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로 무료교육 듣고 원샷 취업뽀개기?

  • Array
  • 입력 2010년 10월 26일 10시 27분


국비로, 원샷 국비지원교육정보

정부에서 국비로 지원해 주는 훈련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고 그 혜택도 크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실업자훈련, 우선선정직종훈련, 지역실업자훈련, 직업능력개발계좌제, 사업주훈련, 중소기업컨소시엄, 핵심직무능력향상, 근로자수강지원금, 능력개발카드제 등 모르면 손해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실업자를 위한 훈련과 우선선정직종훈련, 지역실업자훈련은 실직자 및 미취업자 등을 대상으로 취업능력을 배양하기 위해서 고용노동부에서 실시하는 직업훈련으로 훈련비용 전액 국비지원이며 각 훈련별로 훈련수당을 차등 지원한다.

직업능력개발계좌제는 개인의 자기 주도적 직업능력개발에 대한 효과적인 지원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기존의 훈련기관 중심의 실업자교육에서 벗어나 구직자 중심의 교육이 정부에 의해 마련되었다. 구직자에게는 1년간 200만원을 지원하여 스스로 원하는 직업능력 개발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하고, 개인별 훈련이력을 통합관리하게 된다.

사업주훈련은 고용보험을 납부하고 있는 사업주가 훈련비용을 부담하여 재직근로자 등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직업훈련으로 고용노동부 장관으로부터 훈련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중소기업컨소시엄이란 중소기업과 대기업, 중소기업과 사업주 단체 등이 훈련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대기업, 사업주 단체 등의 우수한 훈련시설을 중소기업을 위한 공동훈련시설로 개편하여, 중소기업에서 필요한 현장인력을 양성, 공급하고 재직 근로자에게는 직무능력향상 훈련을 실시하는 사업이다.

핵심직무능력향상지원은 고용이 안정된 대기업보다는 중소기업에 보다 적극적인 형태의 직업능력개발훈련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중소기업근로자를 위한 양질의 훈련과정을 선정하여 무료로 훈련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중소기업의 경쟁력강화와 인적자원개발 투자확대를 유도하기 위한 제도이다.

근로자수강지원금이란 고용보험에 가입한 정규직 또는 비정규직 근로자가 스스로의 능력개발을 위해 노동부 장관이 승인한 훈련과정을 자비를 부담하여 수강 및 수료할 경우 일정 훈련비를 환급해 주는 제도이다.

능력개발카드제란 고용보험에 가입한 비정규직근로자가 고용지원센터에서 직업능력개발훈련과정을 수강할 수 있는 카드를 신청, 교부 받은 뒤 노동부 인정을 받은 훈련과정을 수강하는 경우 훈련종료 후 훈련기관에 훈련비용을 지급해주는 제도이다.

배우고 싶은 교육비를 국비로 지원받을 수 있다면 교육정보는 어디에서 얻을 수 있을까? 해답은 바로 국비로(www.kookbiro.com)에 있다. 국비로에서는 고용센터, 지자체, 훈련기관 등의 직업훈련과정, 훈련비용지원과 같은 각종 훈련정보를 쉽고 빠른 검색서비스를 통해 평생학습능력배양을 위한 맞춤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대한민국 NO.1 국비교육정보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는 국비로가 11월 1일부터 새로운 모습으로 태어난다. 정확한 교육정보를 자세히 알고 싶다면 국비로에서 검색하고 원샷으로 국비지원교육도 받을 수 있다.

(자료출처:국비로 www.kookbiro.com)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