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떠나자 고래잡으러~” 7000년 보존된 반구대 암각화로 시간여행[전승훈 기자의 아트로드]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1월 13일 14시 00분


코멘트

“자! 떠나자 고래잡으러~”

울산은 고래의 도시다. 장생포항에서는 1986년까지 근대포경이 이뤄졌다. 천연기념물 제126호 ‘귀신고래 회유해면’로 지정된 울산 앞바다에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고래사냥’의 흔적이 바위에 새겨져 있다. 바로 올해 발견 50주년을 맞은 ‘반구대 암각화’(국보 285호)다. 1971년 12월25일 ‘크리스마스 선물’처럼 발견됐던 반구대 암각화는 최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가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올해 4월에는 공룡발자국 화석이 가득한 반구대 계곡 전체가 명승지로 지정됐다. 김경진 울산암각화박물관장과 함께 국내 최초의 미술작품이자 신석기 시대의 생활상이 타임캡슐처럼 담긴 울주 반구대 계곡으로 시간여행을 떠났다.



●반구대 암각화
반구대 암각화가 그려진 울산 울주군 언양읍 대곡리 계곡은 커다란 S자를 그리는 감입곡류천(嵌入曲流川)이다. 거북의 형상인 반구대에는 조선시대 화가 정선이 ‘반구(盤龜)’라는 그림에 그렸던 병풍처럼 펼쳐진 수직절벽이 펼쳐져 있다. 선사시대부터 지금까지 사람이 살았던 흔적이 없어 엄숙할 정도로 자연 그대로의 고요함이 느껴진다.


반구대 암각화를 찾아가는 시작점에 향유 고래 모양으로 건축된 박물관이 서 있다. 영화 ‘모비딕’에서 나오는 네모난 머리를 가진 거대한 고래다. 이 곳에서 암각화에 대한 설명을 듣고 길을 나선다.


호젓한 계곡을 따라 대숲과 중생대 공룡발자국 화석지, 천연습지가 이어진다. 반구대 암각화에서 천전리 각석(국보 147호)까지 2.3km의 ‘선사문화길’은 차분하게 걸으며 수천년 전 사람들과 정신세계를 나눌 수 있는 특별한 길이다.


반구대 암각화를 가장 잘 볼 수 있는 시간은 오후 4시. 해질녘에 낮게 뜬 햇살이 바위 절벽에 비치면 음각으로 새겨진 암각화가 뚜렷하게 드러난다. 암각화 사진 촬영을 위해 특별한 허가를 받고 강변까지 내려갔다. 높이 4m, 너비 8m의 바위를 캔버스 삼아 그려진 그림은 모두 300여 점. 이 중에 고래가 52마리나 그려져 있었다. 또한 호랑이, 표범, 사슴, 여우, 늑대 등 각종 동물을 물론 배를 탄 선원, 춤을 추는 사람들까지 빼곡하게 그려진 그림을 보며 가슴이 뛰었다. 마치 7000년 전의 세상이 파노라마 동영상처럼 펼쳐지는 듯한 느낌이 들었기 때문이다.



신석기 시대의 사람들이 스킨 스쿠버를 했던 것은 아닐까? 고래, 거북, 물개, 상어, 물고기들이 한꺼번에 헤엄치는 모습은 바닷 속에서 본 장면처럼 생생했다. 귀신고래가 새끼를 등에 업고 다니고, 북방긴수염고래 3마리는 두 갈래로 물을 뿜고 있다. 배에 줄무늬가 선명한 혹등고래는 물 위에서 점프했다가 바다로 입수하는 특유의 ‘브리칭’(breaching) 동작을 하고 있다.


반구대 암각화가 세계적으로 평가받고 있는 것은 ‘고래사냥’의 전과정(탐색-사냥-인양-해체)이 구체적으로 표현된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이 기록이라는 점이다. 고래의 등뼈 지느러미에 커다란 작살이 꽂혀 있고, 그물에 걸려 있는 고래는 사냥을 하는 모습이다. 작살이 꽂혀 피를 흘리다 힘이 빠져 죽은 고래를 찾기 위한 표식용 부구(浮具·가죽을 이용해 물에 뜨게 만든 기구)도 그려져 있다. 배 위에 탄 사람들이 고래를 끌고 가고, 항구에 내려져 거꾸로 죽어 있는 고래의 배에 칼집을 내놓은 그림도 있다. 암각화에 그려진 고래 부위별 해체 그림은 현대에도 똑같은 형태로 이뤄진다고 한다.


