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값이면… 일석이조 테라스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7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탁 트인 조망권과 쾌적성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테라스형 설계가 성행하고 있다. 테라스는 과거 고급 리조트나 타운하우스에 종종 설치되던 것. 하지만 최근에는 수익형 부동산에도 테라스를 접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특히 상가나 오피스텔뿐만 아니라 분양형 호텔이나 지식산업센터 등 분양시장 전반으로 확산되는 모습이다.

○ 테라스 설계 적용 후 분양률-수익률 높아져

테라스가 있으면 실내에서도 야외에 있는 듯 쾌적함과 개방감을 느낄 수 있고 휴양시설에 있는 듯한 기분을 낼 수 있다. 이러다 보니 수익형 부동산 상품에 테라스 설계를 적용하면서 분양률과 수익률이 높아진 경우도 적지 않다.

삼성물산의 오피스텔 ‘래미안 용산 SI’는 7, 8일 청약 접수 결과 총 597실 중 테라스형으로 조성되는 10실에 500여 명이 몰려 50 대 1의 최고 경쟁률을 보였다. 이 오피스텔의 평균 청약경쟁률은 약 4. 3 대 1이었다. 서울 송파 문정지구에서 분양한 테라스형 스트리트 상가 ‘H-Street’도 지난해 11월 분양을 시작해 약 반년 만에 100% 계약을 마쳤다.

같은 면적이라도 테라스 유무에 따라 수익률이 달라지기도 한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서울 은평구 진관동의 오피스텔 ‘아이파크 포레스트 게이트’는 테라스형으로 조성된 98TB형(전용 44m²)과 98TB2형(전용 45m²)의 13일 기준 연 임대수익률이 각각 최대 5.11%, 5.33%로 나타났다. 반면 테라스가 없는 101CP1형(전용 45m²)은 최대 4.93%에 그쳤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테라스가 있으면 탁 트인 공간을 누릴 수 있기 때문에 임차인을 구하기도 쉬워 공실률이 낮다”면서 “특히 테라스는 일종의 서비스 면적으로 분양가에 포함되지 않는 경우도 많아 같은 비용으로 더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투자 시 주의할 점도 있다. 테라스형 오피스텔이나 상가의 분양가는 일반 수익형 부동산에 비해 높아 초기 투자비가 비싼 편이다.

○ 분양형 호텔-지식산업센터에도 속속 도입

수익형 부동산 시장의 신상품인 분양형 호텔과 지식산업센터에도 테라스가 속속 도입되고 있다. 호텔은 조망권이 좋은 객실을 선호하는 투숙객이 많은 만큼 공실률을 줄일 수 있고, 지식산업센터는 입주 기업 직원들에게 쾌적한 근무환경을 제공할 수 있어서다.

종합건설사 ㈜흥화는 강원 속초시에서 처음 선보이는 분양형 호텔인 ‘라마다 해양호텔’을 이달 분양한다. 지하 1층, 지상 20층 전용 23∼62m² 총 556실(9개 객실 온돌식)로 구성된다. 호텔이 바다와 접해 있어 모든 객실에 테라스를 설치해 조망권을 극대화한 게 특징. 온 가족이 함께 바다를 보며 스파를 즐길 수 있도록 설계했다.

분양 관계자는 “리조트의 여유로움과 호텔의 고급스러움을 접목시키고 실내에서도 마치 바다에 나와 있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테라스를 도입했다”고 말했다.

현대건설은 서울 송파구 문정지구 6블록에 테라스를 적용한 ‘현대지식산업센터’를 분양하고 있다. 지하 5층, 지상 15층 3개동에 총면적 16만5012m² 규모로 조성된다. 일부 층에 남서향 및 북향으로 난 테라스를 도입해 채광과 환기를 돕는다. 지하철 8호선 문정역이 걸어서 4분 거리이고 차를 이용하면 강남까지 20분 안팎에 닿을 수 있다.

서울 영등포구 양평동에 ‘선유도역2차 아이에스 비즈타워’를 분양하고 있는 아이에스동서는 2, 3, 9층에 테라스를 설치해 입주자를 위한 휴식처를 제공한다.

테라스가 적용된 상가도 꾸준히 주목받고 있다. 대우건설은 인천 송도 국제업무단지(IBD) 3공구 G1-2블록에서 ‘송도 센트럴파크 푸르지오 시티’ 오피스텔 내 상가를 분양하고 있다. 2개동에 총면적 6018m² 규모로 1층에만 상가가 조성되며 전용 25∼350m² 총 59개 점포로 구성된다. 인천지하철 1호선 센트럴파크역에서 약 400m 거리에 있다.

홍수영 기자 gaea@donga.com
#테라스#수익형 부동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