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안전의 지킴이 ‘시선유도봉’, 건식 청소기로 깨끗하게

  • 입력 2011년 3월 24일 17시 13분




사고위험이 높은 장소에 설치되어 운전자의 차선 이탈을 막고 시설물 충돌을 예방하는 등 도로안전을 지키는 시선유도봉(차선규제봉). 그러나 겨울간의 제설작업과 매연으로 더럽혀진 시선유도봉은 제 역할을 다 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교통안전시설 및 용품 생산 전문 업체인 신도산업㈜(www.moosago.com)가 개발, 판매중인 시선유도봉 청소장비가 관련 업계의 눈길을 끌고 있다.

기존에는 오염된 시선유도봉을 세제와 물을 이용해 세척했다. 이 경우 세척수가 노면에 흘러 시선유도봉을 다시 더럽히거나, 주행차량을 오염시키기도 했으며 세제로 인한 2차 환경 오염문제도 제기되었다.

그러나 이번에 신도산업이 선보인 건식 시선유도봉 청소장비는 세제나 물이 필요 없기 때문에 친환경적이며, 별도의 도구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트럭 적재함에 간편하게 탈 부착, 이동이 가능하다.

더불어 유성기어장치에 의해 3개의 특수브러시가 동시에 자전/공전하므로 보다 신속한 청소가 가능하다. 실제로 10개의 시선유도봉을 청소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2분 50초에 불과하다. 즉 시간당 2~300개의 시선유도봉을 청소할 수 있으므로 교통 흐름을 방해하지 않음과 동시에 청소 비용, 인력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신도산업의 황용순 대표이사는 “건식 시선유도봉 청소장비는 구조가 간단하여 고장 없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며 “해빙기를 맞아 오염된 시선유도봉을 청소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