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R]“첨단기술 비즈니스 시대… AI융합 과정 신설”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5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서용구 숙명여대 경영전문대학원장 ‘하이테크 MBA’ 신입생 가을 선발

지난달 25일 서울 용산구 숙명여대 백주년기념관에서 진행한 인터뷰에서 서용구 숙명여대 경영전문대학원장이 신설 MBA 과정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김성모 기자 mo@donga.com
지난달 25일 서울 용산구 숙명여대 백주년기념관에서 진행한 인터뷰에서 서용구 숙명여대 경영전문대학원장이 신설 MBA 과정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김성모 기자 mo@donga.com
“저성장과 소비 위축을 특징으로 하는 ‘뉴노멀(New Normal)’ 시대에는 경영전문대학원의 패러다임도 변해야 한다. 전통적인 경영 지식만을 다루던 데서 벗어나 첨단 과학기술에 대한 교육도 커리큘럼에 반영해 저성장이 일상화된 시대를 극복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해 줘야 한다. 숙명여대 경영전문대학원이 9월부터 인공지능(AI) 융합 비즈니스 과정을 신설해 운영하려는 이유다.”

서용구 숙명여대 경영전문대학원장은 “2019년 후기 신입생부터 ‘하이테크(Hi-Tech)’ MBA 신입생을 선발할 예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하이테크 MBA는 기존에 숙명여대 경영전문대학원이 운영해 오던 헬스케어 MBA, 호스피탈리티(외식경영) MBA에 더해 올 하반기 새로 추가되는 프로그램이다. 신설 MBA 운영을 앞두고 지난달 25일 서울 용산구 숙명여대 백주년기념관에서 진행한 서 원장과의 인터뷰 내용을 소개한다.

―하이테크 MBA를 신설한 이유에 대해 설명해 달라.

“지금은 ‘무용지식(無用知識)’의 사회다. 변화가 빠르고 산업 간 융·복합이 거세다. 이를 대비하기 위한 과정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저성장 시대로 접어들면서 기업 환경이 많이 달라졌다. 최신 기업 혁신 사례, 특히 디지털 혁신 성공 사례와 함께 당장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 위주로 커리큘럼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하이테크 MBA에선 이 같은 부분을 충실하게 배울 수 있도록 교과목을 구성했다. 특히 빅데이터 분석, ‘R’ 같은 통계 프로그램은 물론이고 AI 기술을 사업화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AI 융합 비즈니스 전문가를 양성해 낸다는 목표다.”

―다른 MBA 프로그램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동아비즈니스리뷰(DBR), 네모파트너스, 한국마케팅협회 등 다양한 곳과 협업해 과정을 만들었다. 특히 DBR가 두 과목을 맡아 기업들의 생생한 혁신 사례를 소개할 계획이다. 일본 오사카의 장수 기업들을 직접 방문해 연구하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며, 영국 체스터대 경영대학원(Chester Business School)과 복수학위제도 추진 중이다. 등록금(학기당 약 800만 원)의 실질 부담을 절반으로 줄인 점도 눈여겨볼 만하다. 입학 시 회사 대표나 지도교수, 동료의 추천을 받으면 첫 학기 등록금을 50%까지 할인받을 수 있고, 재학 중에도 매 학기 학점 평균이 3.0(4.3점 만점)만 넘으면 ‘반값(학기당 약 400만 원)’에 전 과정을 이수할 수 있다.”

―학생들은 수료 후 어떤 변화를 기대할 수 있나.

“그동안 ‘MBA가 경영학 석사와 차별화가 안 된다’거나 ‘학비가 지나치게 비싸다’는 지적이 많았다. 과정을 준비하면서 이러한 지적을 해결하려고 노력했다. 뛰어난 ‘가성비’로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미래 경영 전략들을 배워갈 수 있도록 준비한다는 목표다.”

김성모 기자 mo@donga.com
#첨단기술#비즈니스#ai융합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