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영의료보험가입시 보험료 절약포인트 7가지

  • 입력 2008년 7월 16일 16시 07분


손해보험회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민영의료보험에 대한 관심이 높다.

민영의료보험이란 쉽게 말해서 환자 본인이 부담한 실제 병원치료비를 보장해주는 보험으로

병원 치료비 중 환자 본인이 부담하는 비용을 보장하는 상품이다.

국민건강보험의 보완적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자신에 맞는 최적의 상품선택을 위해 인터넷보험법인 이용해 볼만하다.

특히, 민영의료보험은 남녀노소 불문하고 누구나 필요한 보험으로 가입연령도 점차 낮아지고 있는 것도 특징이다.

그럼 필수 보험으로 주목 받는 '민영의료보험'에 가입하려면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할까?

시중에 출시된 수많은 상품들 중 자신에게 맞는 보험을 고르기 위해 놓쳐는 안 될 '의료실비보험'에 대해 인터넷보험 전문법인 (주)보험프라자(http://bohumplaza.donga.com)를 통해 핵심사항 7가지를 알아봤다

1, 의료비보장금액 한도가 높은 상품을 찾아라

민영의료보험은 80평생 보장받는 장기 상품이다.

현재 보장금액이 충분해도 미래에 의료비가 상승하면 보장금액이 부족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보장금액이 가장 큰 입원의료비 3,000만원 한도, 통원의료비 10만원 한도로 반드시 가입하여야 한다.

2, 자동갱신시 거절사유가 없는 보험으로 선택하라

민영의료보험을 80세 만기로 가입 하여도, 모든 사람이 80평생 동안 보장받는 것은 아니다.

보험회사가 5년또는3년 자동갱신시 거절 할 수 있는 경우가 있다. 즉, 의료비가 5년또는3년 동안 의료비가 1억원 초과의 경우, 자동갱신이 거절되므로 80평생 동안 보장 못 받게 된다.

민영의료보험을 5년또는3년마다 자동갱신시 보험회사가 거절할 수 없는 보험을 선택하여야 한다.그러므로, 반드시 자동갱신 거절 사유가 없는 보험을 선택하라.

대표적으로 메리츠화재알파플러스보장보험같은 보험은 자동갱신 거절 조항이 없으므로, 80평생동안 보장 받을 수 있다.

3, 손해보험사와 생명보험사의 상품의 차이가 있나

민영의료보험'는 주로 의료실비를 중점으로 보상하는 손해보험사가 강점을 보인다.

예를 들어 생명보험사에서는 사라진 뇌졸중에 대한 진단자금을 보장해 주는 등 약관에 명시된 입원이나 수술 시에만 보장되는 생명보험과는 달리 차이를 보인다.

최근에는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생명보험사에서도 신상품이 출시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4, 보험사의 의료비 지급 면책조항이 적은 상품을 선택하라

면책조항이란 보험회사가 보장을 안해주는 경우이다.

민영의료보험은 다음과 같은 경우는 모든 회사가 공통적으로 보장하지 않는다.

치과, 정신과 치료,한의원에서의 통원치료 및 보신용 약재,의료보조기 구입 및 대체비용,미모를 위한 성형수술,정상분만 및 제왕절개 수술,비뇨기계장애 및 직장 도는 항문관련 질환등이다.이외에 회사별 보험상품별로 추가적으로 보장하지 않는 의료비 면책조항이 있다.

대표적인 질병이 허리 디스크로 인한 의료비이다.

5, 의료실비보험에 가입 되어있는지 확인하고 필요시 새로 가입하라.

현재 또 다른 민영의료보험과 비슷한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하고 있으면, 각각 가입한 비율 만큼 나누어 보장받게 됩니다.

그러므로 비슷한 보험에 중복 가입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기존의 보험이 다음과 같은 경우는 보험 리모델링을 적극 고려하셔야 한다.

다음과 같은 경우는 민영의료보험을 새로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 질병 및 상해로 인한 의료비 보장이 둘다 안되는 경우

◆ 입원 및 통원으로 인한 의료비 보장이 둘다 안되는 경우

◆ 보험기간이 80세만기가 아닌 경우

6, 입원의료비 보장일수가 긴 상품을 선택하라.

민영의료보험은 1년간 보장가능 입원일수가 365일과 180일 인 2가지 상품이 출시되어 있다. 1년동안 180일 이상 입원할 경우가 있을까 생각되지만 의외로 많다.

교통사고나 암 같은 중대질병의 경우 충분이 장기 입원이 가능하고, 나이가 들었을때 뇌졸중, 치매 같은 경우는 180일 이상 장기입원이 반드시 뒤따르게 된다. 그러므로 1년간 보장가능 입원일수가 365일인 상품을 선택하여야 한다.

7, 내게 맞는 상품을 어떻게 고를까

각 보험사에서 나온 수많은 상품을 한번에 비교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자신에게 필요한 정확한 상품을 고르기 위해서는 각 보험의 장단점을 파악해야 하는데 이러한 불편을 쉽게 해결할 수 있는 곳이 바로 인터넷보험 전문법인이다.

(주)보험프라자(http://bohumplaza.donga.com)처럼 국내외 다양한 '의료실비보험'을 취급하는 보험법인을 이용하면 한번 원스톱으로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상품을 손쉽게 고를 수 있다.

▶ 인기있는 의료실비보험 특징 자세히보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