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 이주일의 키워드]‘가나다라송’에 누리꾼 중독

  • 입력 2004년 11월 25일 16시 32분


코멘트
5인조 남성그룹 ‘동방신기’ -동아일보 자료사진
5인조 남성그룹 ‘동방신기’ -동아일보 자료사진
‘50만원이면 상위권 대학 입학.’

우리 사회에 만연한 한탕주의와 도덕불감증이 결국 큰일을 냈다. 이주일의 키워드 1위는 전국 60여만명의 선량한 수험생들을 좌절케 한 ‘수능 부정’이다.

누리꾼(네티즌)들은 수년 전부터 문자메시지 커닝, 대리시험 등이 이미 알려질 대로 알려졌는데도 이를 막지 못한 교육 당국과 경찰을 매섭게 질타했다.

멤버교체설, 해체설 등 최근 거듭되는 ‘카더라 통신’으로 수많은 소녀 팬들을 바짝 긴장시켰던 ‘동방신기’가 2위에 올랐다. 중국 일본 진출을 공식 선언하면서 팬들을 초조하게 만든 해체설을 일축시켰다. 이제 이름 그대로 동방 3국에 우뚝 서는 날도 멀지 않은 것 같다.

검색순위 Top 10
순위검색어
1수능부정
2동방신기
3달러쇼크
4가나다라송
519단
6디알북
7움직이는 용
8소득공제
9박준형
10워크래프트3 맵

일본의 한류열풍을 반영한 플래시가 등장하여 화제가 됐다. 바로 4위에 오른 ‘가나다라송’. 누리꾼들이 일본의 한국관련 사이트에서 퍼왔다는 이 플래시는 디스코 리듬에 맞춰 우스꽝스러운 차림새의 아저씨가 춤을 추며 한글을 가르치는 내용. 한류열풍이 어느 정도인지를 보여주는 플래시다. 누리꾼들은 “은근히 중독성이 강하다”고 평가하고 있다.

5위에 오른 ‘19단’은 최근 초등학생들 사이에 부는 업그레이드 구구단. 19단까지 외우면 소인수 분해, 제곱근 등의 계산이 빨라지는 장점이 있는데다 학생들도 재미있어 하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새 교육 트렌드다.

6위 ‘디알북’은 인터넷에서 인기리에 연재중인 정치풍자 게시글. 디알이라는 누리꾼이 만들었다고 하며, 쉬운 그림과 촌철살인의 해석으로 정치 현안을 명쾌하게 설명해줘 누리꾼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조만간 책으로도 출간된다는 소식.

7위 ‘움직이는 용’은 눈의 착시현상을 이용하여 보는 사람의 움직임을 따라 함께 움직이는 용이라고 하여 붙여진 이름. 신기하다는 평가와 함께 최근 게시판을 주름잡고 있다.

‘소득공제’는 8위에 올랐다. 소득공제기준은 해마다 바뀌는 탓에 베테랑 직장인들도 헤매기 일쑤다. 알면 알수록 돈을 버는 연말정산을 위한 정보 검색행렬이 이미 시작됐다.

내년 결혼을 발표한 ‘갈갈이 박준형’이 9위에 올랐다. 박준형은 같은 개그콘서트 출신 김지혜와의 교제 사실이 알려지면서 누리꾼의 지대한 관심을 받았고, 최근 꼭 결혼할 것 같은 스타커플 1위에 뽑히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그는 “누리꾼 덕분에 장가갈 수 있게 됐다”고 너스레를 떨어 누리꾼들로부터 더욱 큰 성원을 받고 있다.

조희제 다음검색 분석실장 ouyaa@daumcorp.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