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GM, 오늘 만기 산은채권 1258억 갚을듯

  • 입력 2009년 10월 16일 02시 56분


코멘트
미국 제너럴모터스(GM)의 프리츠 헨더슨 최고경영자(CEO)가 15일 인천 부평구 GM대우자동차 본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대답하고 있다. 인천=로이터 연합뉴스
미국 제너럴모터스(GM)의 프리츠 헨더슨 최고경영자(CEO)가 15일 인천 부평구 GM대우자동차 본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대답하고 있다. 인천=로이터 연합뉴스
“자금사정 개선”-“산은과 협상 유리하게 이끌기用” 분석

“GM대우 유상증자 승인… 법정관리 넘길계획 없어”

미국 제너럴모터스(GM)가 16일 만기 도래하는 산업은행의 1258억 원의 채권을 갚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산은 고위관계자는 15일 “GM이 GM대우자동차의 채권 만기를 앞두고 연장과 관련된 협의를 전혀 해오지 않았다. 이번에 상환을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GM의 상환 움직임은 민유성 산업은행장이 최근 ‘GM과의 협상이 잘 안되면 GM대우차 채권을 회수할 수 있다’고 밝힌 것과 관련 있어 보인다”고 덧붙였다. 즉 GM의 프리츠 헨더슨 최고경영자(CEO)가 14일 방한해 민 행장을 만났지만 세부적인 협상 조건에 합의하지 못해 일단 대출 상환을 하게 됐다는 것이다.

○ 16일 만기 도래 채권 상환할 듯

산은 측은 “16일뿐 아니라 앞으로 채권이 줄줄이 만기 도래하는데 GM대우차가 계속 채권을 상환할지, 이번만 상환하고 다른 것은 만기 연장할지 확실치 않다”며 “아무 말 없이 상환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고 설명했다. 정부 관계자는 이에 대해 “GM대우차가 자금 사정이 전과 달리 크게 개선됐으며 ‘우리가 그렇게 밀리는 상황만은 아니다’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돈을 갚은 것”이라고 말했다. GM 측이 산은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고 협상을 자기 측에 유리한 쪽으로 끌고 가기 위해 상환에 나선 것이라는 분석이다.

헨더슨 CEO와 민 행장은 14일 면담에서 △GM대우차가 자체 개발한 기술에 대한 독점 소유권 인정 △일정 생산 물량 보장 △산은의 경영 참여 등 산은의 요구조건을 놓고 의견차를 거의 좁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GM은 지역본부가 개발한 기술을 전체 회사가 공유하는 구조인 데다 시장 상황에 따라 생산 물량을 조절해야 하는 자동차회사의 특성상 산은의 요구를 들어주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헨더슨 CEO는 15일 인천 부평구 GM대우차 본사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전날 산은과의 면담에 대해 “GM대우차의 공동 주주로서 건설적이고 열린 대화를 나눴다”고만 설명했다.

○ “GM대우차 법정관리 갈 일 없다”

GM 측은 15일 기자간담회에서 GM대우차를 법정관리로 넘길 계획이 없으며 한국 정부의 추가 자금 지원이 필요하다는 뜻을 밝혔다. 이날 자리를 함께한 닉 라일리 GM인터내셔널오퍼레이션(IO) 사장은 “최근 수출시장이 회복되고 있어 GM대우차의 재무상태는 올해 초보다 나아졌다”며 “하지만 여전히 추가 자금 지원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부가 GM대우차를 법정관리로 넘겨 독자 생존시키는 방안을 모색한다는 소문과 관련해 라일리 사장은 “GM대우차를 법정관리로 넘길 계획은 전혀 없다”고 못 박았다.

GM 측은 “GM 본사가 유상증자로 GM대우차에 2500억 원을 투입하기로 결정했으며 본사 이사회도 이를 승인했다”고 밝혔다. 또 GM대우차의 구조조정 계획에 대해 “제한적인 범위에서 희망퇴직은 운영했으나 강제적인 인력 감원은 없다”며 “군산 창원 부평 등 한국의 모든 공장에서 신차를 내놓고 투자계획을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홍수용 기자 legman@donga.com

장강명 기자 tesomio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