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door]따로 또는 같이… 친환경 헤비다운… 올 겨울산행은 하이브리드다!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10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올 가을·겨울 아웃도어 트렌드

올 가을 겨울 시즌에도 여러 기능을 지닌 하이브리드형 제품과 헤비다운 재킷의 강세가 예상된다. 밀레의 판테온다운재킷(왼쪽)은 혹한기 산행에도 견딜 수 있도록 고안됐다. 아도라다운재킷(오른쪽)은 헝가리 구스다운을 사용했다. 밀레 제공
올 가을 겨울 시즌에도 여러 기능을 지닌 하이브리드형 제품과 헤비다운 재킷의 강세가 예상된다. 밀레의 판테온다운재킷(왼쪽)은 혹한기 산행에도 견딜 수 있도록 고안됐다. 아도라다운재킷(오른쪽)은 헝가리 구스다운을 사용했다. 밀레 제공
계절의 변화가 확연하다. 아웃도어 활동에도 변화가 올 시점이다. 일교차가 점점 커지고 있다. 다가올 겨울에도 준비해야 한다. 아웃도어 업체들의 발걸음도 분주하다. 새로운 상품들이 선을 보이고 있다.

밀레 등 아웃도어업체들에 따르면 올 가을 겨울 아웃도어 제품들의 큰 흐름은 ‘하이브리드’, ‘색상의 차분화’ ‘기술경쟁’ ‘친환경’ ‘헤비다운 강세의 계속’ 등으로 정리해 볼 수 있다.

[1] 하이브리드

아웃도어 제품들에서의 ‘하이브리드’란 서로 다른 환경에서 쓰일 수 있는 기능들이 한 제품 안에 녹아들어 간 것을 말한다. 이 중 대표적인 특징이 ‘3IN1(스리인원)’이다. 밀레의 ‘판테온 고어텍스 W재킷’, 이젠벅의 ‘라이크 3in1 윈드재킷’, 아이더의 ‘아벨 재킷’ 등 이 같은 특징을 지닌 여러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이런 제품은 외피와 내피가 분리 가능하다. 날씨가 비교적 온화할 때는 외피만 입고, 조금 더 추워질 때는 내피만 착용 가능하다. 외피와 내피는 각각의 스타일과 색상을 지니고 있어 별도로 입을 수 있도록 고안됐다. 날씨가 혹한기에 접어들면 외피와 내피를 동시에 입을 수 있다. 이렇듯 3가지 스타일을 한 제품으로 소화할 수 있다는 뜻에서 ‘3IN1’ 기능으로 통칭된다. 올 하반기 상품들의 주된 기능으로 소개되고 있다. 이는 하나의 제품으로 초가을부터 한겨울까지 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분리형 기능, 혹은 혼합형 기능은 예전에도 있어왔지만 해마다 가을시즌이 되면 특히 주목을 받는다.

또 일부 제품에서는 낮뿐만 아니라 야간 아웃도어 활동에 필요한 기능들이 강화되고 있다. 바쁜 현대인들이 낮에 운동할 시간이 부족해지자 야간 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야간 산행과 야간 달리기 등을 하는 인구가 점차 늘어나면서 외투, 신발, 바지 등에 형광색을 이용해 야광기능을 덧붙이고 있다. 안전문제 등을 고려해 야간에 쉽게 눈에 띄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2] 차분한 색상

‘색상의 차분화’도 눈에 띈다. 아웃도어 제품들의 색상은 화려한 원색인 경우가 많았다. 야외에서 자유로운 분위기를 마음껏 발산하고 강렬한 개성을 표출하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올 하반기에는 강렬한 원색 대신 좀 더 차분한 색이 유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블랙야크 측은 “이번 겨울 시즌에는 모노톤 색채나 톤다운 된 색상이 눈길을 끌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밀레 측은 “지난 여름 밝고 튀는 색이 유행했다면 가을 겨울에는 채도가 한 단계 낮아져 한층 고급스러운 느낌의 와인과 노랑, 카키색 등이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가을과 겨울의 대표적 색인 브라운, 그레이 등을 적절히 섞어 연출하는 제품이 주된 흐름을 형성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젠벅 측은 “최근 아웃도어 활동의 흐름이 ‘치유(힐링)’를 향해 가고 있는 추세라 제품의 색도 화려함보다는 차분함을 추구하는 것 같다”며 “전반적으로 차분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분위기로 가고 있다”고 말했다.

[3] 기술 경쟁

해마다 가속화되고 있는 ‘기술 경쟁’이 올해에도 펼쳐질 것으로 전망된다. 방수, 방풍, 투습력에 중점을 둔 다양한 소재를 자체 개발하고 있다. 밀레의 경우 윈드에지, 드라이에지 등 자체 개발한 기능성 소재의 사용량을 늘리고 있다. 윈드에지는 방풍기능, 드라이에지는 방수기능을 지닌 소재다. 각 업체는 자체 소재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자체 기술력을 강화해 더 나은 제품을 만들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4] 친환경&헤비다운 강세

‘친환경’ 개념도 강화되고 있다. 센터폴의 ‘다이어 팬츠’는 미네랄을 포함한 친환경 소재 ‘미네랄레’를 사용했다. 엠리미티드의 ‘플랜다운 재킷’은 캐나다의 청정지역에서 친환경 사료를 사용해 자연 농법으로 사육한 오리로부터 채취한 털을 충전재로 사용했다.

올 하반기의 주요한 특징으로 ‘헤비다운 강세의 계속’을 꼽을 수 있다. ‘헤비다운’이란 충전재가 300g 이상 들어간 두툼한 다운재킷을 말한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매서운 겨울추위가 몰아칠 것이라는 전망 아래 두꺼운 겉옷이 강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다. 각 업체는 헤비다운을 이번 겨울의 주력 상품으로 여기고 있다. 업체들은 보온성을 유지하면서도 멋스러운 스타일을 잃지 않는 데 상품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위해 충전재를 충분히 사용하면서도 전체적으로는 날렵한 디자인을 추구하는 제품이 많다.

컬럼비아는 신체열을 반사해 보온을 강화하는 기술(옴니히트)을 접목한 ‘아라라스 다운 재킷’을 주력제품으로 출시한다. 휠라는 슬림하고 감각적인 디자인을 접목한 헤비다운 재킷 ‘테라 다운 2.0’을 출시했다.

이원홍 기자 bluesk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