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응과 저항을 넘어서(신욱희 지음·서울대출판문화원)=부제는 ‘이승만과 박정희의 대미정책’. 주체와 관념의 역할을 강조하는 구성주의 국제정치이론을 바탕으로 두 전 대통령이 대미정책에 미친 영향을 검토했다. 9500원.
한국 PR의 역사, 1392∼2010(신인섭 외 2명 지음·커뮤니케이션북스)=신문고 등 조선시대 하의상달(下意上達) 제도를 PR의 일종으로 보는 등 한국 중심의 PR사(史)를 썼다. 홍보기구나 언론매체 상황 변화, 사회 각 분야와 PR의 관계도 담았다. 2만4000원.
한국전쟁과 포로(조성훈 지음·선인)=6·25전쟁 당시 유엔군 공산포로를 중심으로 송환거부포로 문제를 고찰했다. 미국의 정책과 공산권의 대응, 한국의 역할은 물론 당시 갈등이나 포로수용소 폭동의 원인을 규명했다. 3만2000원.
라캉의 주체(브루스 핑크 지음·도서출판b)=라캉의 사상을 ‘주체’ 개념을 중심으로 설명한 책. 신경증이나 도착증 등 특수한 주체성의 구조보다는 인간 주체성 일반의 구조를 설명하며, 라캉의 정신분석 이론을 다룬다. 2만4000원.
○ 인문·교양
인권의 정치사상(김비환 외 지음·이학사)=국내 정치학자들이 모여 인권의 여러 측면을 고찰했다. 현대 자유주의와 인권의 보편성, 공동체주의 인권 담론 등 다양한 주제를 포괄한다. 3만2000원.
소비중독 바이러스 어플루엔자(존 드 그라프 외 2명 지음·나무처럼)=소유와 소비에 집착하고 여기서 행복을 찾는 현대인의 모습을 ‘어플루엔자 바이러스’로 요약하고 그 실상을 파헤쳤다. 증상과 원인, 치료법까지 담았다. 2만 원.
고해(김영애 엮음·다할미디어)=고 김수환 추기경에 관한 역사적 자료 및 기록을 바탕으로 김 추기경이 생전에 남긴 말과 시를 엮었다. 법정 스님, 이해인 수녀 등이 지은 추모시도 담았다. 1만5000원.
맹자교양강의(푸페이룽 지음·돌베개)=맹자의 사상을 10장으로 나눠 쉽게 설명했다. 맹자가 어떤 인물인가에서 출발해 맹자가 말하는 교육, 효도의 중요성, 어진 정치, 인생의 즐거움과 경지 등을 다룬다. 1만2000원.
○ 문학·예술
이즈의 무희·천 마리 학·호수(가와바타 야스나리 지음·을유문화사)=노벨 문학상 수상자인 소설가의 대표작 모음. 엘리트 주인공이 유랑가무단 무희와의 만남과 이별을 통해 성장하는 모습을 그린 단편 ‘이즈의 무희’ 등 세 편의 작품을 묶었다. 1만3000원.
곰스크로 가는 기차(프리츠 오르트만 지음·북인더갭)=곰스크행 기차를 타고 여행길에 오른 신혼부부가 우연히 도중의 작은 마을에 내린다. 남편은 곰스크에 꼭 가고 싶어 하지만 아내는 마을에 정착하기를 원한다. 곰스크는 유토피아를 상징하는 장소. 출간도 되기 전 국내에서 드라마로, 연극으로 만들어져 주목을 받았던 소설. 1만2000원.
귀 없는 토끼에 관한 소수 의견(김성대 지음·민음사)=제29회 김수영문학상 수상 시집. 정체성의 혼란과 소통의 불가능으로 고통스러워하면서도 단순한 일상적인 현상에서 우주적인 거대한 이미지를 발견하는 시인의 시선이 돋보이는 시편들을 묶었다. 8000원.
○ 실용·기타
부지런하라(우경선 지음·지상사)=중견 건설기업을 일군 저자가 젊은 시절 겪은 역경에서 오늘에 이르기까지 체득한 인생의 철칙 33가지를 엮었다. ‘겸손하라’ ‘할 수 있는 만큼만 하라’ 등. 1만4000원.
오색빛깔 단청(이영자 엮음·연두와파랑)=단청의 종류와 의미를 다양한 시각자료와 함께 엮었다. 보, 도리, 서까래 등 부재 끝머리에 넣는 머리초, 기하학적 무늬를 바탕으로 도안을 그리고 채색한 금문 등 단청의 쓰임과 역사를 설명했다. 2만 원.
부모라면 유대인처럼(고재학 지음·위즈덤하우스)=아인슈타인부터 켈빈 클라인까지. 세계 전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는 유대인의 자녀 교육 원칙을 52가지 키워드로 소개했다. ‘탈무드’ 저자 마빈 토케이어 인터뷰 수록. 1만3800원.
전철로 떠나는 테마 여행(박민정, 이요석 지음·예조원)=지하철 노선 연장과 중앙선 경의선 경춘선 등의 개통으로 전철로 갈 수 있는 범위가 넓어졌다. 강원 충남 경기 등 전철로 갈 수 있는 여행지를 정리했다. 1만7000원.
북의 지령 따라 움직이는 남쪽 사람들(한국현대사자료편찬위원회·비봉출판사)=1945년부터 1980년까지 발생한 한국의 소요 사태 가운데 북한이 자신들의 개입으로 이뤄졌다고 주장한 것들을 엮었다. 1982년 북한에서 발행된 ‘주체의 기치 따라 나아가는 남조선 인민들의 투쟁’을 바탕으로 썼다. 2만5000원.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