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어루만지는 책 30선]<5>행복한 멈춤

  • 입력 2008년 5월 2일 02시 59분


《“오늘은 끝남과 동시에 새로운 시작입니다. 지금까지의 고통과 시련이 끝나고 기쁨과 평화로움 그리고 풍요로움이 가득 찬, 새로운 아름다운 삶의 시작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여러분들이 노력을 해야만 합니다. … 삶의 균형과 중심을 잡아 고난과 시련으로 힘들었던 삶이 새로운 성공, 행복 그리고 풍요로움으로 변하길 바랍니다.”》

현대인은 누구나 힘든 일들을 당하지만, 극복한다면 더 성숙된 인생을 살 수 있다. 좌절할 때도 많지만, 그 좌절을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는 이들도 있다. 물론 말처럼 쉽지 않다. 하지만 저자는 하루에 10분 정도만 투자하면 삶을 바꿀 수 있다고 장담한다. ‘파워포즈(Power Pause) 1회 3분, 하루 3회’만 실시하면 성공할 수 있다고 역설한다. 이 무슨 홈쇼핑 광고 같은 소리냐고? 일단 얘기나 들어보자.

저자 존 하리차란은 인도 출신의 미국인 저술가이자 강연자. 동서양 문화에 대한 깊고도 진실한 이해와 자신이 살아오면서 겪었던 삶의 경험을 바탕으로 용기와 힘, 그리고 고귀한 인간 정신을 전하며 많은 이의 인생에 영향을 주고 있다.

그렇다면 파워포즈란 무엇인가. 이는 크게 3가지 단계로 나눠 생각하면 알기 쉽다. 첫 번째 단계는 인생의 문제로부터 스스로를 분리시키는 것이다. 문제를 회피한다는 뜻이 아니다.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고 잠시 생각의 방향을 바꿔보란 얘기다. 어떤 문제가 닥쳤을 때 해결할 방법이 있으면 좋겠지만, 없다면 잠시만이라도 가만히 내버려 두자는 소리다.

두 번째는 원하는 것이 실제로 이뤄졌다고 생각하고 그때 기분을 상상하며 느껴보는 것이다. 상상의 문을 열어보자. 얼마나 즐겁고 행복해질 것인가. 이때 마지막 세 번째 단계가 시작된다. 조용히 숨을 고르며 자신이 믿는 어떤 힘에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자. 우주건 종교적이건 무엇이든 상관없다. 세상 삼라만상을 움직이는 어떤 법칙에 고마움을 표한다. 이 행복한 멈춤의 3단계-시간은 3분-를 저자는 파워포즈라고 부른다.

우습게 들리겠지만 주위를 둘러보자. 하루 10분, 아니 3분이라도 마음을 비우고 세상에 감사하는 순간을 가지는 사람이 얼마나 되는가. 잠깐의 휴식과 멈춤을 투자해 현실을 인정하고 미래를 바라보는 자세는 당신이 세상을 사는 데 엄청난 영향을 줄 수 있다. 처음엔 당연히 익숙지 않아 어색할 것이다. 하지만 하루하루 쌓이면 정말 진실해지는 마음을 스스로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사실 여기서 말하는 시간이나 방법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핵심은 스스로 어떻게 활용하느냐의 문제다. 좋은 것을 생각하면 좋은 것이 따라온다. 모든 것이 부메랑처럼 우주를 돌아다니며 비슷한 종류를 자석처럼 끌어당긴다. 여기서 우주란 바로 인간의 ‘마음’이다.

인간이 의식세계에서 생각을 긍정적으로 바꾸면 무의식을 자극해 어느 순간 자신도 모르게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한다. 문제는 믿음이다. 일단 시작해 보자. 파워포즈건 아니건 긍정적인 눈으로 세상을 다시 보자. 숨 가쁜 세상 속에 행복한 멈춤은 행복한 인생을 만드는 열쇠가 될 수 있다. 하루 3번, 3분만이라도.

정철호 계명대 의대 정신과 교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