●반구대 암각화의 비밀

반구대 암각화를 보면서 몇가지 질문을 던질 수 밖에 없었다. 김경진 울산암각화박물관장과 함께 의문점을 풀어보았다.



―과연 우리나라 신석기 시대에 배를 만들고, 수십톤에 이르는 거대한 고래를 사냥할 수 있는 기술이 있었을까?

“반구대 암각화에 작살이 꽂힌 고래를 사람들이 배로 끌고 가는 장면은 암각화의 제작시기에 대한 논란을 불러일으켰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런데 2009년 인근의 울산 황성동 유적에서 고래뼈가 발굴됐는데, 사슴 앞다리뼈를 갈아서 만든 작살이 꽂힌 채 발견됐습니다. 탄소연대측정을 해보니 5000~6000년 전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창녕 비봉리 신석기 시대 패총에서 배와 노가 나오면서 배를 만들었다는 사실도 증명됐습니다.”



―암각화가 그려진 울주의 반구대 계곡은 동해까지 직선거리가 26km나 떨어져 있다. 왜 이렇게 접근하기 어려운 산속 계곡에 고래, 호랑이, 사슴 그림을 그린 것인가?


“공룡발자국이 곳곳에 남아 있는 반구대 계곡에는 사람이 살았던 흔적이 없습니다. 그만큼 신성한 곳이라는 뜻이죠. 이곳에서 고래사냥을 가기 전 무사하기를 기원하고, 사냥에 성공하면 감사의 의미를 담은 제사를 지냈던 유적일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계절에따라 어떤 동물을 잡고, 어떻게 사냥하는지를 알려주기 위한 교육적 역할도 포함돼 있습니다.”



선사시대 그림으로 가장 유명한 것은 프랑스의 라스코 동굴벽화다. 다섯가지 색깔의 광물을 조합해서 화려한 색깔을 만들어낸 암채화(岩彩畵)다. 동굴 내부에는 어둠을 밝히기 위해 불을 지핀 흔적도 있고, 붓과 팔레트까지 발견됐다. 반면 반구대 암각화는 바위에 면을 깎거나 쪼고, 돌려파기해서 만든 작품이다.

“차돌을 깨서 만든 도구를 나무 뿌리나 뼈로 만든 망치로 두들겨 완성한 그림입니다. 사람들은 라스코 동굴벽화처럼 화려한 것만 예술성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것은 페인팅입니다. 반구대 암각화처럼 바위를 파내서 수많은 바다와 육지 동물의 특징을 섬세하게 표현하는 것은 훨씬 더 어려운 고급 기술이죠. 단순히 지나가다 그린 그림이 아니라, 영혼을 담아서 그린 그림입니다. 제사를 지내던 신성한 곳이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반구대 암각화가 7000년 동안 보존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 그 해답은 현장을 보니 알게됐다. 암각화 윗부분에 불쑥 튀어나온 절벽이 마치 처마처럼 비를 피해주고 있고, 왼쪽에 튀어나온 바위도 비바람을 막아주고 있었다. 덕분에 비가 쏟아지는 날에도 암각화가 그려진 부분만 뽀송뽀송하다는 것이 현지 주민들의 설명이다.



인근의 천전리 각석도 바위가 15도 가량 안쪽으로 기울어져 있기 때문에 그림에는 빗물이 닿지 않는다. 선사시대 사람들이 암각화를 그릴 바위를 신중하게 고른 지혜에 탄복할 수 밖에 없는 현장이었다.

그러나 이렇게 수천년 동안 물과 바람의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풍화 속에도 끄덕없던 반구대 암각화가 최근 심각하게 망가지고 있다. 1965년 대곡천 하류에 사연댐이 건설된 이후 1년에 4~8개월 동안 통째로 물에 잠기게 된 것. 암각화가 물 속에서 얼었다 녹기도 하고, 여름철 녹조가 낀 물이 스며들면서 암각화 표면이 급속히 부식되면서 떨어져 나가고 있다. 50년 전 처음 발견될 당시의 탁본과 비교했을 때 100여 곳 이상이 부서져 내려 형체가 점점 흐릿해지고 있다. 2010년 유네스코세계유산 잠정목록에 등재될 정도로 세계적 가치를 인정받은 반구대 암각화는 보존대책이 없으면 최종 등재가 어려운 현실이다.



