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일 벗은 애플 애플워치, ‘한 방’은 없다? … 기능 삼성-LG제품과 비슷

  • 동아닷컴
  • 입력 2015년 3월 11일 11시 15분


코멘트
애플 애플워치. 사진=애플 홈페이지 캡처
애플 애플워치. 사진=애플 홈페이지 캡처
애플 애플워치

애플의 스마트워치 ‘애플워치’가 마침내 베일을 벗었다. 하지만 애플 애호가들이 기대했던 ‘한 방’은 없었다는 평이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10일 오전(현지 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예바부에나센터에서 미디어데이 행사를 열고 미국, 영국, 중국 등 9개국에서 다음 달 10일부터 애플워치에 대한 예약 주문을 받는다고 밝혔다. 정식 판매 시기는 다음 달 24일이다.

애플워치는 디스플레이 크기에 따라 38mm와 42mm, 스타일별로는 △애플워치 스포츠 △애플워치(기본형) △애플워치 에디션으로 나온다. 이 가운데 18K 금을 사용해 만든 한정판 애플워치 에디션 38mm 모델은 가격이 1만 달러(약 1120만 원), 42mm 모델은 1만2000달러(약 1344만 원)에 이른다. 스테인리스 스틸 재질의 기본형은 38mm 모델이 549∼1049달러, 42mm 모델은 599∼1099달러다. 알루미늄 재질의 ‘애플워치 스포츠’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349∼399달러다.

기능적 측면에서는 이미 판매 중인 삼성전자나 LG전자 스마트워치와 크게 다를 바 없었다. 이날 시연된 애플워치의 주요 기능은 전화를 걸고 받고, 문자메시지를 주고받는 통신 기능과 스포츠 경기 및 뉴스 알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알림 등을 받는 것이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9월 선보인 ‘기어S’에서 세계 최초로 전화를 걸고 받을 수 있는 통신 기능을 선보였다. LG전자도 이달 초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에서 LTE 통신 기능을 갖춘 ‘LG 워치 어베인’을 내놓았다.

스마트워치에서 가장 중요한 ‘스펙’으로 꼽히는 사용 시간(완전 충전한 배터리로 시계를 작동시킬 수 있는 시간)도 기대보다 짧은 18시간(저전력 모드에서는 3일)에 그쳤다. 경쟁제품인 삼성전자 기어S는 사용 시간이 평균 1∼2일(저전력 모드에서는 4일)이다. 삼성전자는 기어S보다 배터리 성능이 향상된 첫 원형 스마트워치 ‘오르비스’(가칭)를 조만간 선보일 예정이다.

하드웨어나 기능상으로 새로운 혁신은 없었지만 애플만이 보여줄 수 있는 스마트워치의 새로운 가능성은 제시했다는 긍정적인 반응도 나온다.

애플은 이날 애플워치 기능을 시연하며 건강관리 기능을 가장 강조했다. 특히 이날 발표한 의료 연구용 소프트웨어인 ‘리서치 키트’는 상당히 인상적이라는 평이 많다. 리서치 키트는 파킨슨병, 천식, 당뇨 등의 질병 치료를 위한 연구 목적으로 개인별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기 위한 개발도구. 아이폰 또는 애플워치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관련 앱을 내려받아 자신의 생체 데이터를 직접 측정해 병원이나 연구기관에 이를 전송할 수 있다.

시장조사업체 샌퍼드 C 번스타인 소속 토니 사코나기 애널리스트는 “애플워치가 장기적으로 생명을 살리는 건강관리 필수 기기로 자리 잡을 것”이라며 “일부 기능이 개선되면 10억 대가 팔려 세계인 7명 가운데 1명은 애플워치를 갖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애플이 꿈꾸는 애플 기기를 중심으로 한 i-생태계 구현에도 한 발짝 더 가까워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애플은 이날 모바일 기기와 차량 멀티미디어 시스템 간 연동 서비스인 ‘애플 카플레이’가 올해 40여 개의 새로운 차량 모델에 확대 적용됐다는 점도 발표했다.

애플 애플워치. 사진=애플 홈페이지 캡처
동아닷컴 디지털뉴스팀 기사제보 dnew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