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봇 학습에 저작물 도용”… 엔비디아도 저작권 피소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3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美소설가 3명, 연방법원에 소송
엔비디아 “저작권법 준수” 밝혀
WSJ “배상액 수억달러 전망”
NYT, 작년 오픈AI-MS 상대 소송 등… AI기업-콘텐츠 제작자간 갈등 심화

미국 소설가들이 생성형 인공지능(AI) 열풍을 주도하고 있는 미국 기업 엔비디아를 상대로 소송에 나섰다. 엔비디아의 대화형 챗봇 ‘네모’가 자신들의 소설 등 여러 저작물을 무단으로 이용해 학습했다는 것이다. AI의 학습량이 방대해지고 영향력이 커지면서 AI 기업과 콘텐츠 제작자 간 저작권을 둘러싼 갈등이 심화하고 있다.

● 엔비디아 저작권 위반 소송 당해


10일(현지 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미국 소설가 3명은 샌프란시스코 연방법원에 자신들의 작품이 네모의 거대언어모델(LLM) 학습에 무단으로 이용됐다며 8일 소송을 제기했다. 이들은 네모가 학습할 때 도서 19만6640권으로 구성된 데이터세트를 이용했는데 이 가운데 자신들의 작품도 무단으로 포함됐다고 주장했다. 소송을 제기한 소설가들은 또 “엔비디아가 지난해 10월 저작권 침해 신고를 받은 뒤 해당 작가들의 작품을 삭제했다”면서 “이는 엔비디아가 저작권 침해 사실을 인정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소설가 3명이 엔비디아에 청구할 수 있는 손해배상액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지만 수억 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대해 엔비디아는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통해 “우리는 모든 콘텐츠 제작자의 권리를 존중하며 저작권법을 완전히 준수해 네모를 만들었다”고 밝혔다.

이날 뉴욕 증시에서 엔비디아 주가는 피소 소식 등의 영향으로 전 거래일보다 2% 하락 마감했다. 8일 5.5% 내린 데 이어 이틀 연속 하락 마감이다. 7일 926.69달러(약 121만3960원)까지 치솟으며 1000달러도 돌파할 것으로 보였던 엔비디아 주가는 857.74달러(약 112만3640원)로 내려앉았다.

● AI 저작권 침해 갈등 계속


AI 기업의 저작권 침해 논란은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지난해 7월 소설가 폴 트렘블레이와 모나 어워드, 코미디언이자 작가인 세라 실버먼은 “챗GPT가 동의 없이 작품을 이용했다”며 오픈AI에 소송을 제기했다. 이어 지난해 9월에는 미국 드라마 ‘왕자의 게임’의 원작자인 조지 R.R. 마틴 등 유명 작가 17명이 포함된 미국 작가조합이 저작권 침해를 들어 오픈AI를 상대로 소송을 걸었다. 같은 해 12월 퓰리처상을 수상한 테일러 브랜치 등 논픽션 작가 11명 역시 오픈AI와 마이크로소프트(MS)에 대해 저작권법 위반을 주장했다.

언론사 가운데선 뉴욕타임스(NYT)가 지난해 12월 오픈AI와 MS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며 법적 공방 중이다. NYT의 기사 수백만 건이 챗봇 훈련에 활용됐고, 이로 인해 수십억 달러의 손해를 입었다는 것이다.

반면 오픈AI는 ‘공정이용’의 개념을 내세워 NYT의 주장에 반박하고 있다. 공정이용이란 저작권자의 허가를 구하지 않고도 저작물을 제한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법적 개념이다. 공개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인터넷 자료를 활용해 AI 모델을 학습시키는 것은 공정 이용에 해당된다는 것이다.

아직 AI의 저작권 침해를 둘러싼 판례가 많지 않은 만큼 갈등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달에는 오픈AI를 상대로 세라 실버먼 등이 제기한 저작권 소송에서 오픈AI가 일부 승소하기도 했다. 챗GPT가 만들어낸 결과물이 저작권을 침해했다고 볼 수 있을 만큼 저작권자들의 저서와 비슷하지 않다는 오픈AI 측의 주장을 법원이 받아들인 것이다.

변순용 서울교대 윤리교육과 교수(한국인공지능윤리학회장)는 “그동안 학습데이터의 저작권 기준이 없어 문제가 계속 터지는 것”이라며 “어떤 데이터로 학습했느냐가 AI의 신뢰성을 결정하는 만큼 AI 기업들은 학습 데이터의 출처를 밝히는 한편 콘텐츠 제작자들의 권리에 대한 사회적 논의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하경 기자 whatsup@donga.com
#챗봇#학습#저작물 도용#엔비디아#저작권#ai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