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의 지원을 받아 사단법인 독립제작사협회 산하로 설립 운영되는 KIPA디렉터스쿨(원장 정관영)에서 ‘제10기 방송영상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국내 유일의 정부지원 PD, MD양성 공공아카데미인 KIPA디렉터스쿨은 전액 무상으로 교육되며, 제작디렉터(PD과정) 50명 내외, 마케팅디렉터(MD과정) 5명 내외로 총 55명 내외의 인원이 전문 강사진에게 10개월간의 실무중심의 교육을 받게 된다.
PD과정은 교양, 오락, 드라마 등 각종 방송프로그램의 기획과 구성, 콘티, 촬영, 원고작성, 편집 등 연출 전 과정에 대한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제작실습을 통해 연출자로서의 역량을 키우는 과정이다. 7주간의 이론 및 실무교과, 36주간의 실습제작과 제작사 현장 위탁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전문가로 거듭나게 된다.
MD과정은 국내 유수의 방송콘텐츠를 해외에 홍보하고, 프로그램의 수출입, 배급, 캐릭터 머천다이징 등을 담당하는 국제적 수준의 종합 영상물 마케터로서의 역량을 키우는 과정이다. 20주의 이론과 23주의 실습교육이 이뤄지며 해외 연수의 기회도 주어진다.
KIPA디렉터스쿨의 강점은 바로 이론 20%와 실습제작 80%의 철저한 현장실무 중심의 교육이라는 점이다. 현재까지 9기가 배출된 가운데 졸업생의 취업이 거의 100%에 다다를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현장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준비된 인력을 만들어 낸 결과다.
응시 자격은 전문대 졸업 이상으로 PD경력자는 방송프로그램 제작분야 근무 2년 미만인 자, 1983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 남자의 경우 병역을 필 했거나 면제된 자가 응시할 수 있으며 1월 28일(금) 저녁 6시까지 방문, 우편, 인터넷 접수를 통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