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회 기업이미지대상]소비자 선정 기업이미지 1위

  • 입력 2002년 7월 10일 20시 18분


▼해표식용유 브랜드파워 3년째 1위▼

◆신동방(식용기름)=식용유 하면 ‘해표’를 떠올릴 정도의 브랜드 가치로 인해 ‘최초 인지도’가 경쟁사에 비해 월등히 높았다. 해표식용유는 35년째 이어지고 있는 장수 브랜드. 96년 식용유 업계에서는 처음으로 ISO 9002 인증을 획득하는 등 품질 경영체제를 갖췄으며 능률협회컨설팅이 조사한 식용유 부문 브랜드 파워 1위에 3년 연속 선정되기도 했다. 66년 설립된 동방유량이 신동방의 전신이다. ‘장사 하루 이틀 할 것도 아닌데’라는 유행어로 소비자의 신뢰를 받기도 했다.

▼중환자 쾌유내의등 사회공헌도 높아▼

◆쌍방울(속옷의류)=사회공헌도 성장가능성 고객중시도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소수의 고객을 위해서라도 제품을 생산한다. 중환자나 노약자를 위한 쾌유내의, 성장기 여아를 위한 리틀샤빌브라 등이 그 사례. 전국 2200여개의 영업망과 본사와 현장을 연결하는 지식네트워크망을 통한 지식경영시스템도 갖췄다. ‘트라이’ 브랜드로 패션 내의 시장을 확대했으며 ‘인터넷 언더웨어 패션쇼’ 등의 신개념 마케팅도 도입했다. ‘내복 입기 캠페인’ 등 환경과 마케팅을 연계한 활동도 활발하다.

▼인지도-성장가능성등 전부문 우수▼

◆태평양(화장품)=태평양은 최초 인지도, 사회공헌도, 품질, 신뢰성, 성장가능성 등에서 고루 높은 점수를 받았다. 연매출액 2000억원이 넘는 ‘헤라’와 1000억원이 넘는 ‘라네즈’ ‘아이오페’ ‘설화수’ 등 대형 브랜드를 거느리고 있다. 총 매출액의 5%를 연구개발에 투자하고 있다. 500여명의 전문 연구인력이 활동하는 태평양 기술연구원은 2000년 한국과학기술평가원에서 ‘국가지정연구실’로 지정되기도 했다. 장학문화재단, 여대생 논문 공모전, 태평양 복지재단 등을 통한 사회 공헌 활동도 활발하다.

▼365일 고객서비스… 품질-안전 호평▼

◆린나이코리아(가스기기)=품질 기술력 등과 함께 전반적인 이미지에서도 좋은 점수를 받았다. ‘품질’과 ‘안전’이 구매를 결정하는 가장 주된 요인이 되는 가스기구의 특성상 ‘비싸더라도 고장 없는 제품’을 만드는 데 중점을 뒀다. 연중 무휴로 365일 고객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며 가스 사용이 많은 겨울철에는 24시간 서비스를 운영한다. 수해 등 자연재해 지역에는 무상 특별 서비스도 한다. 린나이 요리교실, 린나이 콘서트 밴드 연주회 등 사회 활동도 벌이고 있다. 74년 린나이 일본과의 합작회사로 설립됐다.

▼‘컴퓨맨’ 개발등 침대과학화 선도▼

◆에이스침대(가구)=사회공헌도 신뢰성 기술력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63년 설립됐다. ‘침대는 가구가 아니라 과학’이라는 광고 문구처럼 92년 업계 최초로 ‘침대공학연구소’를 설립해 침대 과학화를 시도했다. 4000개의 전자 센서가 수면시 인체 움직임을 측정하는 ‘컴퓨맨’을 독자 개발하기도 했다. 생산과 품질관리는 ‘자동 컴퓨터 무인생산 시스템’으로 이뤄지고 있다. 94년 경기 성남지역에 총 5억원의 건축비를 들여 ‘경로회관’을 지었으며, 근육병 재단을 후원하고 있다.

▼경영투명성 개선 노력 좋은 평가▼

◆LG화학(건설장식재)=‘LG발코니 전용창’ 등 다양한 인기 제품을 생산하고 있어 최초인지도에서 압도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품질과 사회공헌도, 선호도 등 모든 항목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 총점에서도 경쟁사에 크게 앞섰다. 지난해 기업분할 이후 꾸준한 기업지배구조 개선 노력을 해왔으며 경영 투명성 개선 노력 등이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LG화학은 현재 구조조정을 통해 확보한 재원으로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핵심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고객만족 경영’ 소비자에 강한 인상▼

◆롯데백화점(대형유통)=20여년간 그룹의 핵심 역량을 모두 유통사업에 집중해온 롯데백화점은 유통기업으로서 소비자에게 강한 이미지를 심어줘 3년 연속 1위 기업으로 선정됐다. 최초인지도를 비롯해 품질 선호도 등에서 골고루 좋은 점수를 받았다. 지난해에는 ‘언제나 고객과 함께’라는 새로운 경영이념을 내걸고 고객만족경영에 치중해왔다. 롯데백화점은 서비스의 질에 대해 전문적으로 연구하기 위해 유통대학과 서비스 개발원까지 운영중이다. 또 외부 전문기관에 의뢰해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신속하게 해결하고 있다.

▼교육-출판 외길 22년… 사회발전 공헌▼

◆웅진닷컴(학습용 도서출판)=고객을 중시하는 경영이념이 소비자들로부터 평가받았다. 지난 22년간 교육과 출판사업에만 전념하면서 어린이들의 정신을 건강하게 만드는데 적지 않은 기여를 했다. 특히 ‘좋은 책을 읽고 자란 어린이가 나라의 주역이 된다’는 믿음을 가지고 출판사업을 진행, 사회 발전에 공헌하는 기업이라는 이미지도 강하게 심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4월에는 무차입 경영을 실현했으며 전략구매부를 신설해 구매 활동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기도 했다.

▼토종 햄버거 개발 앞장 2년연속 1위▼

◆롯데리아(외식산업)=롯데리아는 외식산업의 선두기업으로 2년 연속 이미지 1위 기업으로 뽑혔다. 롯데리아는 이를 위해 ‘믿을 수 있는 제품을 만든다’는 기업 이념으로 꾸준한 투자를 해왔다. 특히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불갈비버거’, ‘라이스버거’, ‘불고기버거’ 등 토종 햄버거를 개발해 소비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심어주기도 했다. 롯데리아는 2000년에 ‘좋은 세상 만들기’ 등의 캠페인을 전개하는 등 기업이윤을 사회에 환원하는데도 게을리하지 않았다. 또 제품의 가격 부담을 줄여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였다.

▼‘국민ASS’등 고객만족도 4연패▼

◆국민카드(신용카드)=서비스의 품질과 사회공헌도에서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았다. 국민카드는 능률협회컨설팅이 실시하는 고객만족도 평가에서 4년 연속 신용카드 부문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신용카드로 서울과 수도권의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는 ‘국민PASS’ 카드를 경쟁사에 앞서 선보이는 등 새로운 서비스 개발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또 신규회원 모집보다는 기존회원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으며 방문판매 관행에서 탈피, 텔레마케팅을 강화해 비용절감 효과를 거두기도 했다.

▼관련기사▼
- 삼성테스코(大賞)등 8개기업 영예
- 한국능률협 선정 3회 기업이미지대상
- [선정기준-방식]기업 직접방문 평가
- 최고경영자상 유한킴벌리 문국현사장
- 기업들 이미지 높이기 안간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