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움 함께 극복하자” 마스크-손세정제 지원하고 농가 돕기 나서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5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한국거래소
지역아동에게 개인위생물품 지원… 꽃 선물 릴레이 캠페인 동참하기도
한부모 가정 아동 100명에게 온라인 수업 위한 PC 긴급 후원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소비심리 등이 급격히 위축되며 글로벌 경제뿐만 아니라 국내 경제 전반에 비상등이 켜진 가운데 한국거래소가 이를 극복하자는 취지로 벌이고 있는 각종 지원 활동이 주목받고 있다.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세는 초반보다는 다소 잦아들었지만 여전히 전문가들은 안심할 수 없는 단계라고 보고 있다. 또 코로나19라는 질병 자체보단 사회적 거리 두기 등이 장기간 이어지며 발생하는 사회적 변화와 소비심리 악화, 실적악화 등이 문제라는 지적도 많다. 특히 중소기업, 농가, 사회 취약계층 등을 중심으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사회적 우려도 커지고 있다.

한국거래소가 코로나19 확산이 본격화되던 올해 2월부터 적극적인 지원에 나선 것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다. 향후 실물경제, 특히 주변 이웃들을 중심으로 경제적, 교육적 문제 등이 연쇄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에 지원활동에 나선 것이다.

한국거래소는 올해 2월 6일 국내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해 지역아동센터와 한부모 가정 아동 등 취약계층 아동 1450명에게 마스크 3만 장과 손세정제 등 개인 위생물품을 후원했다고 밝혔다. 상대적으로 질병에 취약할 수 있는 취약계층 아동들이 보다 청결한 환경에서 생활하도록 해 감염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다. 이번 지원으로 한국거래소가 2014년부터 후원해온 KRX 지역아동센터 35곳의 이용 아동 1050명과 거래소 임직원들이 매월 결연하여 후원하는 한부모 가정 아동 100명, 부산 지역 그룹홈 아동 300여 명 등 총 1450여 명의 취약계층 아동이 지원을 받았다.

증권시장 개장 64주년이던 3월 3일 증권시장 개소 기념일에는 코로나19로 매출이 급감한 농가를 돕기 위해 부산 대저지역 농산물인 토마토를 구입해 증권사 등 업무 유공자에게 기념품으로 전달하기도 했다. 다음 날인 3월 4일에는 부산지역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피해 지원을 위해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1억 원을 긴급 지원하기도 했다. 후원금은 거래소와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 부산 시청이 협력해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부산 지역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개인 위생물품, 생필품 및 소독방역 서비스를 지원하는 데 사용됐다.

같은 달 26일에는 한국거래소 정지원 이사장이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의 추천으로 ‘꽃 선물 릴레이 캠페인’에 동참하기도 했다. 이 캠페인은 코로나19 사태로 타격을 입은 화훼 농가를 돕기 위해 박원순 서울시장의 제안으로 시작됐다. 꽃다발 등을 들고 있는 인증사진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게시하고 다음 캠페인 참가자를 추천하는 릴레이식 행사로, 김경수 경남도지사, 권영진 대구시장,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등이 참여한 바 있다. 정 이사장은 다음 캠페인 대상자로 정구용 한국상장회사협의회장, 정재송 코스닥협회장, 김군호 코넥스협회장을 추천했다.

한국거래소는 온라인 개학에 따른 가정용 PC후원에도 앞장섰다. 형편상 온라인 수업을 듣기 어려운 학생들이 있을 것을 고려해 전국 한부모 가정 아동 100명에게 온라인 수업 준비를 위한 PC를 긴급 후원한 것이다. 이 역시 거래소 임직원들이 지난 28년간 자율적으로 기금을 모아 매월 생활비를 후원해 온 한부모 가정을 대상으로 했다.

정지원 이사장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소상공인, 지역사회 취약계층에 대한 관심과 후원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상황”이라며 “각계의 크고 작은 노력들이 모여 이러한 어려운 시기를 극복해내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거래소는 앞으로도 코로나19 확산과 피해 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우리 사회 어려운 환경에 처한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속적인 후원 활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자현 기자 zion37@donga.com
#money&life#금융#한국거래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