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실내에서 "하나!둘!"…러닝머신등 겨울철 활력회복에 도움

  • 입력 2001년 1월 25일 18시 37분


겨울이면 운동과 신체활동이 부족해 신체기능이 약해진다. 면역체계도 약해져 감기에 쉽게 걸리게 마련. 그렇다고 차가운 날씨탓에 바깥에서 운동을 하기도 힘들다.

이럴땐 러닝머신 사이클 등 실내 운동기구를 이용하면 활력을 되찾는 데 도움이 된다. 실내 운동기구를 구입하고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을 살펴본다.

▽어떤 것을 사야하나〓수십만원부터 수백만원대의 고가제품인 만큼 사놓고 사용하지 않는다면 경제적 손질도 크지만 큰 덩치때문에 보관도 문제다. 과연 규칙적으로 오래 활용하게 될 것인지 곰곰이 생각해보는 게 우선.

아령에서부터 계단밟기 자전거 종합운동기구 달리기운동기구에 이르기까지 종류가 다양하므로 자신의 생활습관이나 설치할 장소에 맞춰 적당한 상품을 고른다.

가장 인기있는 품목인 전동러닝머신은 구동모터의 마력수와 사용기능에 따라 가격대가 다양하다. 70만∼100만원대(동대문 운동기구 상가 기준)는 동력이 2마력 안팎으로 기능과 구조가 단순하지만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은 무리가 가 쉽게 고장이 날 수 있다.

100만∼150만원대는 3마력 이상. 높낮이 조절이 가능하고 프로그래밍 기능이 있다.

200만원대 이상 제품은 CD플레이어가 부착되는 등 기능이 좀 더 다양하지만 실용성은 떨어지는 편이다.

러닝머신의 경우 기능이 복잡한 것은 고장률이 높고 한국인의 체형에도 안맞는 것이 많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 따라서 가정용은 기능은 단순하되 모터나 프레임이 튼튼한 것을 고르는 것이 요령이다.

▽어디서 구입하나〓실내 운동기구를 값싸게 마련할 수 있는 곳으로는 우선 서울 동대문구 동대문운동장 주변을 꼽을 수 있다. 지하철 2,4,5호선역이 인근에 위치해 있을 뿐 아니라 운동기구 전문상점들이 한군데 몰려 있어 다양한 제품을 한눈에 비교해 볼 수 있다. 소매만 전문적으로 하는 곳도 있지만 대부분 도·소매를 겸하고 있다. 이들 점포에서 물건을 구입할 경우 일반 소매점에 비해 20% 정도 싸게 살 수 있다. 러닝머신 마사지기구 등을 모은 유산소 종합 실내운동기구는 국산이 90만원대, 대만제는 50만원대에 나간다.

할인점 이마트내의 스포츠용품 전문매장 ‘스포츠데포’도 값이 싸고 쇼핑이 편리해 권할만하다. 일산 분당 서부산 제주점 등 4곳에 있다. 이곳에서는 50여종의 실내 운동기구를 판매하며 전국 어디든 무료로 배달해준다. 구입후 1년동안 무상으로 애프터서비스를 해주며 그 이후에는 출장비와 교체한 부품값만 받는다.

이밖에도 TV홈쇼핑 등 통신판매업체를 통해 구입할 수 있다. 통신판매를 이용할 때도 업체의 매장을 찾아 상품을 직접 확인하고 사용해본 뒤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주의할 점〓판매점에서 구입하기 전에 배달여부, 반품·환불조건, 애프터서비스문제 등을 따져봐야 한다.

일단 구입해 사용할 때엔 안전사고를 가장 주의해야 한다. 안전수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으면 사고로 이어진다. 전원코드가 꼽혀있는 상태에서 청소나 수리를 하다가 기구가 갑자기 작동해 다치는 경우도 있다. 기구에 부착된 주의사항이나 경고문을 수시로 읽는 것도 오작동이나 부주의로 인한 사고예방에 도움이 된다. 어린아이가 있는 집은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안전그물 등을 설치해놓는게 좋다.

<정영태기자>ebizwiz@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