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교진 앓는 ‘황반변성’ 3대 실명 유발 질환, 이휘재·김성주도…

  • 동아닷컴
  • 입력 2018년 10월 23일 10시 01분


코멘트
사진= SBS ‘동상이몽 시즌2 - 너는 내 운명’ 캡처
사진= SBS ‘동상이몽 시즌2 - 너는 내 운명’ 캡처
배우 인교진이 ‘황반변성’을 고백하면서 해당 질환에 대한 관심이 급증했다.

인교진은 22일 오후 방송된 SBS ‘동상이몽 시즌2 - 너는 내 운명’(이하 ‘너는 내 운명’)에서 첫째 딸을 낳은 직후 ‘황반변성’이라는 안구질환 진단을 받았다고 밝혔다.

‘황반변성’은 당뇨망막병증, 녹내장과 함께 실명을 유발하는 3대 질환 중 하나로, 망막질환의 하나로 망막의 시세포가 집중된 황반(黃斑)이라는 신경조직에 변성이 생긴 것이다. 시력이 나빠지고 반듯하게 보이던 차선이나 주변 건물이 갑자기 구부러지거나 찌그러져 보이는 증상을 동반한다. 노년층은 실명할 수도 있다.

인교진은 “산후조리원에서 TV를 보는데 자막이 굴곡져보였다”며 “병원에 갔더니 큰 병원에 가라고 했다”라고 당시를 회상했다. 이어 “혹시 눈이 잘못돼 내 딸을 못 보면 어쩌나 했다. 아내에게 짐이 되기 싫어 쉽게 말할 수 없었다”라고 털어놨다.

황반변성을 고백한 스타는 인교진 뿐만이 아니다.

개그맨 이휘재는 그간 여러 방송에서 황반변성 질환에 대해 고백한 바 있다.

이휘재는 지난 2014년 SBS ‘힐링캠프, 기쁘지 아니한가’에 출연해 “원래 눈이 안 좋았는데 5년 전 황반변성 판정을 받았다”며 “어느 순간 눈앞의 두 개의 물체 중에서 하나밖에 안 보이더라”고 전했다.

그는 “치료를 받아 좋아지다가 2012년에 시력이 급격하게 저하됐다”며 “녹화장에 갔는데 대본이 안 보였다. 최악의 경우 실명인데 오른쪽이 심각했다”고 당시 눈의 상태를 설명했다.

이어 “지금도 오른쪽 눈은 심각한 상태다. 꾸준히 평생 관리해야 한다. 약도 먹고 2주에 한번 망막에 직접 주사도 맞는다”며 “쌍둥이들 보면서 더 관리 잘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사진=SBS ‘힐링캠프, 기쁘지 아니한가’ 캡처
사진=SBS ‘힐링캠프, 기쁘지 아니한가’ 캡처

아나운서 출신 김성주도 같은 질환을 앓았다. 그는 2016년 MBC 의학프로그램 ‘닥터고’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눈 건강에 이상이 생겼다며 “황반변성이라는 증세다. 눈동자 크기 모양으로 까맣게 안 보인다. 한 쪽 눈으로만 보게 된다. 사물이 굴절돼 보인다. ‘복면가왕’ 촬영 때 앞이 안보여서 깜짝 놀랐다”고 밝혔다.

김성주는 치료 과정에 대해 “자연치유 방법이 있고 100퍼센트 효과가 있는 치료방법은 아니지만 레이저를 이용해 치료하는 방법도 있다. 기본적으로 안정을 취하고 쉬어야 하는 증세라 쉬려고 하고 있다”며 “지금은 얼룩이 남아있긴 하지만 거의 사라졌다. 아버님이 돌아가신 스트레스와 심리적인 우울함이 가장 컸다. 지금은 프로그램 하는 데는 문제가 없다”고 전한 바 있다.

한편 시세포가 모여 있는 황반은 망막 중심에 위치한 중심시력으로 사물을 제대로 보이게 하는 기능을 하는데, 노화가 진행되면 황반에 노폐물이 축적되거나 위축된다. 또는 비정상적인 신생혈관이 생성돼 자라면서 출혈이 발생하고 부종이 일어나 황반에 손상을 일으킨다. 황반변성은 진행 속도도 매우 빠른 편으로 변성이 시작되면 시력이 급격하게 나빠진다.

황반변성은 크게 비삼출성(건성)과 삼출성(습성)으로 구분한다. 비삼출성은 드루젠이라는 세포 노폐물이 황반 아래 쌓이는 것으로 대부분은 시력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반면 비정상적으로 생성된 신생혈관이 터지면서 혈액과 물이 새어 나오는 삼출성은 황반 부위에 심각한 손상을 입히고 갑자기 시력을 잃게 만든다.

황반변성은 40대 이후부터 나이가 들수록 발병률이 급격히 높아지기 때문에 시력에 문제가 생겨도 ‘노안이겠거니’ 하고 대충 넘기다 증상이 심해지고서야 병원에 오는 환자가 많다. 지금까지 황반변성 위험 인자로 알려진 것은 연령, 흡연, 인종 및 유전적 요인, 염증 관련 요인, 비만, 영양 요인, 심혈관계질환 등이 있다. 특히 흡연은 매우 확실하고 강력한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다. 국내외 연구에 따르면 흡연자의 황반변성 발생률은 비흡연자보다 2~5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황반변성에 아직까지 완전한 치료법은 없다. 신생혈관 생성을 줄이기 위해 주사요법을 사용하지만 효과는 시력을 유지하거나 개선하는 정도다. 평소 황반 건강을 유지하는 게 최선이다. 자외선을 차단하는 선글라스 착용을 습관화한다. 휴대전화나 노트북은 가까이에서 오래 보지 말아야 한다.

황반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를 섭취하면 황반변성을 예방할 수 있다. 미국 국립눈연구소는 ‘연령 관련 눈 질환 연구(AREDS)’를 통해 황반변성을 예방할 수 있는 영양제로 루테인, 안토시안, 비타민C, 비타민E, 베타카로틴, 산화아연, 산화구리 등을 제시했다. 루테인은 몸속에서 만들어지지 않는다. 별도로 섭취해야만 얻을 수 있다. 루테인은 시금치·케일과 같은 녹황색 채소나 달걀노른자, 오렌지, 노란 호박 등에 풍부하다.

최정아 동아닷컴 기자 cja091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