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산학협력 엑스포, 2일~10일 온라인 개최

  • 동아닷컴
  • 입력 2020년 12월 1일 13시 55분


코멘트
2020 산학협력 EXPO 홈페이지 & 가상전시관 내부 전경
2020 산학협력 EXPO 홈페이지 & 가상전시관 내부 전경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한국연구재단(이사장 노정혜)이 주최하는 ‘2020 산학협력 엑스포’가 12월 2일부터 10일까지 9일간 온라인(누리집)에서 개최된다.

산학협력 엑스포는 정부·대학·산업체가 함께 산학협력 성과를 공유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함으로써 산업발전과 인재 육성에 이바지하기 위해 2008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으며, 해마다 오프라인으로 3일간 진행되었으나 올해는 비대면 시대에 발맞춰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1일 주최 측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새로운 미래로 시대에 변화를 더하다’라는 주제 아래, 인류 역사상 단 한 번도 경험해본 적 없는 어려움을 지혜롭게 극복해나가는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눈앞으로 성큼 다가온 인공지능 시대를 미리 경험해보는 소통과 체험의 장이 되도록 기획했다.

‘사회혁신 디자인’ 분야의 세계적 석학인 밀라노 공과대학의 에지오 만지니(Professor Ezio Manzini) 교수의 기조강연, 미래사회 인재상과 교육혁신 등에 대한 국내외 석학과 명사들의 공개 토론회(포럼)와 강연 등을 통해 변화와 혁신에 대한 다양한 생각과 관점을 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국내 최대 규모의 실감형 가상전시관과 실시간 중계가 진행된다. 전시관은 전국 300여 개 대학과 기관이 참여하여 17개 온라인 성과전시장 및 특별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트 월(Art Wall)이 적용된 특별관, 인공지능이 설명하는 전시관 순회영상, 개인 맞춤형 인공지능 추천시스템 등 첨단기술을 경험할 수 있도록 꾸몄다.

청소년들을 위한 체험 프로그램도 다양하다. 미래학교를 체험할 수 있는 학생 진로체험관이 별도로 마련되었으며, 학생진로체험의 날에는 초중고 학생들과 사회 초년생의 흥미와 관심 분야 진로강연이 다양하게 펼쳐진다.

이 외에도 대학 리빙 랩 네트워크 국제포럼,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MOOC 축제, LINC+ 대학과 함께하는 협약·가족기업의 제품을 소개하는 가족기업 홈쇼핑, 학생 공개면접 이벤트인 링크루트, 학생창업기업 CEO들의 데모데이, 크리에이터 동영상 콘텐츠 경진대회, 캡스톤디자인 옥션마켓 등 다채로운 행사가 예정되어있어, 대학생들과 기업이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만남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코로나19로 인해 사회 전 분야에 걸쳐 그동안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급격한 변화와 혁신이 진행되고 있다”라면서, “이번 행사는 정부, 기업, 대학, 지역사회 모두 힘을 모아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비대면 시대를 슬기롭게 받아들이는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박해식 동아닷컴 기자 pistol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