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테마 에세이]아이스크림<4>김종광

  • 입력 2009년 6월 26일 02시 58분


신기한 마술쇼

젖소 목장을 견학 갔었는데, 아이스크림 제조 체험 프로그램이 있었다. 놀랄 정도로 간단했다. 소금을 뿌린 얼음이 든 큰 바가지 위에, 우유가 든 작은 바가지를 얹고, 계란 풀 때 쓰는 것 같은 기구로 열심히 휘젓는다. 이런다고 뭐가 될까? 마술도 아니고 말이야. 한 이십분 저으니 딸기우유가 딸기아이스크림 모양을 내기 시작했다. 먹을 만했다. 돈 주고 사먹는 거랑 별 차이 없었다. 내 노고가 깃든 탓인지 더 맛있는 것도 같았다. 나처럼 손놀림이 션찮은 이가, 집에 가서 아이 녀석에게 마술쇼처럼 위장하여 뽐내야겠다는 생각을 할 만큼 간결한 과정이었다. 문득 아이스크림 회사들에 대한 분노가 치솟았다. 포장 값에 각종 첨가물 비용을 고려하더라도, 지나치게 비싸게 팔고 있는 거 아닌가? 이렇게 쉽게 만들 수 있는 것인데!

그러나 나는 무척 게을렀다. 집에서 해 보려고는 했으나, 얼음 준비하는 것은 냉장고가 해준다 치더라도 얼음을 잘게 부술 생각에 머리가 아파 오기 시작했고 그 핑계로 중단했으니 말이다. 설령 내가 아이스크림 비슷하게 만들어내는 데 성공했다 하더라도 입 까다로운 아이 녀석이 바가지에 무슨 죽처럼 엉긴 그것을 맛나게 먹어 주었을까? 포장 화려하고 각종 첨가물 밀도 높은 아이스크림들 중에서도 제 시각과 미각에 준하는 것에만 탐을 내는 고매한 취향에 맞아 줄까? 그러니 아이스크림 값이 비싼 것이구나! 까다로운 소비자의 미각과 시각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좀 많은 비용이 들었을 것인가. 게다가 한국에서는 무엇이든 비쌀수록 잘 팔리는 트렌드가 면면히 흐르니 저렴한 값 매기기도 어려우리라.

그런데 부드러운 것보다 딱딱한 것을 만들기가 더 쉬웠다. 딱딱한 아이스크림, 흔히 하드라고 부르는 것 말이다. 사실 너무 간결해서 만든다고 하기도 겸연쩍다. 하드 모양의 플라스틱 구조물에다가 무엇이든 부어서 냉동고에 얼리면 된다. 주스를 부으면 주스 하드가 되고, 요구르트를 부으면 요구르트 하드가 된다. 셔벗이라고 하는 모양이다. 아이가 하도 맛나게 먹어서 나도 먹어봤는데, 시중 하드에 들어있는 각종 물질을 생각한다면, 셔벗이 훨씬 건전한 것 같기도 하다. 이 밖에도 취향에 맞는 아이스크림 만드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을 거다. 아이스크림, 그 시원한 단맛을 손수 만들어 먹을 수도 있다는 너무나도 당연한 사실이 이상하게도 신기하기만 하다.

김종광 소설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