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올라탄 엔비디아 14% 급등…AI칩 경쟁자가 없나? [딥다이브]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2월 24일 08시 02분


코멘트
뉴욕증시 3대 지수가 모처럼 한꺼번에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23일(현지시간) 다우지수는 0.33%, S&P500 0.53%, 나스닥지수는 0.72% 상승 마감했습니다. 특히 AI 최대 수혜주로 떠오른 엔비디아가 이날의 상승세를 이끌었죠.

엔비디아 주가는 이날 14.02% 급등한 236.64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엔비디아는 전날 실적발표에서 4분기 매출액이 60억5100만 달러로 전년 동기보다 21% 줄었다고 발표했는데요. 반도체 기업들이 경기침체로 실적부진에 시달리고 있는 터라, 오히려 시장 전망치를 웃돌았다는 좋은 평가를 받았죠. 무엇보다 시장에선 엔비디아가 다음 분기 매출액 전망치를 65억 달러로 크게 높여잡은 것에 주목했습니다. 월가 예상치(63억1000만 달러)를 웃도는 자신감을 보여준 거죠.

지난달 스웨덴에서 열린 AI 대담에 참석한 젠슨 황 엔비디아 CEO(오른쪽). 엔비디아 공식 블로그
젠슨 황 엔비디아 CEO는 특히 AI 반도체의 성장을 자신했는데요. 그는 “AI가 변곡점을 맞이했다”면서 “규모에 관계 없이 많은 업체들이 머신러닝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엔비디아 칩을 사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생성형 AI가 모든 산업에서 광범위하게 채택되는 ‘변곡점’에 왔고, 그 수혜가 엔비디아 GPU에 쏠리고 있는 겁니다. ‘AI 대중화의 최대 수혜주는 바로 엔비디아’임을 알 수 있죠. 엔비디아는 대기업과 정부에 AI서비스를 직접 판매하는 새로운 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한다고도 밝혔습니다.

이에 월가에선 목표주가를 줄줄이 상향하기 바쁩니다. 골드만삭스는 23일 엔비디아 투자의견을 ‘중립’에서 ‘매수’로 올렸습니다. “AI챗봇으로 AI칩 수요가 급증하면서 엔비디아 주식이 시장수익률을 웃돌 것”으로 본 거죠. 파이퍼샌들러는 엔비디아 목표주가를 225달러에서 275달러로, 씨티그룹은 210달러에서 245달러로 끌어올렸습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 역시 “엔비디아의 고유한 턴키방식 반도체와 시스템, 소프트웨어 모델이 수익성 있는 성장을 하게 만들 것”이라며 목표주가를 225달러에서 275달러로 상향했습니다.

여기서 잠깐. 챗GPT 같은 챗봇을 훈련하는데 엔비디아 GPU가 쓰이고, 따라서 이를 사려는 수요가 늘어나는 건 알겠는데요. 그런데 다른 경쟁자는 없나요?

그렇진 않습니다. 인텔과 AMD 같은 반도체 강자들과 AI 반도체 스타트업, 그리고 빅테크(구글, 아마존, 메타)까지 자체 AI 반도체 개발에 나서며 이 시장을 노리고 있죠. 그리고 실제 GPU보다 더 뛰어난 성능을 보이기도 한다는데요.

하지만 엔비디아의 아주 큰 강점이 있죠. 이미 생태계를 선점해 놨다는 점. 엔비디아는 초기부터 개발자들에게 쿠다(CUDA)라고 부르는 프로그래밍 플랫폼을 제공했고, 많은 프로그램들이 이 쿠다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렇다 보니 추가 개발을 할 때도 자연스럽게 엔비디아 GPU를 쓰게 되는 거죠. 경제적 ‘해자’를 구축한 셈인데요.

물론 언젠가는 이것도 깨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최근 파이낸셜타임스는 오픈AI가 자체 개발한 소프트웨어 트리톤(Triton) 때문에 엔비디아 쿠다(CUDA)의 필요성이 줄어들 수 있다고 지적했죠. 장기적으론 AI 반도체 시장의 경쟁이 더 치열해질 거란 뜻입니다. 다만 시간은 좀 걸릴 거고 그 이전까진 엔비디아가 상당한 수혜를 보긴 할 겁니다. By.딥다이브

*이 기사는 24일 발행한 딥다이브 뉴스레터의 온라인 기사 버전입니다. ‘읽다 보면 빠져드는 경제뉴스’ 딥다이브를 뉴스레터로 구독하세요.

https://www.donga.com/news/Newsletter



한애란기자 haru@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