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으로 검색-예약-결제까지… “농촌여행도 스마트하게”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1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정부, 맞춤형 관광서비스 도입

 
“천연쪽염색 재미 있어요” 경기 양주시 초록지기마을에서 천연쪽염색 체험을 하고 있는 아이들이 즐거워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천연쪽염색 재미 있어요” 경기 양주시 초록지기마을에서 천연쪽염색 체험을 하고 있는 아이들이 즐거워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회사원 강성애 씨(37) 가족은 올해 두 차례 농촌 체험여행을 다녀왔다. 6월 강원 인제군 하추리마을에서 가마솥 밥 짓기와 감자 캐기를 경험했고, 8월 충북 단양군 한드미마을에선 옥수수 수확과 미니 베틀 짜기를 즐겼다. 모두 지역 주민이 특산물로 만든 음식을 맛보며 운치 넘치는 기와집에서 하룻밤을 보내는 일정이었다. 강 씨는 “일반 여행과 달리 농촌 체험여행은 준비 과정이 불편할 것 같다는 선입견이 있었다”며 “온라인으로 검색, 예약, 결제까지 한꺼번에 할 수 있어 전혀 불편함이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가을이 더 깊어지기 전에 농촌 관광을 한 번 더 다녀올 생각이다.
○ 검색-예약-결제까지 온라인으로 한 번에

 
열기구 탄 동심들 경기 이천시 서경들마을에서 1시간 동안 열기구를 타는 자유비행프로그램에 참가한 아이들이 신나는 표정을 짓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열기구 탄 동심들 경기 이천시 서경들마을에서 1시간 동안 열기구를 타는 자유비행프로그램에 참가한 아이들이 신나는 표정을 짓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예전엔 농촌으로 떠나려 해도 어디로 가야 할지, 가서 뭘 할 수 있을지 막막한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정부가 구축한 ‘농촌여행 단계별 맞춤형 서비스’를 활용하면 이런 고민을 해결할 수 있다. 스마트폰으로 정보검색부터 예약, 결제까지 한꺼번에 처리가 가능하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해 올해 4월 ‘농촌관광 온라인 예약 결제 서비스’를 도입했다. 숙박공유업체 에어비앤비와 제휴해 우수 농가민박 200여 곳에 대한 온라인 예약 결제 서비스도 제공 중이다. 농촌체험마을 대부분이 전화예약만 가능해 불편하다는 소비자들의 불만을 해소하기 위한 조치다.

 농촌관광 온라인 예약 결제 서비스는 포털 사이트 네이버의 예약 플랫폼 및 결제 서비스와도 연계돼 있다. 스마트폰으로 네이버 검색창을 찾은 뒤 ‘농촌체험마을’ ‘농촌체험여행’ ‘농촌마을여행’ 등을 입력하면 경기·강원·충청권 등 지역별 마을 소개 메뉴가 뜬다.

 여기서 지역을 선택하면 해당 지역의 마을 목록을 볼 수 있다. 다시 마을을 선택하면 해당 지역의 관광정보와 블로거들의 이용 후기, TV·잡지 기사 등을 볼 수 있다. 또 체험예약 및 결제도 바로 할 수 있다. 예약 및 결제 상황은 실시간으로 문자메시지와 이메일을 통해 예약자와 체험마을에 전송된다. 마을 위치가 지도 애플리케이션과 연계돼 찾아가기도 쉽다.


○ 재미있고 다양한 체험정보 가득

 
농식품부와 한국농어촌공사가 운영하는 ‘우리나라 좋은 마을, 웰촌’(www.welchon.com)도 유용하다. ‘어디로 갈까요’ 코너의 ‘웰촌 추천마을’ 메뉴에선 ‘전통문화체험하기’ ‘가을의 정취 느끼기’ ‘식도락 즐기기’ 등과 같은 테마별 관광코스 10곳이 추천된다.

 11월 추천 코스는 △경기 파주시 장단콩마을 △강원 양구군 학마을과 오미마을 △충북 증평군 삼기조아유마을 △충남 부여군 기와마을 △전북 완주군 창포마을과 오복마을 △전북 무주군 진원반디길마을 △전남 영암군 왕인박사마을 △경북 영천시 정각마을 △경남 창원시 다호리고분군마을 △제주 서귀포시 무릉도원마을 등이 소개됐다.  ‘무엇을 할까요’ 코너에서는 손두부 만들기, 도자기 체험 등 문화체험이나 농촌생활, 자연생태, 문화예술, 관광휴양 등 테마를 정하고 관련한 여행지를 추천해준다.  농식품부는 웰촌 홈페이지 외에도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블로그,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농촌여행상품을 소개하고 여행전문 작가의 현장 취재를 기반으로 만든 스토리텔링형 여행 가이드도 제공한다.

  ‘농촌여행 스탬프 투어’란 모바일 응용프로그램(앱)도 최근 농촌여행이 인기를 끌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앱에서 소개하는 체험 마을을 실제로 찾아가 체험활동 인증사진을 찍어 앱에 올리면 모바일 상품권(기프티콘) 등 다양한 선물을 준다. 올해 5월부터 10월까지 6개월 동안 3만 명 이상이 이 앱을 내려받았다고 농식품부는 설명했다.
○ 농촌 여행 더 똑똑해진다

 농식품부는 앞으로도 농촌관광 관련 정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 ‘정부 3.0 국민디자인단’이라 불리는 일반인 평가·자문단을 꾸려 농촌관광 서비스 개선을 위한 의견을 받기도 했다.

 농식품부는 다음 달부터 웰촌 사이트의 온라인 예약결제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국민디자인단이 제안한 다양한 이벤트와 서비스 개선작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갈 예정이다. 다음 달에는 간단한 심리 테스트를 통해 본인의 성격에 맞는 농촌여행 타입과 농촌마을 여행지를 알려주는 이벤트를 실시한다. 내년부터는 침구류 세탁 서비스 등 농촌 숙박의 위생 상태를 개선하는 시범사업도 벌인다. 김철 농식품부 농촌산업과장은 “수요자 중심의 농촌관광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재영 redfoot@donga.com·구가인 기자
#농촌여행#온라인#검색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