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가는 기업들]13년 넘게 이어온 유방 조기검진 캠페인, 직원들 마라톤 함께 뛰고 기부에 동참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4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금호타이어의 ‘나눔’ 행보는 국경을 초월한다. 세계 일류 수준의 타이어 제품을 만드는 글로벌 기업인 만큼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는 것이 금호타이어의 포부다.

금호타이어는 지난해 6월 ‘금호타이어 신상품 설명회’에서 한국유방건강재단과 후원협약을 체결하고 타이어 판매액의 일부를 재단에 기부하는 ‘핑크리본 캠페인’을 시작했다. 핑크리본 캠페인은 유방 건강의 중요성을 알리고 유방 자가진단 및 조기검진의 필요성을 홍보하기 위해 2000년부터 진행되고 있다.

지난해 10월에는 ‘핑크리본 사랑마라톤’에 금호타이어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해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지난해 모두 1억522만 원의 기부금을 전달해 유방암 예방 운동 및 저소득층 환우 치료에 보탬이 되고 있다.

금호타이어는 소외이웃을 배려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발전해 나가는 것이 나눔경영의 본질이라는 철학을 갖고 있다.

이에 따라 금호타이어는 2007년부터 매년 1회씩 소외이웃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사랑의 집수리’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설비부 직원들의 다양한 재능을 살려 소외이웃의 집 지붕 및 건물 외벽을 보수하고 싱크대, 장판 등 내부시설을 교체하며 임직원들의 참여를 독려한다.

또 연말에는 사업장이 위치한 인근 지역 내 홀몸노인과 소년소년가장을 위한 ‘이웃사랑 김장김치 나누기’ 행사도 실시하며 어려운 이웃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지난해 7월 중국 베이징(北京) 중국런민대외우호협회 화평궁에서 진행된 ‘미래는 어린이 세상’ 기금 기부는 금호타이어의 나눔 철학을 잘 보여주는 예다.

생활비 보조나 식료품 후원 같은 일회성에 그치는 기부를 넘어서 장애 어린이들이 실질적으로 미래의 꿈과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 지원을 통한 꾸준한 후원을 약속했다. 미래는 어린이 세상 기금은 금호타이어가 후원한 총 300만 위안으로 조성되며 2017년까지 5년간 중국 베이징과 난징에 있는 특수학교에서 실시하는 음악회, 음악강의, 교사훈련 등에 쓰일 예정이다.

최근에는 같은 계열사인 아시아나항공과 손잡고 ‘1사 1교’ 자매결연에 나서기도 했다. 금호타이어는 난징 시 푸커우취 용펑소학교와 6번째 ‘아름다운 교실’을 개설하며 자매결연식에서 교육용 컴퓨터, 도서 등의 교육용 비품과 피아노 및 중국 전통악기인 구정(古箏)을 기증했다. 금호타이어와 아시아나항공은 2014년까지 중국에 취항하는 전 지역을 대상으로 자매결연활동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 금호타이어는 지난해 베트남 교민회와 지원 협약(MOU)을 체결하고, 베트남 문화축제 후원, 한국어 교실 등 베트남 교민의 단합을 위한 다양한 다문화가족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등 국내 거주 베트남 교민들을 위한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정효진 기자 wiseweb@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