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하게 보이기 싫다”…트럼프, 참모진 만류에도 사흘 만에 퇴원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10월 6일 08시 12분


코멘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5일(현지 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입원한 지 사흘 만에 퇴원했다. 이날 오전까지도 참모진이 퇴원을 만류했으나 그는 “약하게 보이기 싫다”며 백악관 복귀를 강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백악관 핵심 참모들도 잇따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섣부른 퇴원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6시40분쯤 월터 리드 군 병원에서 걸어나와 SUV차량에 옮겨탄 뒤 곧바로 전용 헬리콥터인 마린 원으로 갈아타고 백악관으로 돌아갔다. 커다란 하얀색 마스크를 쓰고 정장차림으로 나온 그는 “감사한다”는 짧은 한 마디와 함께 엄지를 치켜올렸고, 잠시 멈춰서서 주먹을 불끈 쥐어보이기도 했다. 그는 백악관에 도착한 뒤에는 마스크를 벗은 상태로 성조기가 줄지어 세워진 입구에서 거수경례를 하는 자세로 한참동안 사진 촬영에 응했다.

월터 리드 군 병원 의료진은 이날 오전 브리핑을 갖고 “트럼프 대통령이 완전히 회복된 것은 아니지만 퇴원에 필요한 모든 조건을 충족하거나 넘어섰다”고 밝혔다. 지난 72시간 동안 열이 없었고 산소포화도도 정상이며 호흡도 안정적이라는 것.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3번째 렘데시비르 처방을 받았고 백악관에서 4회차 처방을 계속할 것이라고 의료진은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이날 오후 2시 반쯤 트위터를 통해 자신이 퇴원할 예정임을 알렸다. 그는 “정말 상태가 좋다”며 “20년 전보다 더 좋아졌다”고 썼다. 또 “우리는 트럼프 행정부 하에서 훌륭한 약과 (관련) 지식을 개발했다”며 “코로나19를 두려워하지 말라. 이것이 당신의 삶을 지배하도록 놔두지 말라”고 했다.

퇴원 직전 올린 트위터에서는 “곧 선거 캠페인에 복귀하겠다”며 “가짜뉴스들은 가짜 여론조사 결과만 보여주고 있다”고 큰소리쳤다. 그는 뉴욕포스트에 실린 칼럼 중 “대통령이 선거유세에 복귀한다면 그는 민주당의 더러운 계략 뿐 아니라 ‘중국 바이러스’를 이긴 무적의 영웅(invincible hero)이 될 것”이라는 내용을 인용하며 “어쨌든 이길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상태에서 퇴원을 강행하는 것에 대한 우려도 적지 않다. CNN방송에 따르면 참모들은 이날 오전까지도 퇴원을 만류했으며, 혹시라도 상태가 다시 악화돼 재입원할 경우 더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설득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증 코로나19 환자들에게 투여하는 스테로이드제 덱사메타손을 복용했고, 코로나19 감염 후 폐에 어떤 증세가 나타났는지도 의료진이 정확히 밝히지 않는 등 아직 정확한 상태가 확인되지 않고 있다. 워싱턴포스트는 의료 전문가들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처럼 아직 실험 단계인 항체치료를 비롯해 세 종류의 강한 약을 섞어서 투약받은 사람은 없고, 이런 치료제가 앞으로 어떻게 상호 작용할 것인지에 대한 충분한 데이터가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병원 생활을 지겨워했고 퇴원하겠다는 뜻을 굽히지 않았다고 한다. 그는 심지어 전날 병원을 나가겠다고 고집을 부렸고, 의료진이 이를 막는 대신 ‘깜짝 차량 유세’를 허용했다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를 두려워하지 말라고 한 메시지를 놓고 비판도 커지고 있다. 21만 명의 미국인이 코로나19로 숨졌는데도 최고급 의료 서비스를 받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잘못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워싱턴=이정은특파원 light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