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하 시인, 고은시인과 출판사 실천문학사에 사과 요구…편집위원 사퇴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월 19일 21시 51분


코멘트
이승하 시인·중앙대 문예창작과 교수 동아일보 DB
성추행 의혹으로 활동을 중단했던 고은 시인(90)이 최근 사과 없이 시집과 대담집을 낸데 대해 ‘실천문학’ 편집자문위원인 이승하 시인(63)이 고 시인과 출판사 실천문학사에게 사과를 요구했다. 이 시인은 편집자문위원을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실천문학은 실천문학사의 계간지다.

중앙대 문예창작과 교수인 이 시인은 19일 인터넷 문학매체 뉴스페이퍼에 ‘고은 시인의 문단 복귀를 지켜보면서’라는 제목의 글을 게재했다. 그는 이 글에서 “고은 시인에게 필요한 것은 자기반성과 진심 어린 사과”라고 지적한 뒤 “올해 봄호부터 계간 ‘실천문학’의 편집 자문위원에서 내 이름을 빼주길 바란다”고 했다.

이 시인은 “고은 시인의 ‘내 아내나 나 자신에게 수치심을 줄 수 있는 일은 하지 않았다’는 발언은 ‘뻔뻔함’, ‘반성 없음’으로 비치어 많은 사람의 분노를 사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 시인은 고 시인이성추행 의혹을 공론화한 최영미 시인과의 소송에서 패소한 점을 들어 “패소로 1심, 2심 재판이 끝났을 때 고은 시인이 최소한 ‘물의를 일으켜 송구하다, 반성의 시간을 갖겠다’고 했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라고 썼다. 이어 “이번에 문단에 복귀하며 그가 보여준 태도는 이해하기 어렵다.나는 죄가 없다고 당당하게 말할 게 아니라 이번에 내는 시집이 내 오랜 반성의 결과물이라고 겸손하게 말하는게 그렇게 어려웠을까”라고 비판했다.

이 시인은 고 시인이 실천문학사를 통해 출간한 시집 ‘무의 노래’와 캐나다 시인과의 대담을 엮은 대담집 ‘고은과의 대화’와 관련해 “두 권의 책에는 ‘나는 언제나 깨끗하였다, 억울하다’란 뜻이 역력하기에 독자들이 분노하고 있는 것”이라며 “고은 시인의 일탈적 행위를 알린 최영미 시인이나 당시의 재판부를 부정하는 당당한 복귀 행위에 대해서도 독자들은 분노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 시인은 출판사도 거세게 비판했다. 그는 “실천문학사에서 책을 낸 모든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가 되고 말았다. 윤한룡 실천문학사 대표는 실천문학사에서 책을 낸 모든 사람에게 진심 어린 사과를 해야 한다. 11명 편집자문위원 전원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2023년 봄호에 사과문을 싣길 제안한다”며 “여의치 않다면 ‘전 지구적 시인 고은의 신작 시집’이란 문구가 적힌 띠지라도 벗겼으면 좋겠다. 이런 말이 어떤 사람에게는 상처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고은 시인 동아일보 DB
고 시인은 2017년 12월 최영미 시인이 시 ‘괴물’로 그의 성추문을 폭로한 뒤 최근까지 활동을 중단해 왔다. 최 시인은 언론을 통해 고 시인이 1992~1994년 술집에서 부적절한 행위를 했다고 주장했다. 고 시인은 최 시인 등이 허위 사실로 자신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손해배상 소송을 냈지만, 1심과 2심에서 모두 패소했다.

김태언기자 bebor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