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캘리포니아주립대 1+3국제특별과정, 2012학년도 수시2차 신입생 선발(유학)

  • 입력 2011년 9월 30일 09시 50분


- 중앙대학교에서 1년간 교양과정 및 어학과정 등 1학년 과정 진행 후 캘리포니아주립대 2학년으로 진학하는 글로벌 인재 양성과정
- 입학의 기회뿐만 아니라 진학 후 성공적인 유학생활을 할 수 있는 이상적 유학모델
- 10월 4일(화)부터 수시2차 원서접수
- 10월 7일(금), 8일(토), 9일(일) 입학설명회 개최


‘중앙대학교-캘리포니아주립대 1+3 국제특별과정’에서 지난 9월 수시1차 전형에 이어 오는 10월 4일(화)부터 수시2차 전형 원서접수를 시작한다. ‘중앙대학교-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 1+3 국제특별과정’은 중앙대학교와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가 협력하여 중앙대학교 내에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 입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중앙대학교의 차별화된 교육시스템을 통해 1년간 중앙대학교 교양과정 및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 학위과정 적응을 위한 아카데믹 영어과정을 이수하게 한 후 해당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 2학년으로 진학시키는 신개념 글로벌 인재양성 프로그램이다.

본 과정은 2009년 중앙대학교에서 시작하여 올해 3기 신입생 선발 전형을 실시하고 있고, 2005년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와 일반교육교류협력 MOU 이후 현재까지 중앙대학교를 통해 600여명의 학생들을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로 성공적으로 진학시킴으로써 국내외 많은 대학들이 벤치마킹 할 정도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데 있어 가장 이상적인 모델로 인정받고 있다.

그동안 미국유학을 위해서는 TOEFL이나 SAT가 필요했지만 ‘중앙대학교-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 1+3 국제특별과정’은 국내 학생들에게 국제무대에서 더 크게, 더 높이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는 취지로 대학 간 협의를 통해 TOEFL이나 SAT 없이 고교 내신성적과 면접만으로 신입생을 선발하므로 기존 유학 프로그램과는 본질적으로 차별화 되어있다.

또한 1년간 중앙대학교에서 이수한 과정을 그대로 인정받아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 2학년으로 진학할 수 있어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도 큰 혜택이 주어진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본 과정은 입학의 기회뿐만 아니라 진학 후 성공적인 유학생활을 할 수 있는 토대마련을 위한 과정이므로 1년간 중앙대학교에서의 수업과정은 정말 혹독하다고까지 할 수 있다. 최대한의 학습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교양과정 3시간, 어학과정 4시간씩 방학도 없이 집중적으로 진행되는 힘든 과정이다.

하지만 글로벌 인재에 대한 목표가 분명한 학생들이 함께 모여 공부를 하다 보니 학업 성취도가 매우 높고 그런 자신감을 바탕으로 유학 후 성공적인 학교생활을 영위하고 있다. 실제로 2006년 이후 캘리포니아주립대에 진학한 600여명의 학생들 중 78%가 3.0/4.0 이상의 우수한 성적(GPA)을 유지할 정도로 성공적인 결과를 보이고 있다.

그리고 중앙대학교 1년 과정을 이수할 때는 학생증 발급 및 도서관 등 각종 편의시설 이용, 대학본부의 학점 기록 유지 및 관리 등 중앙대학교 학생과 동일한 대우를 받게 된다. 따라서 여타 대학에서 진행하는 유사프로그램 참가 학생들이 국내대학의 평생교육원생 또는 전산원생 신분으로 교육을 받는 것과는 근본적으로 차원이 다른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2012학년도에는 학생들에게 더 많은 기회와 진로를 제공하기 위해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 중 협력 대학교의 수를 확대하였으며, Honor Program(성적우수자 조기진학제도)을 도입하고 장학금 규모를 확대하는 등 학생들에게 더 많은 혜택이 주어질 수 있도록 과정을 개선하였다고 한다.

‘중앙대학교-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 1+3 국제특별과정’을 통해 진학할 수 있는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는 샌버나디노(California State University San Bernardino), 치코(California State University Chico), 산마르코스(California State University San Marcos) 등 3개 대학이다. 상기 대학들은 23개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 중 우리 학생들이 가장 잘 적응할 수 있는 지역과 교육환경을 고려해 선정한 학부중심의 최우수 대학들로 미국에서 가장 신뢰를 받고 있는 대학평가 기관인 Princeton Review가 선정한 미국 최우수 종합대학교이자 US News & World Report가 선정한 서부 TOP 주립대학교이다.

이번에 실시하는 수시2차 전형의 원서접수기간은 10월 4일(화)부터 10월 18일(화)이며, 서류전형과 심층면접을 통해 10월 27일(목)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이미 지난 9월 수시 1차 학교장추천전형을 실시한 바 있으며, 당시 경쟁률이 3:1 수준으로 수능이전임에도 불구하고 경쟁이 치열 했던 만큼 이번에도 많은 학생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중앙대학교 -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 1+3 국제특별과정’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수시 2차 설명회는 10월 7일(금) 오후 7시 30분 중앙대학교 법학관 대강당, 8일(토) 오후 2시 중앙대학교 교양학관 501호, 9일(일) 오후 2시 중앙대학교 대학원 대회의실 등 총 3회에 걸쳐 개최되며,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및 상담 : 중앙대학교-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 1+3 국제특별과정 학사운영센터
전화 : (02)821-3413~4
홈페이지 : http://lang.cau.ac.kr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