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지로 공부시키지 마세요. 진로코칭으로 학습의욕 잡아주세요.

  • 동아닷컴
  • 입력 2013년 6월 10일 10시 09분


-TMD교육그룹, 아이의 공부의욕 넘치게 하는 진로코칭 모델 ‘행진: 행복한진로코칭’선보여
- 6월14일부터 전국 5개 도시에서 설명회 열어

중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한예슬 양은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 대학은 왜 가야하는지 알지 못해 매사에 무기력한 학생이었다. 학교수업이나 학원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고, 억지로 시켜야 공부하던 예슬 양은 엄마의 권유로 (주)TMD교육그룹의 진로진학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었다.

예슬 양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자기 자신에 대해 알게 되었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특별한 성향에 대해 알게 되었다. 이후 구체적으로 자신이 어떤 분야에 흥미가 있고, 그 분야에 어떤 직업이 있는지에 대해 알게 되면서 진로에 대해 구체적인 고민을 시작했고, 자신만의 꿈을 찾았다.

“연세대학교에 들어가서 김태호PD같은 PD가 되고 싶어요.”
물론 꿈만 꾸게 된 것은 아니다. PD가 되기 위해서는 지금 어떤 준비를 해야 할지 정확히 인지하게 되었고, 미래에 꿈을 이룬 자신을 만나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게 되었다. 무엇보다 진로에 대해 꿈꾸고 고민하는 자신의 모습과 스스로 노력하게 된 것이 가장 큰 변화라고 말한다.

이처럼 진로교육은 억지로 공부시켜도 도저히 따라오지 않는 아이들을 본인의 힘으로 움직이게 만드는 특별한 힘이 있다. 그동안 높은 아이큐, 뜨거운 교육열, 세계 최고의 대학진학률과는 반대로 각 분야별 인재가 나오지 않는 나라의 오명을 썼던 대한민국은 이제 글로벌 인재배출이라는 새로운 목표를 향해 뛰고 있다.

그래서일까? 지금 교육계는 ‘진로’라는 화두로 뜨겁다.
박근혜 대통령은 취임사에서부터 ‘개인의 꿈과 끼를 키워 우리 사회를 학벌 위주에서 능력 위주로 바꿔가겠다’며 진로교육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시사했고, 이에 발맞춰 정부는 중학교에 “자유학기제”를 도입,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직업전문성을 갖춘 ‘학부모 진로코치단’을 각 학교별로 5명씩 배치하고 진로진학 상담교사를 1명 이상 배치하기로 했다.

이제 진로는 학교 교육과정은 물론이고 고교, 대학입시에서도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달라진 교육환경을 따라 가기엔 기존의 진로적성 검사나 직업체험만으로 이루어진 진로교육 콘텐츠는 무리가 있어 보인다.

(주)TMD교육그룹은 국내 최초로 진로코칭 프로그램 “행진”을 선보인다.
“행복한 진로코칭-행진”은 지난 6년간 3백 개의 학교, 2만 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임상 연구한 진로의 정수를 담은 코칭프로그램이다. 진로코치 자격증 취득과 고급 진로검사 활용권한, 그리고 코칭용 수업용 교안 활용권한과 향후 방과후/학원 등의 진로코치 활동 자격 등이 주어지는 행진 진로코치 프로그램은 학원장, 강사 또는 교육분야 창업 희망자나 진로진학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교육 분야 관계자, 그리고 자녀의 진로진학코칭에 관심 있는 학부모 등 진로에 관심 있는 모든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다.

교육콘텐츠의 새 모델이 되겠다며 큰 포부를 밝힌 ‘행복한 진로코칭 : 행진'의 한 관계자는 6월 14일을 시작으로 진로에 대한 궁금증을 가진 사람들을 위해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고봉익 교수의 강의로 진행되는 ‘행진’ 론칭 사업설명회는 진로와 진학을 중심으로 재편되는 교육시장 환경분석, 진로진학코칭 성공사례, 진로진학코칭의 구체적인 교육모형(컨설팅/12주 코칭/1년 코칭/자소서 코칭/면접 코칭/포트폴리오 코칭/독서 코칭), 행진코치 모델 소개 등의 내용으로 이뤄진다.

행진 그랜드론칭 사업설명회는 6월 14일부터 서울, 대전, 대구, 부산, 광주 5개 도시에서 개최되며 자세한 장소와 시간은 다음과 같다.

■ 서울
6월14일(금) 10:00~13:00 (서울)HLMC 선릉역 대강의장
6월18일(화) 10:00~13:00 (서울)HLMC 선릉역 대강의장

■ 대전
6월19일(수) 10:00~13:00 (대전) 둔산사학연금회관 강당

■ 대구
6월20일(목) 10:00~13:00 (대구) 상공회의소 회의실

■ 부산
6월21일(금) 10:00~13:00 (부산) 디자인 센터 이벤트홀

■ 광주
6월24일(월) 10:00~13:00 (광주) 상공회의소 회의실

참석자 전원에게는 ‘진학성공 롤모델스토리 e북’ 5pack(만오천원 상당)을 선물로 증정하며 자세한 내용은 행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www.happycoach.co.kr)

신청 및 문의 1599-7109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