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 SUV로 불황 탈출” 신차 봇물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3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한국GM, ‘트랙스’로 반등 기대
현대차 ‘디 올 뉴코나’ 등 새모델
신차 쏟아져 시장 활성화 기대

한국GM은 지난달 북미 수출용을 양산한 것에 이어 올해 1분기(1∼3월) 안에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트랙스(큰 
사진)를 국내에 판매할 계획이다. 1월에는 현대자동차가 올해의 첫 차로 코나의 신형(완전변경) 모델(작은 사진 왼쪽)을 내놓는가 
하면 BMW코리아도 소형 전기 SUV 모델인 iX1의 사전예약에 들어갔다. 김재형 기자 monami@donga.com
한국GM은 지난달 북미 수출용을 양산한 것에 이어 올해 1분기(1∼3월) 안에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트랙스(큰 사진)를 국내에 판매할 계획이다. 1월에는 현대자동차가 올해의 첫 차로 코나의 신형(완전변경) 모델(작은 사진 왼쪽)을 내놓는가 하면 BMW코리아도 소형 전기 SUV 모델인 iX1의 사전예약에 들어갔다. 김재형 기자 monami@donga.com
한국GM은 국내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시장의 시작을 알린 모델 트랙스의 미국 수출용 차량 양산에 들어갔다. 2013년 국내 첫 출시 이후 10년 만에 2세대 완전변경(풀체인지) 모델로 탈바꿈한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북미 수출용에 이어 1분기(1∼3월) 안에 국내용으로도 판매될 예정이다.

트랙스는 2013년부터 2021년까지 8년간 적자 행보를 이어가며 한국 철수설까지 불거졌던 한국GM의 반등 여부를 결정할 전략 모델로 꼽힌다. 한국GM은 트랙스가 지난달 한 달 동안에 해외에 1만5311대를 판매하며 국내 SUV 수출 실적 1위에 오른 트레일블레이저(소형 SUV) 못지않은 흥행을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GM 관계자는 “트레일블레이저와 트랙스는 2018년 군산공장 폐쇄 당시, 한국 정부의 지원을 받으며 경영 정상화 계획의 일환으로 약속한 모델들이다”라며 “이들 소형 SUV를 기반으로 50만 대 생산을 달성한다는 목표”라고 설명했다.

고금리·고물가에 따른 경기 불황기에 국내 소형 SUV 시장이 재조명받고 있다. 연초부터 지금과 같은 불황기에 상대적으로 수요가 더 많아지는 실속형 소형 SUV 신차를 내놓는 업체들이 늘고 있어서다.

현대자동차는 1월 올해의 첫 차로 코나의 신형(완전변경) 모델인 ‘디 올 뉴 코나’를 출시했다. 큰 차량을 선호하는 최근의 차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준중형 SUV에 버금가는 크기로 몸집을 키웠다. 코나도 전장 4350mm, 축간거리 2660mm로 이전보다 각각 145mm, 60mm 길어졌다.

2월에는 기아가 니로 하이브리드·전기차(EV) 연식변경(상품성 개선) 모델인 ‘The 2024 니로’를 출시했다. 니로는 지난해 7월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 모델로 출시되며 2022년 소형 SUV 부문 판매량 1위를 차지한 셀토스(4만2983대)에 이어 2위(2만9104대)에 오른 인기 모델이다.

수입차 업체들은 소형 전기 SUV를 잇달아 내놓았다. BMW는 1월 iX1의 사전 예약을 시작했고 4월부터 본계약에 들어갈 계획이다. 볼보자동차코리아도 연초 기존 모델의 전기모터와 배터리 성능을 개선한 전기차 모델 XC40 리차지의 연식변경 모델을 내놓으며 맞불을 놓았다.

이처럼 연료를 불문하고 각종 신차가 쏟아지면서 소형 SUV 시장이 다시 활황을 띨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지난해 10월 출시된 르노코리아의 XM3 하이브리드를 포함해 쌍용자동차의 티볼리, 현대차의 베뉴 등 기존 인기 차종들까지 고려하면 현재 국내 소형 SUV 시장에는 10개 안팎의 차종이 경쟁하고 있다.


1일 자동차 시장조사업체 카이즈유 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소형 SUV 판매량은 2019년 17만7197대로 정점을 찍은 뒤 지난해 10만6868대로 떨어졌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과거 경차가 그랬듯이 요즘 20, 30대 젊은층과 신혼부부들은 ‘첫 차’를 구매할 때 소형 SUV를 선호하는 분위기”라며 “티볼리의 흥행으로 경쟁 차종이 봇물 터지듯 쏟아졌던 상황이 반복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재형 기자 monami@donga.com
#소형suv#한국gm#트랙스#디 올 뉴코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