 애리조나 등 ‘선벨트’ 주들은 물론, 오하이오 노스캐롤라이나 아이오와 조지아 등 러스트벨트를 제외한 접전지역에서 모두 이기는 국면이 전개되는 것이 필요하다. 이중 플로리다 애리조나 주는 선거일 이전에 우편투표 개표 작업을 시작하기 때문에 이르면 선거 당일 밤에 우편투표와 현장투표를 합한 결과가 조기에 나올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들 주에서 승리하고, 이번 대선 최대의 승부처로 떠오른 펜실베이니아주도 현장 투표에서 리드를 잡으면 바로 연단에 나서서 승리를 공표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트럼프 대통령이 성급하게 승리 선언을 해버리면 미국 사회는 자칫 걷잡을 수 없는 혼란에 빠질 수 있다.

먼저 펜실베이니아주는 플로리다주와 달리 우편투표함을 대선 당일 투표 종료 이전에 개봉할 수 없다. 게다가 투표용지에 3일까지 우체국 소인이 찍혀 있으면 6일까지 도착분도 인정해주기 때문에 전체 우편투표 개표에 시간이 걸린다. 이밖에도 노스캐롤라이나 오하이오 미네소타 등 다른 경합주도 선거일로부터 최대 열흘까지 늦게 도착한 투표용지를 유효표로 인정한다. 이런 와중에 만약 양측이 서로 이겼다고 주장하는 사태가 벌어지면 개표 과정을 둘러싸고 소송전이 난무할 수 있고 심지어 폭동과 소요 사태마저 빚어질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유세 현장에서 이 보도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잘못된 보도”라고 부인하면서도 “선거가 끝난 뒤에도 투표용지를 받는 건 끔찍한 일이다. 선거가 끝나자마자 우리 법률팀과 상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날 아이오와주에서 열린 유세에서도 “우리는 선거 결과가 11월 3일 저녁에 나온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며 “그게 지금까지의 방식이었고 그렇게 진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선거일에 투표가 완료되면 우편투표 개표가 중단돼야 하며 이를 위해 법적 대응을 고려할 수도 있다는 취지의 발언으로 해석된다.

이날 논란에 대해 바이든 후보는 기자들에게 “대통령은 이 선거를 훔치지 못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조기 승리 선언으로 대선 승리를 낚아채는 것을 좌시하지 않겠다는 뜻이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 측은 민주당이 우편투표 개표에서 역전하는 게 오히려 승리를 훔치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뉴욕=유재동 특파원 jarret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