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롯폰기힐스 떴다” 술렁이는 강남권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9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28일 준공 ‘송파 파크하비오’ 가보니

28일 준공한 대규모 복합단지인 서울 송파구 송파대로 ‘송파 파크하비오’ 전경(위 사진). 담백하고 쉽게 질리지 않는 독특한 
외관으로 주목받고 있다. 단지 내부에는 주거시설뿐만 아니라 국내 최대 규모의 실내 워터 파크(아래쪽 사진) 등 다양한 
편의·업무시설이 들어선다. 다함하비오 제공
28일 준공한 대규모 복합단지인 서울 송파구 송파대로 ‘송파 파크하비오’ 전경(위 사진). 담백하고 쉽게 질리지 않는 독특한 외관으로 주목받고 있다. 단지 내부에는 주거시설뿐만 아니라 국내 최대 규모의 실내 워터 파크(아래쪽 사진) 등 다양한 편의·업무시설이 들어선다. 다함하비오 제공
‘서울판 롯폰기힐스’로 불리는 서울 강남권 최대 복합단지인 ‘송파 파크하비오’가 28일 준공해 본격적으로 문을 연다. 주거, 업무, 상업, 문화 시설이 한데 어우러진 초대형 복합단지가 등장하면서 주변 부동산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송파 파크하비오의 시행사인 다함하비오 안성수 대표는 “28일 준공과 함께 아파트, 오피스텔은 30일 입주를 시작하고 업무·상업시설도 11월부터 순차적으로 문을 열 예정”이라고 27일 밝혔다.

○ 주거·업무·상업 한 번에 해결

 서울 송파구 송파대로(문정동) 지하철 8호선 장지역 인근에 들어선 송파 파크하비오는 6만1231m² 터에 건물 총면적이 축구장 85개 규모인 60만4089m²에 이르는 초대형 사업이다. 사업비가 2조 원에 이른다. 2013년 분양 당시 최고 63 대 1(아파트), 19.3 대 1(오피스텔)의 경쟁률을 보일 정도로 관심이 높았다.

 전용면적 84∼151m² 아파트 999채와 전용 21∼72m² 오피스텔 3636실 등 주거시설 외에도 △472개 객실 규모의 비즈니스호텔 △8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실내 워터파크 △찜질방 및 스포츠센터 △700석 규모의 컨벤션 △1000여 석 규모의 공연장 및 영화관 △300m 규모의 스트리트 상가 등이 한 지붕 안에 담겨 있다. 시공은 대우건설이 맡았다.

 27일 찾은 송파 파크하비오 단지 외관의 첫 느낌은 담백했다. 이 단지는 미국 CNN이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서관’ 7곳 중 하나로 뽑은 독일 슈투트가르트 중앙도서관을 설계한 건축가 이은영 씨가 외관 디자인을 맡았다.

 하나의 콘셉트로 디자인된 외관과 달리 내부는 다양한 고객의 수요를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특화 설계됐다. 1, 2인 가구, 신혼부부, 영유아를 둔 맞벌이 부부, 성장기 자녀를 둔 맞벌이 부부, 은퇴자 가정 등으로 평면을 세분하고 스타일별로 마감재도 차등 적용했다.

 아파트를 둘러본 강병근 건국대 건축학과 교수는 “외관은 통일성과 리듬감을 잘 살렸고, 내부 시설에선 다양성을 추구했다”며 “노약자 및 어린이들이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세심하게 배려한 것도 인상적”이라고 말했다.

○ 동남권 랜드마크 복합단지 기대

 송파 파크하비오가 준공되면서 이 복합단지가 위치한 송파구 문정지구도 활기를 띠고 있다. 복합단지 바로 위로 서울동부지방법원 및 검찰청 등이 들어설 법조타운과 정보기술(IT), 바이오의료, 녹색산업 기업이 입주할 미래형 업무단지도 일부 입주를 시작했거나 마무리 공사에 한창이다. 단지 북쪽의 잠실과 남쪽의 위례신도시 개발이 본격화한 것도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송파구 장지동 거여동과 경기 성남시 하남시에 걸쳐 조성 중인 강남권 최대 신도시인 위례신도시가 입주를 진행하고 있고, 연말에는 잠실 제2롯데월드가 문을 열 예정이다.

 교통 여건도 획기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수서∼평택을 잇는 수도권고속철도(SRT)가 연말 개통하면 수서역을 통해 전국 각지로 쉽게 이동할 수 있다. 서울외곽순환도로 송파 나들목과 송파대로, 동부간선도로, 분당∼수서 도시고속도로 등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기존 지하철 8호선 장지역과 문정역에 추가해 단지 바로 옆에 위례∼신사선 경전철 역사가 들어설 예정이다. 안 대표는 “입주자들이 ‘단지를 잘 지어줘 고맙다’는 플래카드를 준비할 정도로 만족도가 높다”며 “서울 동남권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입주 및 사후 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재영 기자 redfoot@donga.com
#롯폰기힐스#강남#송파 파크하비오#준공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