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키워요]아버지의 양육참여

  • 입력 2003년 3월 4일 17시 09분


코멘트

어머니와 비교할 때 아버지는 양육의 실제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않고 있으며 이것은 취업모가 증가하는 사회적 변화에 비추어볼 때 바람직한 현상은 아닐 것이다. 그러나 부족한 시간은 아버지가 자녀에게 민감하고 적극적으로 반응함으로써 질적으로 보상될 수 있으며 오히려 자녀와 같이 있는 시간만 늘리는 것 보다 바람직하다.

아버지로서의 역할은 아버지가 되기 전부터 시작되는 것으로 이 시기에 아버지는 부모역할의 의미 등을 진지하게 생각해보고 아이를 가질 것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다음은 태아기로서 이 시기는 태내의 환경이 태아의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이 시기에 아버지는 산모가 간접흡연에 노출되지 않도록 배려해야 하고 가능한 한 임산부가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영·유아기는 신뢰감 형성과 애착형성에 중요한 시기로 영아기의 애착은 후일의 청소년기의 사회적 역량과 관계가 깊다. 이 시기의 자녀를 돌보는 부모는 신체적으로 지치기 쉬우므로 이때 배우자가 서로 지지해주는 공동부모의 역할이 절실하다.

아동기의 아버지 역할은 격려자로 변화된다. 이 시기의 아동은 근면성과 자아존중감이 발달하는 시기로 부모는 자녀에게 지나친 압력을 피하고 온정적이고 수용적이며 행동에 대해 합리적인 기대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아버지는 자신이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자녀에게 변함없는 사랑과 안정감을 주며 확립된 구조 안에서 자유를 주는 것이 중요하다.

청소년기의 부모의 역할은 상담자로서의 역할로 변화되어야 한다. 아버지는 자녀와 긍정적인 의사소통을 확립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문제행동을 예방하기 위해 적절히 감독하는 것이 필요하고 신체적 안전과 심리적 복지를 향상시킬 방법이나 기술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또한 이 시기는 정체감이 형성되는 시기로 아버지는 자녀가 정체감 탐색으로 개성을 가진 한 인간이 되도록 허용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비행 청소년과 자기 통제력이 약한 청소년의 경우 아버지로부터 적절한 교육을 받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인 것을 보면 아버지의 역할이 어느 시기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직 대부분의 아버지들은 어머니를 일차적인 부모노릇의 책임자로 생각해 여전히 어머니의 조력자로 남아 있다. 아버지가 양육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부모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경제적 부양자로서의 아버지의 부담을 분담하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또한 원만한 가족관계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함께 보낼 수 있도록 교육제도와 직장환경의 변화가 있어야 할 것이다.

최보가 경북대교수·아동가족학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