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의 기분]‘아트캉스’라고 들어보셨나요?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3월 7일 17시 00분


코멘트
동아일보 지면엔 매일 방방곡곡 지역 소식이 실립니다. 기사가 만들어지는 방식은 다양한데요, 어떤 기자들은 현장을 직접 찾죠. 어떤 곳이 좋다는 소식을 들으면 교통편을 타고 이동해서 현장을 훑어보고 감상을 전합니다.

어떤 기자들은 관공서에서 매일매일 안내하는 여행·관광 관련 보도자료 중 가치있는 내용을 선별해 읽기 쉽게 정리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에도 독자가 볼 만한 가치가 있는지 따져봅니다. 때론 매거진이 온라인 속 화제가 된 장소를 모아 큐레이션하기도 하죠. 이때도 역시 어떤 주제로 묶을 것인지, 실제로 독자에게 의미있는 장소일지 고민합니다.

‘여행의 기분’은 이렇게 전한 매일의 기사 중 여러분이 찾아가보아도 좋을 만한 곳들만 골라 일주일에 한 번씩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혹시 이 계절, 주말 어디론가 가족, 친구 혹은 혼자 훌쩍 떠나려는 분들에게 혹시 도움이 될까 싶어서요. 누구나 가끔씩 그러고 싶을 때가 있으니까요.

기사를 선별하고 묶는 뉴스레터는 일주일에 한 번 매주 목요일에 전합니다. 링크(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314964)에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동아일보가 간추린 이 계절 여행지 소식. 매주 만나보세요.

● 이번주 선별한 여행지


1. 조선 팰리스 서울 강남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231)
‘아트캉스’라는 개념 어떻게 느껴지시나요. 새롭나요? 익숙하신가요? 호텔이 휴식하는 공간을 넘어, 관광지 그 자체가 돼 갑니다.

2. 경북 구미시 낙동강 탐방로(경북 구미시 비산동 산 2-1)
많은 사람들이 구미를 회색 산업도시로 알죠. 이젠 ‘일상이 행복이 되는 낭만도시’를 꿈꾸는군요. 지난달 낙동강 풍광과 자연 생태계를 볼 수 있는 산책길 비산 나룻길이 열렸습니다.

3. 부산 해운대구 바다 위 구름상점
여행지를 떠올리게끔 해주는 특별한 소품들이 있죠. 부산부터 시작해 전국의 독특한 지역 소품샵들을 함께 알아봅니다. 여행을 오랫동안 추억하는 방법이 이렇게나 많네요!


1. 요즘 뜨는 아트를 보려면 호텔로 가라… ‘아트캉스’의 시대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40225/123678101/1
조선팰리스 제공
조선팰리스 제공


호텔은 여행의 공간이자 쉼의 공간이고 감각의 공간이라고 생각한다. 기꺼이 비용을 부담하고 고급 호텔에 들어서는 건 그에 아깝지 않은 만족감과 행복을 얻기 위해서다. 누군가에게는 그것이 새하얗고 푹신한 침구일 수도, 누군가에게는 오감을 일깨우는 식사일 수도 있겠다. 천장이 높은 수영장, 시야가 탁 트인 피트니스룸, 향이 좋은 보디클렌저와 로션, 어마어마하면서도 세심한 꽃꽂이…. 우리는 취향에 따라 호텔을 고르기도 하지만 호텔에서 취향을 습득하기도 한다. 사랑받는 호텔은 눈에 보이지 않는 전략과 노고로 구석구석 공간을 채워 우리의 감각을 깨운다.

호텔에서 경험하는 낯선 감각 중의 최고는 아트가 아닐까 한다. 호텔에서 하룻밤을 보내거나 식사할 때 우리는 평소보다 느긋한 태도를 갖게 된다. 하루쯤은 호강하겠다는 마음이기 때문에 모든 감각을 열고 벽에 걸린 아트 작품을 들여다보는 여유가 생긴다. 요즘 호텔의 아트는 세계적 미술관이나 갤러리급이다. 홈페이지에 작품 소개를 상세히 해 두고, 원하는 투숙 고객에게는 아트 투어도 해준다. 공간의 모퉁이마다, 식사 대기 장소에도 아트 작품들이 있다.

‘아트캉스’(아트+바캉스)로 입소문이 난 서울 강남구 역삼동 조선팰리스에 다녀왔다. 신세계그룹 조선호텔앤리조트의 최상급 브랜드 호텔로 2021년 5월 문을 연 조선팰리스에는 400여 점의 아트 작품이 곳곳에 비치돼 있다.(후략)


2. 낙동강변 걸으니… 낙원이 따로 없네

https://www.donga.com/news/Society/article/all/20240305/123830393/1
구미시 제공
구미시 제공


구미시는 지난달 낙동강 탐방로 ‘비산 나룻길’을 개방했다. 비산 나루터에서 구미천 종점부까지 약 1km 구간. 시는 총사업비 55억 원을 들여 수상 보도교와 목재 산책길로 꾸몄다. 낙동강 풍광과 자연 생태계를 감상하면서 걸을 수 있어 탐방객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시는 또 낙동강과 구미천이 만나는 지점에 있는 갈대 습지 구간에 1.3km의 생태 탐방로를 조성한다. 시는 이곳 습지에 다양한 야생 동식물이 서식하는 만큼 상세한 계획 수립과 하천 점용 등의 절차를 거쳐 올해 말 개방할 예정이다.


3. 여기서만 만나요! 로컬 소품 숍 5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40227/123716933/1
@cloud.shop._.busan
@cloud.shop._.busan



여행을 추억할 때면 다녀온 장소나 같이 갔던 사람, 맛있게 먹은 음식 등이 떠오르기 마련. 또 하나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그때의 분위기다.

바다 위 구름상점은 부산 여행의 무드를 담아낸 실링 왁스를 선보인다. 예컨대 부산 시내 속 작은 어촌 마을인 청사포를 모티프로 삼은 제품에는 밝고 활기찬 느낌을 내기 위해 파스텔 톤의 푸른색과 코럴 색의 비즈왁스를 이용했다.

‘부산불꽃축제’ 명소인 광안리에서 바라보는 광안대교 야경은 어두운 보라색과 파란색 펄 비즈왁스로 표현했다. 이 밖에도 마린시티, 기장 캠핑존, 아쿠아리움 등 부산을 대표하는 관광지 분위기를 색감으로 녹여낸다. 이곳은 부산의 문화관광 기념품 제작 기업 ‘모다라’의 메인 오프라인 숍인 만큼 실링 왁스 외에도 부산 이미지로 디자인한 에코백, 스카프, 머그 컵 등 다양한 상품을 찾아볼 수 있다.
동아일보가 간추린 이 계절 여행 이야기, <여행의 기분> 뉴스레터를 구독하세요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314964


임현석 기자 lh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