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병기 “김기현 첩보, 다 아는 내용…선거 염두에 둔 제보 아냐”

  • 동아닷컴
  • 입력 2019년 12월 5일 16시 04분


코멘트
김기현 전 울산시장 하명 수사 의혹과 관련해 최초 제보자로 지목된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이 “시장 선거를 염두에 두고 김기현 시장 측근 비리를 제보했다는 일부 주장은 제 양심을 걸고 단연코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송 부시장은 5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2월 4일 청와대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비리 제보 경위와 이첩 결과에 발표에 대한 저의 입장을 밝히고자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송 부시장은 첩보 내용에 대해 “이미 건설업자 김모씨가 수차례 울산시청과 울산경찰청에 고발한 사건이었고 수사 상황이 언론을 통해 울산시민 대부분에게 알려진 상태였다”며 “제가 얘기한 내용 또한 일반화된 내용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님을 밝힌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총리실 모 행정관과 안부 통화를 하던 중 울산시 전반에 대한 얘기를 나누다가 시중에 떠도는 김기현 시장 측근 비리가 언론과 시중에 많이 떠돈다는 일반화된 내용 중심으로 얘기를 나눴다”고 주장했다.

이어 “청와대 행정관이라고 밝힌 A 씨와는 2014년 하반기 서울 친구를 통해 알게 됐고, 당시 국무총리실 행정관으로 근무하고 있었으며 가끔씩 친구들과 함께 만난적이 있었고 통화도 간혈적으로 한 번씩 하는 사이였다”고 설명했다.

송 부시장은 “이번 행위에 대해 추후도 거리낌 없고 그 어떤 악의적인 여론 왜곡에도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며 ”다만 왜곡되는 연론때문에 불안해하는 공무원 가족들과 시민 여러분께 죄송하다는 말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송 부시장은 6월 지방선거 당시 더불어민주당 송철호 시장 후보 캠프에서 일했다. 행정관 A씨는 송 부시장으로부터 받은 제보를 백원우 당시 민정비서관에게 보고했고, 소속기관으로 이첩했다는 게 청와대 관계자의 설명이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태은)는 A 행정관이 민정수석실 직무범위를 벗어난 김 전 시장 첩보를 생산한 것뿐만 아니라 선거를 앞두고 상대 후보 측에서 비위 첩보를 제보 받은 뒤 경찰에 수사를 하명한 것은 불법이라고 보고 있다.

다음은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 입장 전문.


지난 12월 4일 청와대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비리 제보 경위와 이첩 결과에 발표에 대한 저의 입장을 밝히고자 합니다.

시점과 내용은 정확하게 기억나지 않지만 2017년 하반기 쯤으로 기억되며 총리실 모 행정관과 안부 통화를 하던 중 울산시 전반에 대한 얘기를 놔누다가 시중에 떠도는 김기현 시장 측근 비리가 언론과 시중에 많이 떠돈다는 일반화된 내용 중심으로 얘기를 나눴습니다.

김기현 시장 측근 비리 사건은 이미 2016년부터 건설업자 김모씨가 북구 한 아파트 시행과 관련해 수차례 울산시청과 울산경찰청에 고발한 사건이었고 수사 상황이 언론을 통하여 울산 시민 대부분에 다 알려진 상황이었습니다. 제가 이야기한 내용 또한 일반화된 내용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님을 밝힙니다.

청와대 행정관이라고 밝힌 A 씨와는 2014년 하반기 서울 친구를 통해서 알게 되었고 당시 총리실 행정관으로 근무하고 있었으며 가끔씩 친구들과 함께 만난 적이 있었고 통화도 간헐적으로 한두 번 하는 사이였습니다.

그리고 분명하게 밝히는 것은 시장 선거를 염두에 두고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사건을 제보했다는 일부 주장은 제 양심을 걸고 단연코 사실이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또한 저는 저의 이번 행위에 대해 추후에 거리낌이 없으며 그 어떤 악의적인 여론에도 흔들리지 않을 것입니다.

다만 왜곡되는 여론 때문에 불안해하시는 공무원 가족들과 시민 여러분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김진하 동아닷컴 기자 jhjinh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