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로폼처럼 부드러우면서도 튼튼한 기업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6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기술·품질 혁신 기업]

서울 응암동 SK뷰 아파트 건설현장에 사용된 EPS 토목용 블럭.
서울 응암동 SK뷰 아파트 건설현장에 사용된 EPS 토목용 블럭.


《동부수지의 주요 사업은 ‘경량화 공법’으로 불리는 EPS(Expandable Poly-Styrene) 블록 공법이다. 일종의 스티로폼 블록인데, 기초 지반공사에 쓰이는 제품이다.》

스티로폼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택배상자다. 깨지기 쉬운 물건이라면, 충격 흡수용으로 폭신폭신한 스티로폼을 상자에 채워둔다. 하지만 건축업계에서는 스티로폼의 입지가 약간 다르다. 건물 안전의 기본을 담당하기 때문. 열 손실을 막는 단열재는 물론, 기초 지반공사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건축용 스티로폼을 생산하는 동부수지는 자사의 생산품과 꼭 닮았다. 회사의 분위기는 가족처럼 부드럽지만, 회사는 튼튼한 탑처럼 건실하게 성장하고 있다.

동부수지의 주요 사업은 ‘경량화 공법’으로 불리는 EPS(Expandable Poly-Styrene) 블록 공법이다. 일종의 스티로폼 블록인데, 기초 지반공사에 쓰이는 제품이다.

보통 건물을 짓거나 도로를 만들 때 기초 지반공사를 하게 된다. 건물을 지을 곳에 콘크리트 기둥을 박아 넣고, 기존 공법 사용 시 흙을 파내고, 콘크리트를 부은 뒤 안전성을 위해 그 자리를 파낸 흙으로 다시 채우고 이를 꼼꼼히 다진다. 빈 공간을 꽉 채울 수 있도록 충분히 작은 입자의 흙이 들어가야 한다. 즉 파낸 흙의 입자가 커 이를 그대로 다시 채웠다면 건물의 하중을 제대로 지탱하지 못한다. 추후 건축물이 조금씩 가라앉는 침하가 일어날 위험이 있는 것.

EPS 공법은 흙 대신 스티로폼 블록으로 기초공사를 한다. 일단 스티로폼이라는 것이 이 공법의 큰 매력이다. 가벼운 데다 흙을 채우고 다지는 과정이 없으니 거쳐야 할 공정이 절반가량으로 줄어든다. 무게가 가볍다고 강도가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EPS 블록은 꼼꼼히 채운 흙과 비슷한 수준의 하중을 버틸 수 있다. 환경문제에서도 EPS 공법은 기존 공법보다 낫다. 기존 공법은 적합한 흙을 다른 곳에서 가져와야 한다. 토양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고, 흙을 운송할때 드는 화석연료도 무시할 수 없다. 땅 속에 썩지도 않는 스티로폼을 넣는 공법이니 친환경과 거리가 멀다고 볼 수 있지만, 썩지 않으니 튼튼하게 버틸 수 있다. 철거 후에는 재활용도 가능하다. EPS 공법을 사용할 수 있는 현장이라면 흙 채우기와 안전성에서의 차이는 없다. 게다가 아파트, 지하주차장, 학교, 연구소, 강당 등 기초생활 시설 공사 현장에서는 대부분 사용이 가능하다. 동부수지는 단순히 EPS 블록을 생산하는 것 외에도 시공, 구조 검토, 설계까지 한번에 해결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동부수지 강병부 대표
㈜동부수지 강병부 대표
강병부 대표는 2004년 6월 동부수지를 창업. 올해로 15년이 됐다. 동부수지는 연매출 150억 원에 육박하는 튼튼한 기업으로 자랐다. 취급하는 품목도 크게 늘었다. 단열용 건축 스티로폼으로 시작했지만, EPS 공법 스티로폼, 방음재, 외벽 단열재 등 건축자재 전반을 다룬다. 하지만 동부수지는 아직 더 큰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동부수지는 아직 개업식을 하지 않았다. 연매출 500억 원을 달성한 뒤에야 축포를 터뜨릴 생각이다. 창업 20주년에 500억 원 매출을 달성해 기념식을 성대하게 하는 것이 목표다.

최근에는 새 먹거리를 개발하고 있다. 강 대표의 고향인 경남 사천에 포장재용 박스 제조 공장을 설립할 계획. 그는 “제2의 창업이라고 봐도 될 정도의 도전이다. 공장 부지는 확보한 상태다. 2∼3년 내 완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가 굳이 본사와 먼 사천에 새 공장을 지으려는 이유는 고향인 사천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기 위해서다.

이처럼 ‘나눔의 경영’은 강 대표의 경영 신조 중 하나다. 그는 “20주년 행사에 공장 주변의 사회적 약자와 노인들을 초청해 경로잔치를 열 계획이다. 추후에는 무연고 노인을 위한 시설을 설립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아직도 강 대표는 사업 초기에 만난 거래처는 직접 관리한다. 그는 “처음 창업할 때 도움을 주거나 회사가 어려울 때 큰힘이 돼 준 거래처는 먼저 연락한다. 직원을 통해 찾아가기보다는 직접 찾아가 관계를 유지한다”고 말했다. 거래처도 중요하지만 직원 관리도 놓치지 않는다. 그는 “회사 일을 내 일처럼 해주는 직원들이 가장 소중하다. 직원들과 수평적 관계를 유지하며, 자주 대화를 나눠 불편한 점이 없는지 파악한다”고 밝혔다. 강 대표의 인생 목표 중 하나는 자신의 영업 노하우를 담은 책을 출간하는 것. 그는 “영업사원으로 사회에 처음 나섰을 때, 아무도 영업 노하우를 알려주는 사람이 없어 고생했다. 창업 전 직장에서부터 영업활동을 하며 써온 근무일지 20여 권이 있다. 이를 바탕으로 이제 막 사회에 발을 디딘 새내기 영업사원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노하우를 책으로 남겨 그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한다”고 밝혔다.

박세준 기자 sejoonkr@donga.com

#동부수지#강병부 대표#경량화 공법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