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주요大 특별전형 관리 '엉망'

  • 입력 2001년 7월 27일 18시 22분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등 전국 주요 대학들이 재외국민 특별전형과 농어촌 특별전형을 엉망으로 운영해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제재를 받았다.

교육부는 2월26일부터 3월15일까지 전국 24개 대학(국립 3개교, 사립 21개교)을 대상으로 98∼2001학년도 재외국민과 농어촌 특별전형 운영실태에 대한 감사를 벌여 21개대에서 42건의 부당 및 부실 운영사례를 적발했다고 27일 밝혔다.

교육부는 부당 합격자 4명에 대해 입학허가를 취소하고 4개대 전현직 총장 6명에 대해 서면경고, 총장 1명에 주의, 대학 관계자 36명에게 징계 등 144명에 대해 조치하고 16건의 시정명령 등 행정조치를 취했다.

대입 특별전형 감사 적발 및 조치 주요사례
유형해당 대학조치 사항
모집인원 산정 미구분고려대 주의
증빙서류 미확보서강대 주의
학생 지원서류 위조단국대 한양대 입학취소, 징계
심의없이 0점자 추가합격 이화여대입학취소, 징계
외국인학교 출신 부당합격숙명여대시정요구
해외거주 가산점 부당반영홍익대입학취소, 징계
해외거주 기간 미달자 합격연세대 부산대 아주대 한국외국어대징계
재외국민 외국인 혼합 사정전남대시정요구
외국학교 수학기간 환산실수연세대 경고
외국인학교 출신 부당합격인하대 홍익대 세종대징계
지원자격 미달자 합격처리서울대경고
채점 잘못연세대 한양대 경희대 인하대
숭실대 국민대
징계, 경고
임의수정 서류 확인소홀국민대경고
농어촌 비거주자 합격부산대 세종대 홍익대 경기대 연세대징계
비동일계에 가산점 잘못 적용건국대징계
불합리한 사정원칙 숙명여대시정요구

▽서류위조 확인 소홀〓한양대는 2001학년도 재외국민 특별전형에서 아버지의 해외근무 경력을 위조한 수험생을 합격시켰다. 경력증명서를 제출했으나 재직기간이 아닌 휴직기간(7개월20일)을 빼면 거주기간이 모자랐다. 학생은 합격이 취소됐고 아버지는 회사까지 그만뒀다.

단국대는 외국학교 졸업증명서 등 지원서류를 위조한 학생과 외국에서 중학교만 다녔지만 고교를 다닌 것으로 서류를 위조한 학생을 합격시켰다.

▽모집요강·전형절차 미이행〓고려대는 98∼2001학년도까지 입학 정원의 2%를 본교 80명, 분교 29명씩 구분해 뽑기로 해놓고 전원을 본교에서만 뽑았다.

이화여대는 2000학년도에 지원자가 정원에 미달되자 수학시험에서 0점을 받은 수험생을 입학사정위원회의 수학 능력에 대한 심의 없이 추가 선발했다.

서강대는 98∼2001학년도 재외국민 합격자의 고교 졸업증명서를 추후에 받지 않았고 홍익대는 모집요강에 예고하지 않고 해외체류 기간에 가산점을 줬다.

▽부당한 자격 부여〓서울대는 2000학년도에 초중고교 12년을 외국에서 마쳐야 지원자격이 있는 외국인 전형에서 초등 6년을 국내에서 다니고 미국에서 대학까지 마친 학생을 합격시켰다.

숙명여대는 학력 인정이 안 되는 국내 외국인학교 졸업자 1명을 합격시켰고 연세대 한국외국어대 부산대 아주대 등 4개대는 부모의 외국 거주기간이 미달되거나 아버지만 외국에 거주한 학생 4명을 합격시켰다.

▽채점오류·사정원칙 미비〓전남대는 재외국민과 외국인 전형을 별도로 사정하지 않았고 연세대는 외국학교 수학기간에 대한 가산점을 주면서 4명의 수학기간을 잘못 환산했다.

숭실대 국민대 인하대 등 6개대는 98∼2001학년도에 필기고사와 면접고사 채점을 잘못했다.

▽농어촌학생 특별전형〓부산대 세종대 홍익대 경기대 연세대 등 5개대는 98∼2001학년도 입시에서 고교 재학기간 중 학생 또는 학부모가 시 지역으로 이사한 학생 47명에게 지원자격을 주고 합격시켰다.

국민대는 지원학과를 임의로 고친 수험생의 원서를 믿고 합격시켰고 건국대는 농축산 관련 고교 출신만 수능성적의 30%를 가산점으로 줘야하는 데도 일반계 출신 1명에게 가산점을 줬다.

▽교육부 대책〓교육부는 대학들이 전형의 주요 내용을 입시요강에 포함시키고 의무적으로 제출서류를 확인하도록 했다. 또 재외국민과 외국인 특별전형은 수학능력평가, 농어촌 특별전형은 농어촌 거주 사실 확인란을 만들도록 했다.

<이인철기자>inchul@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