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게 1kg 두께 15.9mm 초경량 “서류봉투에 쏙 들어가는 노트북”

  • Array
  • 입력 2011년 12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 도시바 ‘포테제 Z830’ 출시

“이 안에 오늘 저희가 보여 드리려는 작품이 있습니다.”

6일 서울 중구의 한 레스토랑. 도시바코리아 차인덕 사장(사진)이 평범한 종이 서류봉투 하나를 들고 무대에 섰다. 한참을 들고 있는데 전혀 무거운 기색이 없다.

몇 분 후 서류봉투에서 꺼내 보인 물건은 13인치 노트북PC ‘포테제 Z830’. 무게는 1.09kg, 두께는 15.9mm. 2001년 도시바코리아가 한국법인으로 설립된 지 만 10년. 새로운 10년을 열겠다며 선보인 초경량 울트라북이다.

포테제 Z830은 도시바가 자랑하는 ‘신 앤드 라이트(Thin & Light)’ 디자인 기술로 기존의 13인치 울트라북보다 약 17% 가볍고 11인치 제품과 무게가 비슷하다. 동급 울트라북 중 가장 가볍고 가장 두꺼운 부분의 본체 두께도 15.9mm밖에 되지 않아 서류봉투 안에도 깔끔히 들어간다.

울트라북은 태블릿PC를 능가하기 위해 얇은 두께, 빠른 부팅 속도, 오래가는 배터리 등을 기준으로 인텔이 제시한 차세대 노트북이다.

차 사장은 “포테제 Z830은 도시바가 1985년 세계 최초로 노트북PC를 출시한 뒤 27년 동안 노트북 한길만 달리며 쌓은 기술력과 장인정신의 정수”라며 “콘텐츠 소비가 주 기능인 태블릿PC와 달리 높은 생산성으로 창조력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노트북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을 보여주는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이것이 세계 최경량 울트라북” 도시바코리아 홍보대사를 맡은 탤런트 클라라(본명 이성민) 씨가 세계에서 가장 가벼운 13인치 울트라북 ‘포테제 Z830’을 선보이고 있다. 도시바코리아 제공
“이것이 세계 최경량 울트라북” 도시바코리아 홍보대사를 맡은 탤런트 클라라(본명 이성민) 씨가 세계에서 가장 가벼운 13인치 울트라북 ‘포테제 Z830’을 선보이고 있다. 도시바코리아 제공
차 사장은 도시바코리아가 법인을 설립한 2001년부터 만 10년째 대표를 맡고 있다. 국내 정보기술(IT) 업계 최고경영자(CEO) 중 최장수로 꼽힌다. 그는 “최근 어려운 PC시장 환경에도 꾸준히 국내 소비자 만족을 위해 애써 왔다”고 지난 10년을 평가했다. 현재 도시바는 7%대 점유율로 삼성전자, LG전자, HP의 뒤를 이어 국내 노트북 시장 4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미 성숙기에 접어든 노트북 시장에서 도시바의 비전은 무엇일까. 차 사장은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끊임없는 혁신을 위해서는 근본체질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앞으로도 혁신적인 제품을 내놓아 국내 소비자들의 디지털 라이프 만족지수를 높이기 위해 초심으로 돌아가겠다”고 다짐했다.

차 사장은 태블릿PC 시장에 대해서는 조심스러운 시각을 밝혔다. “태블릿PC 시장은 이미 후발 업체들은 물론이고 선구자인 애플 아이패드까지도 매출이 주춤하고 있다”며 “도시바는 병원이나 학교 등 기관 쪽에 특화된 제품으로 태블릿PC 기업고객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재윤 기자 jaeyun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