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 리뷰]진짜 궁궐이 무대, 더 와닿는 궁궐이야기

  • Array
  • 입력 2011년 9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뮤지컬 ‘왕세자 실종사건’
무대★★★★☆ 대본★★★☆ 연출★★★★ 노래★★★★

조선시대 궁궐 안 얘기를 소재로 한 뮤지컬 ‘왕세자 실종사건’은 올해 경희궁 내에 무대를 얻어 ‘날개’를 달았다. 극단 죽도록 달린다 제공
조선시대 궁궐 안 얘기를 소재로 한 뮤지컬 ‘왕세자 실종사건’은 올해 경희궁 내에 무대를 얻어 ‘날개’를 달았다. 극단 죽도록 달린다 제공
뮤지컬 ‘왕세자 실종사건’(한아름 작·서재형 연출)이 꼭 맞는 ‘옷’을 입었다. 경희궁 숭정전 앞 가설무대에서 공연 중인 이 뮤지컬은 2005년 서울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에서 첫선을 보인 창작 연극. 지난해 뮤지컬로 만들어져 두산아트센터 소극장 스페이스111 무대에서 공연했다. 올해는 서울시가 매년 한 팀을 선정하는 고궁 뮤지컬로 뽑혀 경희궁을 무대로 얻었다. 원래 세트 없이 휑한 무대에서 해 왔던 공연에 경희궁은 어떤 세트보다 훌륭한 무대를 내주었다.

사각형의 무대는 숭정전 돌계단과 정문인 흥화문 사이에 들어섰다. 가을 기운을 머금은 서늘한 바람이 때로 세차게 궁내를 훑었다. 관객의 머리칼이 흩날릴 때면 무대 위 궁녀들의 치맛자락, 임금의 장포 자락이 함께 펄럭였다. 무대와 객석이 따로 없었다. 궁궐 전체가 무대였다.

중전(박혜나)이 중궁전 나인 자숙(이지숙)을 앉혀 놓고 술잔을 기울이던 조선 왕실의 어느 여름밤. 갑자기 왕세자가 실종돼 궁궐이 발칵 뒤집힌다. 감찰 상궁인 최상궁(태국희)은 그날 밤 동궁 숙직인데도 중궁전을 기웃거리던 내관 구동(강하늘)을 용의자로 의심한다. 조사 과정에서 왕과 중전, 상궁과 내관, 자숙과 구동 등 인물들의 얽힌 관계가 양파 껍질을 벗기듯 하나씩 드러난다.

배우들의 잘 짜인 ‘합’과 북소리를 앞세운 긴박한 음향 효과만으로 극은 현재와 과거를 실감나게 오갔다. 배우들이 빠르게 뒷걸음질치며 영화의 플래시백처럼 과거의 특정 시점으로 돌아가거나 관객이 보는 공간의 각도를 바꾸는 역동적 장면 구성도 만족스러웠다. 같은 장면을 등장인물들의 시점을 달리하며 수차례 재구성해 보여준 것도 신선했다.

전반적으로 출연진의 가창력이 훌륭했다. 특히 이야기를 끌고 가는 최상궁 역 태국희 씨의 샤우팅 창법은 가을바람을 뚫고 관객의 가슴마저 시원하게 뚫어주었다.

극 막판. 자숙과 구동의 사이를 알게 된 왕(이상현)이 질투심에 날뛰면서 사건은 파국으로 치닫는다. 그런데 잠깐. 왕세자는 어디로 간 것일까. 가장 중요했던 왕세자 실종 사건은 일련의 부차적인 사건들 속에서 저 멀리 밀려나 있었던 것. ‘본질은 무엇인가’는 이 작품의 주요 주제이기도 하다.

막판 굵어진 빗줄기로 뮤지컬은 마지막 10분을 남기고 중단됐지만 객석에선 박수갈채가 뜨거웠다. 궁 밖으로 보이는 고층 건물의 휘황찬란한 LED 간판들이 무색하게 느껴지는 갈채였다.

김성규 기자 kimsk@donga.com   

:i: 21일까지. 3만∼5만 원. 1577-3363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