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무역관 활용 콘텐츠로 국민과의 친밀감 높여

조선희 기자 입력 2021-10-13 03:00수정 2021-10-13 05:17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2021 대한민국 SNS 대상]
공공부문 / 종합대상(장관상)
KOTRA

유정열 사장
KOTRA(사장 유정열)가 ‘제11회 2021 대한민국 SNS 대상’에서 최고상인 공공부문 종합대상(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KOTRA는 유튜브(KOTRA TV, KOTRA 비즈니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5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채널을 운영하며, 기관의 특성을 반영한 유익하고 다양한 콘텐츠와 고객과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KOTRA만의 매력적인 SNS를 구축했다는 평가다.

KOTRA는 SNS 대표 소통 채널인 유튜브를 중심으로 KOTRA만의 감성을 담은 콘텐츠와 메시지를 통해 활발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특히 KOTRA 직원들이 직접 출연해 KOTRA의 기능과 서비스를 쉽고 재밌게 설명하는 ‘코풀소’, 해외시장 트렌드를 예능 형식으로 풀어내는 ‘코마트’, 해외무역관 직원들의 일상을 보여주는 ‘해외무역관 브이로그’ 등이 핵심 유튜브 콘텐츠로 자리 잡았다.

이 밖에 아카펠라 그룹 ‘메이트리’와 협업한 KOTRA CM송 콘텐츠 ‘KOTRA와 함께해’와 배우 김보성이 출연한 ‘힘내라 대한민국, 수출은 KOTRA’ 등 특별기획 콘텐츠는 수출기업 외에 다소 거리감이 있던 국민과의 친밀감을 높이는 데 큰 몫을 했다는 평가다.

주요기사
페이스북과 블로그는 상대적으로 정보에 방점을 둔 소통창구로 운영하고 있다. 자체 SNS 중 가장 많은 팔로어를 보유한 페이스북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려움에 직면한 우리 기업들에 다양한 수출·마케팅 지원 서비스를 신속하게 안내하고 있으며, KOTRA 블로그는 해외 취업과 해외시장 뉴스를 심도 있게 전달하는 창구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비주얼 콘텐츠가 중점인 인스타그램은 KOTRA의 공식 캐릭터인 ‘글로비’를 활용해 KOTRA의 기능과 역할을 친근하게 소개하며 구독자의 공감을 이끌어 내고 있다.

한편 KOTRA는 고객의 니즈를 보다 면밀하게 파악하기 위해 올 4월 SNS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7400여 명이 참가한 설문조사를 통해 확인한 고객의 수요를 각 채널별 운영 전략에 반영해 양방향 소통을 위해 노력했다.

조선희 기자 hee3110@donga.com
#2021 대한민국 sns 대상#코트라#kotra
0 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댓글쓰기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0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