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칸에서 ‘황금종려상’과 키스를…

  • 입력 2004년 4월 25일 17시 51분


코멘트
올드보이
프랑스의 칸영화제 집행위원회가 올해 경쟁부문에 참여할 18편의 명단을 22일 발표하면서 최고상인 황금종려상이 어느 작품에 돌아갈지 국내의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뜨겁다. 홍상수 감독의 ‘여자는 남자의 미래다’와 박찬욱 감독의 ‘올드 보이’가 동시에 경쟁부문에 진출했기 때문이다. 칸영화제가 관심을 보여온 임권택 감독의 ‘하류인생’은 후반작업이 지연돼 칸영화제에 출품되지 않는다.

다음달 12일 개막하는 제57회 칸영화제의 특징은 ‘젊은 피’의 수혈이라고 할 만하다. 한국 감독 두 명을 비롯해 일본의 오시이 마모루, 독일의 한스 바인가르트너 등 12명의 감독이 칸 경쟁부문에 처음으로 이름을 올렸다.


아시아 영화의 약진도 두드러진다. 18편 중 아시아 영화가 6편이나 포함됐다. 이 중 홍 감독은 칸영화제가 지속적으로 주목해 왔다. 홍 감독의 ‘강원도의 힘’ ‘오! 수정’은 각각 1998년과 2000년 이 영화제 비경쟁부문인 ‘주목할 만한 시선’에 초청됐으며 ‘강원도의 힘’은 ‘특별언급상’을 수상했다. 또 태국 영화로는 아피찻퐁 위라세타쿨 감독의 ‘열대병(Tropical Malady)’이 처음 경쟁부문에 올랐다.

애니메이션 두 편이 경쟁부문에 동시에 오른 것도 초유의 일이다. ‘슈렉’(2001년)에 이어 ‘슈렉2’가 경쟁부문에 진출했고, ‘공각기동대’를 만든 오시이 감독의 ‘이노센스’도 이름을 올렸다.

한편 올해는 칸이 사랑하는 거장들의 선전도 돋보인다. 우선 ‘해피투게더’로 1997년 칸영화제 감독상을 수상한 왕자웨이(王家衛) 감독의 ‘2046’은 ‘화양연화’ 이후 5년 만에 내놓는 신작이다. ‘화양연화’에서 연인으로 출연한 량자오웨이(梁朝偉) 장만위(張曼玉)가 다시 만난다. ‘아빠는 출장 중’ ‘언더그라운드’로 1985년과 1995년 두 번이나 황금종려상을 받은 에밀 쿠스투리차 감독은 ‘인생은 기적’으로, ‘바톤핑크’로 1991년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코엔 형제는 영국의 고전 코미디를 리메이크한 ‘레이디킬러스’(톰 행크스 주연)로 다시 경쟁부문에 올랐다.

레이디킬러스

또 미국의 폭력성을 고발한 다큐멘터리 ‘볼링 포 콜럼바인’으로 2002년 칸 특별상을 받은 마이클 무어는 이번에 9·11테러를 담은 논란의 다큐멘터리 ‘화씨 9/11’을 들고 다시 칸을 찾는다.

‘타인의 취향’으로 알려진 아녜스 자우이 감독의 ‘영상처럼’, 토니 가틀리프 감독의 ‘추방’, 올리비아 아사야스 감독의 ‘클린’도 황금종려상을 노리고 있다. 남미 영화로는 브라질 영화 ‘오토바이 일기(Diarios de Motocicleta)’와 아르헨티나 영화 ‘라 니나 산타(La Nina Santa)’가 경쟁부문에 올랐다.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이 이끄는 경쟁부문 심사위원단(9명)에는 프랑스의 섹시스타 에마뉘엘 베아르, 할리우드 스타 캐서린 터너, 영국의 틸다 스윈턴 등 관록 있는 여배우들과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경쟁부문 심사위원장을 지낸 미국 독립영화 감독 제리 샤츠버그 등이 참여하고 있다.

한편 이번 칸영화제 개막작(비경쟁 부문)은 성직자의 성적 학대를 다룬 스페인 페드로 알모도바르 감독의 ‘나쁜 교육(Bad Education)’이, 폐막작으로는 어윈 윙클러가 연출하고 케빈 클라인, 애슐리 주드가 주연한 ‘디 러블리(De-lovely)’가 선정됐다.

칸 영화제 경쟁부문 진출작 18편
작품감독국가
여자는 남자의 미래다홍상수한국
올드 보이박찬욱한국
슈렉 2(Shrek 2)앤드류 애덤슨 등미국
추방(Exils)토니 가틀리프프랑스
영상처럼
(Comme Une Image)
아그네스 자우이프랑스
클린(Clean)올리비아 아사야스프랑스
행복한 날들은 갔다
(Die
Fetten Jahre Sind Vorbei)
한스 바인가르트너독일
화씨 9/11
(Fahrenheit 9/11)
마이클 무어미국
인생은 기적(Zivot je Cudo)에밀 쿠스트리차보스니아
이노센스(Innocence)오시이 마모루일본
아무도 모른다
(Nobody Knows)
고레에다 히로카즈일본
2046왕자웨이(王家衛)중국
사랑의 결과
(Le Conseguenze dell'Amore)
파올로 소렌티노이탈리아
레이디킬러스
(The Ladykillers)
코엔형제미국
피터 셀러스의 삶과 죽음
(The Life and Death of Peter Sellers)
스테픈 홉킨스영국
라 니나 산타(La Nina Santa)루크레시아 마르텔아르헨티나
오토바이 일기
(Diarios de Motocicleta)
월터 살레스브라질
열대병(Tropical Malady)아피찻퐁 위라세타쿨태국

이승재기자 sjd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