반구대 암각화는 포르투갈 북동쪽 코아계곡의 구석기시대 암각화 보존사례와 비교되고 있다. 코아강을 따라 17km 가량 이어진 바위에 약 2만년 전의 구석기인들이 염소, 사슴, 들소 등을 바위에 새긴 암각화로 외부에 노출된 유적지였다. 그런데 1995년 1월 수력댐 건설 공사가 시작돼 수몰될 위기에 처하자 주민들에 의한 암각화 보존 운동이 벌어졌다. 마침내 포르투갈 정부는 1997년 3억 달러 규모의 댐공사를 중단하고, 코아강 상류 지역으로 더 거슬러 올라가 대체 댐을 건설했다. 결국 1988년 코아계곡의 선사시대 암각화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돼 매년 수십만 명의 관광객이 몰려들고 있다.

김 관장은 “기록이란 문자만으로 남겨지는 것이 아니라 그림 또한 당시의 생활상과 관습, 전통을 보여주는 훌륭한 기록”이라며 “당시 사람들의 뛰어난 정신세계, 의식세계에 접근할 수 있는 중요한 통로인 선사시대 예술품을 인류유산으로 보존해야 한다”고 말했다.

울산의 장생포 앞바다는 예로부터 고래가 많이 찾는 곳으로 유명했고, 1962년 천연기념물 제126호 ‘울산 귀신고래 회유해면’로 지정됐다. 귀신고래는 왜 울산 장생포 앞바다에서 새끼를 낳으러 왔던 것일까? 홍명숙 울산시문화관광해설사회 회장은 “울산에 고래가 많이 찾아온 이유는 울산의 명품인 돌미역과 관련이 있다”며 “옛 문헌에도 고래가 새끼를 낳고 미역을 먹기위해 찾아 온다는 이야기가 전해온다”고 설명했다.

당나라 ‘초학기’(初學記)에는 “고려 사람은 새끼를 낳은 고래가 미역을 뜯어 먹어 산후의 상처를 낫게하는 것을 보고 산모에게 미역국을 먹인다”는 내용이 적혀 있다. 또 조선 후기 실학자인 이규경의 ‘오주연문장전산고’에도 “누군가가 고래의 배 속으로 빨려들어 갔는데 새끼를 막 낳은 어미고래의 배 속은 미역으로 가득했다. 미역으로 인해 악혈, 즉 굳은 피가 묽고 맑아져 있었다. 천운으로 살아 돌아온 그 사람에 의해 고래가 산후조리에 미역을 먹는다는 사실이 확인되면서 산모들에게 미역국을 끓여 먹도록 했다”는 것이다.

울산 남구 장생포 ‘고래마을’에는 상업포경이 금지된 1986년 이전의 번창했던 장생포 마을 모습을 재현했다. 고래마을에는 또 잡은 고래를 해체하는 고래 해체장과 고래 기름을 짜는 고래 착유장, 고래고기를 삶아 파는 고래막, 그리고 포경선 선장과 포수, 선원의 집, 고래 연구를 위해 장생포에 머물렀던 앤드루스 박사의 하숙집 등 건물 23채가 들어서 있다.



추억의 학교와 이발소 책방 전파사 다방 등도 들어서 있다. 어린시절 추억의 놀이 공간도 상설로 꾸며져 있는 이곳에는 요즘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 흥행 이후 달고나, 오징어게임을 즐기려는 관광객들이 몰리고 있다.



●가볼만한 곳=반구대 암각화에는 호랑이와 표범, 멧돼지, 사슴과 같은 수많은 동물도 그려져 있다. 주변에 ‘영남 알프스’로 불리는 9개의 산으로 첩첩이 둘러 싸여 있기 때문이다. 요즘 간월산, 재약산, 신불산 주변의 200만 평 고원에는 대규모 억새밭이 펼쳐져 있다. 특히 간월재 10만 평 규모의 억새밭에는 은빛 파도에 파묻혀 가을 낭만을 누리는 관광객들의 발길이 쏠린다. 울주군은 영남알프스 9봉 완등 인증자에게 기념품으로 은화(6만5000원 상당)를 주고 있어 전국에서 남녀노소 구분없이 도전하고 있다. 인기가 높아 기념은화 3만 개 중 현재 5000여개가 남아 있는데 곧 소진될 예정이라고 한다.



전승훈 기자 raph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