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장기간-새 악단… 마스크 벗은 평창대관령음악제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6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일주일 늘려 내달 2∼23일 개최, ‘스트링즈’-‘바로크앙상블’ 첫선
2일 개막연주는 오케스트라 대신 손열음 감독 등 참가 실내악으로
중단됐던 교육 프로그램도 재개

지난해 8월 5일 강원 평창군 알펜시아 뮤직텐트에서 열린 평창페스티벌 오케스트라의 ‘거울(Mirror)’ 공연. 평창대관령음악제 제공
지난해 8월 5일 강원 평창군 알펜시아 뮤직텐트에서 열린 평창페스티벌 오케스트라의 ‘거울(Mirror)’ 공연. 평창대관령음악제 제공
올해 19회를 맞은 평창대관령음악제가 ‘마스크’를 주제로 다음 달 2∼23일 강원 평창군 알펜시아 콘서트홀 등 강원도 일대에서 열린다. 지난해까지 2주 남짓 열리던 데서 한 주가 더 늘어났다. 주관 악단으로 활동해온 평창페스티벌 오케스트라 외에 현악 오케스트라인 평창페스티벌 스트링즈와 바로크 전문 악단인 평창페스티벌 바로크앙상블도 처음 선을 보인다.

2018년부터 이 음악제를 맡아온 손열음 예술감독(피아니스트)은 지난달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마스크 덕에 우리는 서로를 보호할 수 있었고 이런 상황에서도 서로 연결될 수 있었다. 축제를 준비하는 우리 마음과 닮았다고 생각했다”고 올해 주제의 뜻을 설명했다. 그는 “휴가철 숙박난과 교통체증을 피하고자 음악제를 7월 초로 당기고 기간도 늘렸다”고 밝혔다.

메인 콘서트는 알펜시아 콘서트홀과 뮤직텐트에서 총 18회 열린다. 해외 유수 오케스트라에 재직 중인 한국인 단원들로 구성해 이 축제의 얼굴 역할을 해온 평창페스티벌 오케스트라는 7월 15일 ‘모차르트 협주곡의 밤’, 16일 라흐마니노프 교향곡 2번 등 두 개의 콘서트를 맡는다. 16일 연주회에선 스페인 지휘자 겸 바이올린스트 로베르토 곤살레스몬하스가 지휘봉을 든다.

올해 새로 선을 보인 두 악단에 대해 손열음 감독은 “다양한 음악을 즐겨야 한다는 고민의 결과”라고 말했다. 평창페스티벌 스트링즈는 9일 연주회에서 1부에 구바이둘리나 등 현대 여성 작곡가 세 사람의 곡을, 2부에 소련 작곡가 셰드린이 편곡한 ‘카르멘 모음곡’을 연주한다. 전 서울시향 악장 스베틀린 루세브가 악장으로 연주를 이끈다. 평창페스티벌 바로크 앙상블은 20일 연주회에서 비발디, 라모, 륄리, 샤르팡티에 등의 바로크 작품을 권민석 지휘로 연주한다.

2일 뮤직텐트에서 열리는 개막연주회는 예년 오케스트라 콘서트와 달리 실내악 연주회로 꾸몄다. 타악기 연주자 매슈 에른스터와 손 감독, 플루티스트 조성현, 첼리스트 김두민이 1부에서 크럼 등의 현대곡을 연주하고 에스메 콰르텟과 프랑스의 모딜리아니 콰르텟이 함께하는 멘델스존 현악8중주로 2부 마지막을 장식한다. 그 밖의 메인 콘서트를 소프라노 임선혜와 피아니스트 알렉산드르 멜니코프, 소프라노 홍혜란과 테너 최원휘 부부, 바이올리니스트 가시모토 다이신과 피아니스트 알레시오 박스, 트리오 반더러가 수놓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기간에 중단됐던 교육 프로그램도 재개한다. 실내악과 오케스트라 아카데미도 마련된다. 실내악 아카데미에서는 1주일 동안 집중적인 교육을 펼친 뒤 실제 무대에 오를 기회도 마련한다. 손 감독은 “독일에서 지낼 때 어떤 악단이든 오케스트라 아카데미가 있고, 거기서 양성된 음악도들이 다음 세대의 오케스트라를 만들어가는 문화가 독일 음악이 잘되는 이유라고 느꼈다. 그런 플랫폼을 만들어 보고 싶다”고 말했다.

유윤종 문화전문기자 gustav@donga.com
#평창대관령음악제#마스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