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재벌총수 직접겨냥 초강수

  • 입력 2003년 11월 20일 00시 15분


코멘트
대선자금 수사와 관련해 검찰이 재벌총수까지 소환해 조사하는 등 수사가 전방위로 확대되고 있다. 이 같은 검찰의 의지는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측근인 김성철(金性哲) 부산 상공회의소 회장을 소환한 데서도 읽혀진다.

▽금호그룹 회장 소환 배경과 전망=검찰이 박삼구(朴三求) 금호그룹 회장을 전격 소환한 것은 금호 경영전략본부와 금호타이어측에서 임의 제출받은 회계자료 분석을 통해 비자금을 조성해 정치권에 건넨 확실한 단서를 포착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7월 금호타이어를 군인공제회에 매각하는 과정에서 이 같은 단서가 드러났다는 것.

검찰은 또 권노갑(權魯甲·구속) 전 민주당 고문이 4·13총선 자금으로 지인에게서 빌렸다는 100억원 중 50억원이 금호측에서 나왔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수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검찰은 대기업에 대한 물밑수사를 마무리한 뒤 관련 재벌총수들을 최종단계에서 소환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었다. 그러나 이처럼 박 회장을 조기에 소환한 것은 대기업들의 비협조로 난항을 겪고 있는 수사의 돌파구를 찾기 위한 강경책으로도 풀이된다.

노 대통령 측근 비리 특검안이 국회에 계류돼 있고, 내년 4월 총선도 예정돼 있는 만큼 수사를 무작정 지연시킬 수도 없기 때문에 순서에 관계없이 ‘단서가 포착되는 대로’ 최대한 신속하게 처리하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수사로 인한 경제적 파급 효과가 점점 커질 기미를 보이자 경제계에서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수사를 마쳐달라고 요청하고 있는 것도 검찰이 가속도를 내고 있는 한 요인이다.

검찰이 최근 기업 고위관계자들을 조사하고 각종 압수수색이나 자료 제출 요구를 하는 것이 단순한 ‘압박용’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는 것으로 볼 때 향후 수사도 강도 높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박 회장의 조사는 곧바로 구본무(具本茂) LG그룹 회장에 대한 조사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구 회장을 출국금지시키고 LG홈쇼핑에 대한 전격 압수수색까지 벌인 점으로 미뤄 검찰이 상당한 단서를 갖고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노 대통령 측근 비리 수사=최도술(崔導術) 전 대통령총무비서관의 추가 금품수수 의혹과 관련해 김 회장을 조사한 것 역시 대통령 측근 수사가 정점에 이르렀음을 의미한다.

SK에서 11억원을 받은 최 전 비서관이 SK 이외의 부산지역 기업인 7, 8명에게서 거액을 받은 혐의가 검찰에 포착된 이후 김 회장은 최 전 비서관의 ‘+α’ 수사의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다. 김 회장은 최 전 비서관에게 청탁 등의 대가성이 있는 것으로 의심되는 수억원을 건넨 혐의를 받고 있는 인물.

또 김 회장이 지난해 대선 때 민주당 부산지역 선거대책본부를 직간접으로 도운 인물로 알려져 있어 ‘노무현 후보 캠프’의 부산지역 대선자금 모금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검찰은 특히 김 회장이 노무현 정부 출범 직후인 올 3월 부산 상공회의소 회장직에 취임한 과정에서 최 전 비서관의 역할이 작용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김 회장과 지난해 대선 당시 민주당 부산 선대위와의 관계도 밝혀져야 할 부분. 김 회장은 자신 소유의 K건설사 건물 중 일부 사무실을 부산 선대위에 무상으로 빌려주는 등 최 전 비서관과 직간접적인 연관을 맺으며 부산 선대위에 도움을 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정위용기자 viyonz@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