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협재단, 9년 동안 566억 원 넘게 기부… “나눔의 외연 확대”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2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신협중앙회
국내 첫 기부협동 조합 ‘신협재단’
매년 사회공헌의 날 행사 열기도
밀키트 나눔-의료 특강 등 선행

신협중앙회관 전경.
신협중앙회관 전경.
올해 고물가와 고금리로 인해 서민들의 부담이 늘면서 상생금융에 대한 요구가 커진 가운데 금융권에선 신협이 진행해온 이른바 ‘어부바’ 사업 등 각종 사회공헌이 주목받고 있다.

신협은 2015년 전국 신협과 임직원의 기부금만으로 운영되는 한국 최초의 기부협동조합 신협사회공헌재단(신협재단)을 출범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2021년부터는 사회공헌 저변 확대에 기여한 신협 및 임직원을 포상하는 ‘신협 사회공헌의 날’ 행사도 매년 열고 있다. 신협 측은 “오른손이 한 나눔을 왼손은 물론 오른발, 왼발까지 알고 동참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올해 ‘신협 사회공헌의 날’ 표창은 대구 소화신협

소화신용협동조합 자원봉사 모습. 신협 제공
소화신용협동조합 자원봉사 모습. 신협 제공
신협재단은 신협 사회공헌의 날을 통해 한 해 동안 전국 신협과 협력해 추진한 사회공헌 성과와 우수 사례에 시상하고 있다. 올해 행사에서는 대구 남구 대명동에 본점을 둔 ‘소화신용협동조합’이 다양한 나눔 활동을 지속해 중앙회장 표창을 받고, 모든 신협인에게 귀감이 될 우수 조합으로 소개됐다.

1983년 설립돼 올해로 만 40년을 이어온 소화신용협동조합은 ‘우리동네 어부바’ 사업과 연계해 지역 친화적인 사회공헌 활동에 공을 들이고 있다. 대표적인 활동으로는 지역 취약계층과 장애인을 돌보기 위한 △사랑의 밀키트 나눔 봉사 △요셉의 집 겨울 외투 전달식 △이동차량 전달식 등이 있다. 또 지역 전통시장 상인을 응원하는 차 나눔 행사와 북키즈 장학사업, 조합원 대상 세법, 의료 특강 등 다양한 연령과 계층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사회공헌 활동도 이어오고 있다.

김근수 소화신협 이사장은 소화신협이 여름과 겨울철에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에너지 취약계층을 돌보는 일을 하는 까닭에 대해 “우리나라의 뚜렷한 사계절은 누구에게는 계절의 변화를 즐기는 낭만을 가져다주지만 다른 누구에게는 생존을 걱정해야 하는 문제가 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사회공헌 활동이 거창한 것이 아니라 도움이 필요한 우리 이웃들을 어부바하며 조금이나마 힘이 돼 줄 수 있는 것들을 떠올리다 보면 나눌 수 있는 방법이 생각보다 다양하다”고 강조했다.

신협 측은 “이 행사를 통해 사회공헌 활동에 관심은 있지만 방법을 모르거나 실행에 어려움이 있었던 조합과 임직원들도 전 신협인이 함께하면 할 수 있다는 결속력을 다지고 동기를 부여받아 신협 내 능동적인 나눔문화가 들불처럼 번져나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9년간 누적 기부금 566억 돌파

신협사회공헌재단 전경.
신협사회공헌재단 전경.
신협재단이 설립된 2015년 이후 9년 동안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조성한 누적 기부금은 566억 원이 넘는다. 이 기부금으로 소외계층 지원 사업을 운영해 약 19만 명이 혜택을 받았다.

이 같은 문화 확산에는 ‘신협 아너스클럽’의 역할이 컸다는 평가다. 신협 아너스클럽은 2016년부터 신협의 나눔문화 확산에 기여한 기부자를 대상으로 누적 기부금액별 등급순으로 법인 및 개인회원을 인증하는 곳이다. 지난해 말까지 전국 235개 신협이 신협 아너스클럽 법인 회원으로 동참했고, 기부 금액은 총 93억 원에 달한다. 개인회원은 23명으로 누적 기부금은 약 3억 원에 이른다. 신협 측은 “신협 아너스클럽은 고액 기부자에게 감사를 전하는 한편 조성된 기부금이 전국 신협 및 임직원의 참여로 마련된 점을 알리고 나눔을 위한 전 신협인의 협동의 상징으로 작용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윤식 신협사회공헌재단 이사장은 “신협이 지난 반세기 동안 서민들의 삶의 현장에서 든든한 동반자 역할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신협을 구성하는 모두가 ‘어부바 가치’에 동참하고 협력했기 때문”이라며 “전파되는 나눔의 힘이 크다. 신협 안에서 나눔 문화가 더욱 크게 확산되고 나눔의 외연을 넓히는 것을 목표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황성호 기자 hsh0330@donga.com
#money&life#기업#신협중앙회#신협재단#기부#나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