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문자 발상은 만국 공통?

  • 입력 2002년 9월 29일 18시 14분


수메르 문명의 쐐기문자를 표기문자로 택해 전세계에 퍼뜨린 고대 페르시아의 수도 페르세폴리스의 궁궐터. 사진제공 EBS
수메르 문명의 쐐기문자를 표기문자로 택해 전세계에 퍼뜨린 고대 페르시아의 수도 페르세폴리스의 궁궐터. 사진제공 EBS
문자의 기원은 곧 인류문명의 기원. 문자의 탄생 이후 비로소 인류의 생활상이 기록됐기 때문이다. EBS는 문자가 인류 문명의 열쇠라는 데 초점을 맞춰 1년여간 공들여 제작한 다큐멘터리 3부작 ‘문자’를 10월 7∼9일 밤 10시 방송한다.

문자의 역사는 인류 최고(最古)의 수메르 문명이 낳은 그림 문자로 시작한다. 기원전 3300년경의 것으로 추정되는 이 문자는 중국 갑골문자보다 약 1800년, 이집트 상형문자보다 약 300년 앞선 것이다.

초기 문자가 그림 형태로 나타나는 것은 세계 4대 문명 발상지에서 공통된 현상이다. 제작진이 이를 알아보기 위해 이란 독일 한국 등 3개국의 어린 아이에게 낮 밤 강을 표현해보라고 했더니 놀랍게도 거의 비슷했다.

그림 문자 이후 나타난 게 쐐기문자. 기원전 2200년경 만들어진 우르 유적지에 있는 지구라트(계단 피라미드 형의 신전 탑) 비문에는 쐐기 문자가 적혀있다. 쐐기문자의 특징은 인류의 첫 표음문자라는 점. 쐐기 문자는 고대 오리엔트 전역에서 3000년간 사용됐다. 문자마다 다른 의미를 지닌 표음문자와 달리 표의문자는 문자의 조합으로 모든 의미를 표현할 수 있다는 편리함 덕분이다.

페르시아도 쐐기문자를 페르시아어 표기 문자로 받아들였다.

페르시아의 다리우스 대왕이 베히스툰 산의 절벽에 부조로 새겨넣은 베히스툰 비문은 아카드어와 엘람어 고(古)페르시아어 등 3개 언어로 쓰여 있어 고대문자 해독의 열쇠가 됐다. 수메르 문자가 발견된 것도 베히스툰 비문을 학자들이 100여년간 연구한 결과였다.

그렇다면 가장 보편적인 문자인 알파벳은 어디서 유래했을까? 1905년 이집트 시내산 세라비트 엘-카뎀 지역의 작은 스핑크스 벽면에서 이전과 다른 형태의 문자가 발견됐는데 이것이 알파벳의 기원으로 추정된다.

기원전 1500년경의 것으로 보이는 이 문자는 우가리트(현 시리아 지역) 알파벳 형태를 거쳐 페니키아 알파벳으로 발전해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다.

그렇다면 문자는 왜 발생한 것일까?

경제적 필요에 의해 만들어졌다는 게 학계의 분석이다. 하버드대 고대근동학과 휴네가르트 교수는 “거래 관계를 표시하기 위해 진흙덩어리를 뭉쳐 사용하던 물표(物標)가 문자의 전 단계”이라며 “물표가 번거로워지자 문자가 나타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김수경기자 sk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