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건물 맞춤형관리..,부동산자산관리 효율성 증대!

  • Array
  • 입력 2011년 1월 10일 15시 41분


부동산자산의 관리운영에 대한 법률지식 부족 등 전문성이 부족한 가운데, 최근 ‘맞춤형 건물관리기법’과 ‘순회소장관리 시스템’이 대안으로 떠오르면서 관심을 끌고 있다.

근래 안정적인 수익원으로써 부동산자산 중에서도 특히, 도시형 생활주택을 포함한 중소형빌딩이나 상가 등의 임대사업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관리운영에 대한 전문성 부족으로 건물주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부동산자산관리 및 임대시장이 발달해 있는 강남, 분당지역의 건물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약 60% 정도의 건물주가 임대차업무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 공실해소를 통한 항속적인 임대수익 추구(64%)
2. 임차인 민원해결(5%)
3. 명도 및 연체채권관리(17%)
4. 법무업무대행(14%)

등의 순으로 문제점이 지적됐다. 나머지 40% 정도의 건물주는 시설물의 유지보수 효율 증대 및 비용(관리비)절감을 꼽았는데 세부사항을 보면,

1. 관리인원의 인건비과다 및 자질부족(59%)
2. 시설물의 안전한 법정사항점검 및 보수비용 과다(26%)
3. 재해사고 예방 및 사후처리(15%)

등을 꼽았다. 건물관리 전문업체 스카이종합관리(www.skyfm.co.kr)에 따르면, 종소형빌딩이나 건물에 제공하는 ‘맞춤형건물관리기법’은 기본업무와 고급업무를 구분해 불필요한 서비스나 관리비의 낭비요소를 줄여 저렴한 비용으로도 효율적이고 편리한 관리운영을 가능케 한다.

기본업무로는 미화, 경비주차 등 용역 업무를 포함한 시설물관리, 관리비부과, 연체관리 등이 있으며, 임대차계약 및 각종의 법무업무 기타, 부동산자산관리업무 등이 고급업무에 해당한다. 건물주는 시설상황에 맞게 꼭 필요한 부분만 선택하여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다.

또한 ‘순회소장관리 시스템’은 검증된 전문가에 의한 시설물의 정기점검(주1회 이상 전문 인력과 첨단장비로 점검)이 이루어져, 인건비절감(상시인력 불필요)은 물론 시설물에 대한 체계적인 데이터베이스 축적 및 관리를 통해 시설물의 교체주기 감소(교체비용절감)와 안전사고 예방 (태풍 및 폭설 등 계절적 자연재해 예방 포함) 및 근무자들의 지속적인 교육과 근태관리로 쾌적하고 청결한 업무환경을 조성한다.

뿐만 아니라, CCTV 임대설치를 유도하여 인터넷을 통한 24시간 본사통합 감시망을 구축함으로써 범죄, 화재 등 사건사고 예방 (사고 시 증거자료 제출 활용) 및 재해사고 시 긴급출동서비스를 받아 볼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이다. 이는 관리비를 절감하면서 시설물의 안전과 입주민의 편리함을 동시에 보장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각광 받고 있다.

부동산자산관리에 대한 관심은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어 이 분야 시장은 더욱 확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나, 그에 비해 건물관리기법이나 운영시스템은 아직까지 주먹구구식이어서 회계부정이나 횡령 그 밖에 시설물의 안전예방 및 사고에 대한 대처가 미흡한 경우가 많다.

이에 ‘맞춤형 건물관리기법’이나 ‘순회소장관리 시스템’같은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건물관리기법 등의 선진관리기법의 등장은 건물주와 투자자들이 부동산자산관리의 어려움에서 벗어나 장기적인 수익증대와 안전하고 효율적인 시설물관리는 물론이고, 건물관리에 소비되던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문의전화 1544-3435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