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에 ‘책 육아’ 열풍… 어린이 책 출판시장 호황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2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아동도서 출판사 매출액 급증… 지난해 평균 20∼30% 늘어
책값 부담스러운 일부 학부모, 중고도서 소독해 사용하기도
공공도서관은 책 배송 서비스… 매달 가정으로 추천도서 보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을 계기로 ‘책 육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해 아동도서 판매량은 최대 30%가량 늘었다. 게티이미지코리아·각 출판사 제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을 계기로 ‘책 육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해 아동도서 판매량은 최대 30%가량 늘었다. 게티이미지코리아·각 출판사 제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 이후 아동도서 판매가 부쩍 늘었다. 아이들이 놀이터나 학원에 가지 못하고 집 안에 머무는 시간이 많은 데다 원격수업 장기화에 따른 학습 결손이 심화되자 자녀들에게 책을 읽히는 부모들이 늘어난 데 따른 것이다.

교보문고가 지난해 연간 도서 판매 동향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2020년 초등학생과 중고교생의 학습 분야 도서 판매량은 전년 대비 각각 31.0%, 24.2% 늘었다. 이 기간 아동도서 판매량도 6.4% 증가했다. 진영균 교보문고 브랜드관리팀 과장은 “코로나19로 서점 판매에서 아동도서가 차지하는 영향력이 커지는 추세”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아동도서 출판사들의 매출액도 크게 뛰었다. 민음사의 아동도서 출판사인 비룡소의 지난해 매출액은 전년 대비 60% 급증했다. 지난해 창비의 아동도서 매출액도 20% 늘었다. 출판계 관계자는 “업계에선 주요 아동도서 출판사들의 매출액이 평균 20∼30% 늘었다고 본다”고 했다.

아동도서 시장이 호황을 맞은 건 코로나19 감염 가능성을 우려한 부모들이 새 책을 선호하는 영향도 적지 않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연구에 따르면 코로나바이러스는 종이에선 1일, 플라스틱에선 3일가량 생존할 수 있다. 혹여나 모를 감염 불안 탓에 자녀들에게 중고 책을 사주기를 기피하는 부모들도 생겨난 것이다. 지난해 집합금지로 인해 도서관들이 일제히 문을 닫아 책을 빌리지 못한 것도 새 책 판매량이 느는 데 한몫했다. 코로나19를 계기로 중고 서점의 아동 책 판매량이 줄어들었다는 것이 업계의 얘기다.

중고 책을 산 경우에는 이를 소독하는 부모들도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중고 서점에서 사온 책에 소독제를 뿌렸다” “책 소독기를 이용했다”는 글이 많이 올라온다. 중고 책을 에탄올로 닦거나 바람에 쐬는 행위를 가리켜 ‘북 샤워’라는 신조어까지 생겼다.

아동도서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일부 공공도서관은 매달 가정으로 추천 도서를 보내주는 ‘책 육아 구독서비스’를 시작한 곳도 있다. 회원들을 대상으로 추천 도서와 책에 대한 소개서를 집까지 배달해준다. 도서관 사서들이 독자층 연령대를 1단계(0∼18개월), 2단계(19∼35개월), 3단계(36개월∼초등학교 입학 전)로 나눠 이에 적합한 책을 고른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방지 차원에서 책은 소독 절차를 거치거나 비대면으로 전달되는 경우가 많다.

한편 코로나19 시대에 인기를 끈 아동도서 중엔 톡톡 튀는 캐릭터를 내세운 책들이 유독 많다. 떠돌이 고양이가 경비원이 된 뒤 아파트에서 벌어지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이야기를 그린 ‘고양이 해결사 깜냥’(창비) 1권은 지난해 3월 출간된 뒤 3만 부가 팔렸다. 높은 인기에 힘입어 같은 해 10월 2권이 출간됐다. 엉덩이처럼 생긴 얼굴을 지녀 웃음을 자아내는 ‘추리 천재 엉덩이 탐정’(아이세움)도 아동도서 부문에서 강세를 보였다. 정석균 창비 마케팅팀장은 “독서력이 약한 아이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캐릭터를 내세운 도서가 인기를 끌고 있다”고 분석했다.

책을 읽으면서 부모와 함께 놀이를 즐기거나 신나게 웃을 수 있는 책들도 인기다. 지난해 아동도서 베스트셀러에 오른 ‘읽으면서 바로 써먹는 어린이 수수께끼’(파란정원)는 부모와 자녀가 함께 수수께끼 문제를 풀며 읽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김현정 교보문고 브랜드관리팀 베스트셀러 담당은 “아이들이 영상 매체를 접하는 시간이 늘어난 만큼 유튜버와 방송인의 추천 도서도 인기를 끌고 있다”고 말했다.

이호재 기자 hoho@donga.com

#코로나#책 육아#어린이 책#출판시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