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18조 규모 불가리아 원전 수주… “UAE 이후 15년만”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2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불가리아 의회 승인… 4월 최종계약
수도 소피아 200km 밖 원전단지에
2200메가와트급 원전 2기 건설
“K원전, 유럽 시장 수출 교두보”… 일감 줄어든 국내 업계들도 ‘숨통’

현대건설이 총사업비 규모만 18조 원이 넘는 해외 원전 사업의 건설공사를 맡게 됐다. 한국전력공사의 2009년 아랍에미리트(UAE) 원전 수주 이후 국내 기업이 주도적으로 대형 원전 사업을 진행하는 것은 15년 만이다. 일감 부족을 겪고 있는 국내 원전 기자재 업체도 숨통이 트일 것으로 전망된다.

● 15년 만에 초대형 원전 수주 성공


현대건설은 현지 시간으로 23일 불가리아 코즐로두이 원자력발전소 신규 건설공사의 입찰자격사전심사를 단독으로 통과해 불가리아 의회의 승인을 받았다고 25일 밝혔다. 코즐로두이 원전은 불가리아 수도인 소피아에서 북쪽으로 약 200km 떨어져 있다. 이번 사업은 2200MW(메가와트)급 노형 AP1000 원전 2기(7·8호기)를 새로 짓는 사업이다. 미국 원전 업체 웨스팅하우스가 설계와 조달을 맡고 현대건설은 시공 전체를 담당하게 된다. 총사업비 규모는 18조7000억 원으로 현대건설은 이 중 9조 원 안팎을 가져갈 것으로 전망된다.

1969년 시공된 코즐로두이 원전은 불가리아 최초 원전으로 자국 전력 생산의 약 35%를 담당하고 있다. 현재 1∼4호기는 노후화로 폐쇄됐고 현재는 러시아에서 개발한 가압경수로형 모델 5·6호기를 운영하고 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현재는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된 것이고 최종 계약은 불가리아 원자력공사와 협상을 완료하는 올 4월에 이뤄질 것”이라고 했다.

현대건설에 따르면 이번 입찰에는 벡텔, 플루어 등의 기업도 참여했다. 하지만 사전 요건을 모두 만족한 건 현대건설이 유일했다고 한다. 현대건설은 1971년 11월 착공된 국내 최초 원전인 고리 원전을 시작으로 국내 36개 원전 중 24개 원전 시공을 직·간접으로 담당했다. 최근에는 두산에너빌리티, 포스코이앤씨와 구성한 컨소시엄이 2033년 완공되는 신한울 3·4호기 원전 건설 수주를 따냈다.

● “유럽 원전 수출 교두보”


원전 업계에선 이번 원전 수주를 계기로 유럽 시장 진출을 본격화할 수 있다는 기대도 나온다. 유럽연합(EU)은 EU택소노미(녹색분류체계)에 원전을 포함했다. EU택소노미는 특정 산업군에 대한 기관의 투자와 정부 지원을 위한 기준이다. 원전에 대한 투자가 향후 더 확대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원전업계에 따르면 한국수력원자원은 현재 총사업비가 각각 20조 원 안팎, 9조 원인 폴란드 퐁트누프 원전 2단계 사업과 체코 두코바니 원전 수주에 도전하고 있다. 현대건설의 불가리아 원전 수주는 여기에도 긍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게 업계의 기대다.

특히 탈원전 이후 일감이 줄어든 국내 원전 업계도 일정 수준의 기자재 공급 물량이 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불가리아 원전의 경우 조달을 웨스팅하우스가 담당하지만, 시공을 현대건설이 맡고 있어 협상 과정에서 국내 원전 업계에 일감이 일부 돌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아직 얼마큼의 일감이 국내 원전 업계에 돌아갈 수 있을지 가늠하긴 힘들지만, 실제 착공에 들어가면 국내 업체에 동반 진출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했다.

정범진 경희대 원자력공학과 교수는 “EU의 경우 규정이 어느 국가보다 까다로운데, 이 기준을 충족했기 때문에 다른 유럽 국가로 진출하는 발판이 될 것”이라며 “향후 수출 원전 노형이 국내 원전인 APR1400이라면 더 큰 시너지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김형민 기자 kalssam35@donga.com
#현대건설#불가리아#수주#원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